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Like A Fool - Keira Knightley


내일부터 봄학기가 시작한다.

수업은 아침 7시부터. 

이 책을 읽은 덕분에 피트먼식 속기법을 배우게 되었다!!

하지만 만약 사람과 장소를 연결하고, 무고한 사람을 무죄로 돌리고 진범을 밝혀낼 다른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지문이나 DNA증거 이외에도 어떤 사건에 대한 여러 시나리오 중 하나를 입증할 흔적이 남아 있다면? 그것이 아무도 모르게 스며드는 흔적이라, 아무리 법의학에 빠삭한 범죄자라 한들 결코 완전히 지울 수 없는 것이라면 어떨까? - P8

사람들이 자신의 몸이 단지 무기물, 에너지, 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가장 위대한 진실을 마주하는 데는 일종의 믿음이 필요했다. 세상 만물은 끝에 다다르면 에너지와 생명력이 더 이상 흐르지 않으며, 우리의 마음과 우리 자신에 관한 모든 기억을 담은 몸은 요소들로 분해되고 모든 생명체가 출현하는 자연 원소의 거대한 그릇 안에 무너져 섞이리라는 진실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과 마음을 구성하는 요소들,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근본적인 것들이 한때는 다른 무언가에 속했으며 우리가 사라진 뒤에는 다르게 쓰이리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어쩌면 생각조차 못 해봤을 것이다. (중략) 그 과정이야말로 궁극적인 의미의 재활용이며 따라서 윤회이고, 종교를 갖든 그러지 않든 우리 모두에게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는 단지 자연의 일부다. 누군가는 그 냉혹함과 무자비함에 - P14

몸서리칠지도 모르나, 공상적이고 입증할 수 없는 어떤 동화보다도 더 아름다운 이야기다. - P15

죽음 이후의 유일한 삶이 있다면 우리 몸의 구성요소가 죽음을 통해 세상에 방출되어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되는 과정이다. (....) 우리 몸은 마치 분수가 만들어내는 물줄기의 모양과 같고, 에너지와 물질은 몸에 들어왔다 흘러 나간다.
죽음 이후에 삶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죽음 안에는 언제나 삶이 있다. - P15

중요한 것은 우리 가운데 스스로가 자연 세게와 얼마나 상호 연관되는지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이 극소수라는 점이다. - P20

자연은 우리의 온몸에, 몸의 안과 밖에 흔적과 단서를 남긴다. 우리가 환경에 흔적을 남기기도 하지만, 환경 또한 우리에게 흔적을 남기는 셈이다. - P21

살인자들은 종종 허영심이 많고 거만하다. - P24

이 과정이 여러분의 생각만큼 마법같지는 않다. 그보다는 몇 년 동안 기초 학문을 열심히 공부하고, 두 발로 현장을 누비고,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 서계에 관한 지식을 끊임없이 축적한, 오랜 세월에 바탕을 둔 직관에 가깝다. 이 모든 것이 인간의 뇌라는 놀라운 슈퍼컴퓨터 안에서 저장되고 처리된다. - P37

행동분석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 무거운 시체를 끌고 갈 수 있는 한계 거리는 약 100미터다.

이 일을 오랜 세월에 걸쳐 해왔음에도 나는 꽃가루 프로파일이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정보와 생각, 추측, 시야를 제공하는지에 언제나 깊은 인상을 받는다. 이 모든 것은 증거물에 기초하는데, 이것은 나에게는 생생하게 분명히 보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미신이나 마법처럼 보였을지도 모른다. - P42

식물 생태를 알고 있다면, 그 식물이 어던 종류의 토양에서 자랄지는 예측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지질학적 특성도 자연히 알 수 있을 터였다. - P43

