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글쓰기 - 남과 다른 글은 어떻게 쓰는가
강원국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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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버지는 달변이었다. 중학교도 제대로 못 마친 시골뜨기가 아무리 악바리처럼 일을 했대도, 그 혀가 능란하지 않았다면 짧은 한 때의 영화나마 누려보지 못했을 것이다. 아버지는 결혼도 그 혀에 꿀을 발라 해치웠다. 그러나 내가 태어나 말을 알아듣기 시작했을 때, 아버지의 말 속에 예전에는 있었다던 그 단맛은 이미 온데도 간데도 없었다. 엄마의 넋두리 속에 화석처럼 남아있는 단서를 통해 그 말들의 거대했을 몸집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었다. 결혼이라는 송곳에 찔려 허망하게 쪼그라든 말의 외피. 지켜지지 않은 약속의 흔적이 낳는 통증. 나는 애증이 난무하는 부모의 삶을 지켜보며 두 가지를 배웠다. 말을 잘 하는 사람이 되어야 얻는다. 그리고 말을 잘 하는 사람을 조심해야 잃지 않는다.

 

뜻밖에도 아버지의 약점은 글이었다. 말을 겁내지 않는 아버지가 쓰는 일을 두려워했다. 아버지의 펜은 항상 느렸고, 자주 절뚝거렸고, 가까운 곳에도 한 걸음에 도달하는 일이 없었다. 아버지의 책상에서는 가로로 세 개의 줄을 그어 써놓은 단어를 덮는 세 줄기 소리가 자주 들렸다. 간택 받지 못한 활자들의 시체가 동그랗게 말려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꼴을 지켜보며 나는 역시 두 가지를 배웠다. 결국은 글을 잘 써야 한다. 그리고 말을 잘 하는 사람이 한글을 안다고 해서 곧바로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꽤 어릴 적부터 나는 글을 잘 쓰고 싶은 아이였다.

 

 

 

2

 

나는 아버지를 닮아 말을 곧잘 하는 아이였다. 게다가 누굴 닮았는지 책을 좋아했으므로 자연히 글을 곧잘 쓰는 아이기도 했다. 시작과 동시에 이미 말과 글은 나의 힘이었다. 일상 바깥으로부터 무언가를 따서 가져올 만큼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아이가 되진 못했으나, 일상의 안쪽 영토에서 결코 손해를 보지 않을 만큼은 혀와 손을 놀릴 줄 알았다. 그 정도면 조그만 욕심을 채우고도 남음이 있었으므로, 말과 글을 손에 쥐고 세상 밖으로 나갈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나는 말의 날을 갈지도, 글의 녹을 닦아내지도 않았고 자라는 대로 그저 내버려 두었다. 그러다 벼락처럼 이런 글을 만났다.

 

마음도 한 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 햇볕으로나마 동무 삼아 따라가면어느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 나고나제삿날 큰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 강을 보것네저것 봐저것 봐네보담도 내보담도그 기쁜 첫사랑 산골 물소리가 사라지고 그 다음 사랑 끝에 생긴 울음까지 녹아나고이제는 미칠 일 하나로 바다에 다 와가는 소리 죽은 가을 강을 처음 보것네.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전문행갈이 제거.

 

그리고 이틀 밤낮을 말 그대로 앓았다. 앓고 나서 알았다. 세상에는 사람을 앓게 하는 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욕심이 났다. 저 글을 가지고 싶다. 내 이름 박은 글을 누군가의 마음에 집어넣어 그를 아프고 앓고 열이 나게 만들고 싶다. 어떤 벼락은 인간의 내면을 뒤집고, 어떤 소년은 그 벼락에 맞아 사춘기를 시작했다. 그때 나는 매일 다섯 시간 수학 공부를 했고, 세 시간 과학 공부를 했고, 그리고 다른 과목들을 공부하느라 수학보다 적고 과학보다는 많은 정도의 시간만 잘 수 있었기 때문에, 박재삼이 되는 일을 어른의 일로 미루어 두었다. 독서도 사랑도 할 만한 여유가 없는 껍데기뿐인 사춘기가 바삐 지나갔고, 나는 문제집이나 시험지 속 아름다운 시를 만나면 잠깐 일렁였다가 다시 샤프를 고쳐 잡으며 그 시간을 보냈다.

 

 

 

3

 

어른이 되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나는 박재삼이 아니었고, 박재삼의 글은 박재삼이 쓰니까 박재삼의 글인 것도 또한 당연했고, 박재삼이 아닌 내가 박재삼이 될 수 없는 것 역시 당연한 일임을 깨닫는 데 꽤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으나 결국은 받아들일 수 있었고, 내 마음에 남은 것이라곤 박재삼이 던진 벼락에 불탄 자국뿐이었다. 그러나 불 놓은 밭에서 이듬해 풀이 돋듯, 내 글은 그 흉터에서 시작되어 그 흉터의 모양대로 자라났다. 인간은 누구나 한번은 자기가 평생 쫓아가 안길 아름다움의 모양을 결정하는 순간을 맞닥뜨린다. 자의든 타의든, 벼락처럼 결정된 아름다움은 그보다 더 거대한 벼락을 만나도 쉽사리 색을 바꾸진 않는다. 취향이라 부르기도 하고, 감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그것을, 나는 첫 문신이라고 부를 때가 있다. 살며 두 번째, 세 번째 문신이 다시 새겨지겠지만, 그 아이들은 모두 첫 문신에 복종하며 태어날 것이다.

 

 

 

4

 

좋은 글은 어떤 글일까를 항상 생각한다. 흔히 말하는 진선미를 고려해보면, 진실한 글, 선한 글, 아름다운 글이 좋은 글일 것 같다. 글의 진실함을 판단하는 잣대는