사람이 같은 사람에게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일들을 매일같이 직면해야 하는 세상에서, 충격에 둔감해지거나 지적인 도전 과제 속에 빠져 인간으로서 느껴야 할 감정을 보류하는 일은 얼마든지 쉽게 일어난다. 사랑하는 고양이를 무릎에 앉혀놓고 서재에 앉아 조앤의 어머니가 보낸 편지를 읽고 있자니 인식에 변화가 생겼다. 조앤 넬슨은 우리가 풀어야 할 한낱 수수께끼가 아니었다. 몇 년에 걸쳐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맞서야 하는 도전 과제 역시 아니었다. 조앤은 사랑과 희망, 두려움, 야망을 갖춘 살아 있는 사람이었다. 편지를 읽으며 나는 깨달음을 얻었고, 평소에 좀처럼 느끼지 못했던 감정이 휘몰아쳤다. 지적 도전이나 법의생태학을 발전시키며 내가 늘 지녔던 자부심보다도, 바로 이것이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다. 사람의 감정은 이토록 소중하다. - P44

나중에 나와 결혼한 당시 남자 친구는 내가 대소변과 혈액을 분석하고 쥐를 다루는 일보다는 더 ‘여자다운‘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여자다운‘이란 대체 무슨 뜻이었을까? 사무직과 비서직을 위한 강의를 신청했고 돈을 받는 상근직 일자리를 얻었다. 강의는 꽤 버거웠다. 새로 하는 일인 데다가 대학은 법학, 경제학, 심리학, 영문학 같은 핵심 과목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을 시간제로 고용하고 있었다. 게다가 타이핑과 피트먼식 속기법(지금까지 내가 접한 것들 가운데 가장 논리적이면서도 유연하고 멋진 체계)을 능숙하게 익혀야 한다는 압박감이 컸다. 우리는 사무실을 효율성 높게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배워야 했다. 생각해 보면 그동안 살면서 했던 모든 공부 가운데서도 이 과정은 정말로 훌륭했다. - P46

졸업 후 첫 직장은 나이츠브리지에 있는 코카콜라 본사였다. 신제품을 들이마시느라 신입사원들은 살이 쪘다. 모든 직원들의 책상 위에는 언제나 당분과 탄산 혼합물이 한 잔씩 놓여 있었다. 직원들이 표현하는 애사심을 처음으로 접한 실례였다. 여기서 하는 일들은 정말 이상해 보였다. 어두운 양복 차림의 이기적이고 보잘것없는 사람을 위해 바보같이 일하는 짓이라고 생각했다. - P47

나는 재빨리 크고 명망 있는 건축 회사로 자리를 옮겼다. 여기에서 하는 일은 까다로웠고 책임감을 요구했다. 런던 브리지나 드락스 발전소 같은 기념비적인 프로젝트의기술적인 측면에 관해 읽는 것은 재미있었지만, 몇 년 지나지 않아 이 회사도 지겨워졌다. 일이 만족스럽지 않았으며 지루했다. 기계적인 일상에 치이다 보니 매혹적인 지식들을 얻을 기회가 적었다. 새로운 도전이 필요했다. - P47

나는 식물학을 전공했지만, 생태학, 지질학, 미생물학, 동물학, 기생충학, 생물지리학을 비롯해 자연 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배우는 기회를 누렸다. - P49

백골로 남은 뼈가 있다 해도 부지런한 지렁이들에 의해 곧 땅에 묻혔을 것이다. 지표면에 놓인 물체는 무엇이든 시간이 충분히 지나면 지렁이의 힘으로 땅속에 파묻힌다. 다윈이 잔디밭에 포장용 평판을 가져다 놓아 깔끔하게 증명해 보인 사실이다. - P57

수화기 너머로 형사의 숨소리를 듣고 있자니 모든 것이 완전히 새로운 개척지처럼 보였다. 마치 <스타트랙> 속에 들어온 느낌이었다. "대담하게 나아가라.....!" - P59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2-20 21: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04 1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04 1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04 14: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psyche 2020-03-16 0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그동안 알라딘에 좀 뜸했나봐요. 2월에 쓰신 글인데 이제 보다니!

라로 2020-03-17 12:54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프님도 글좀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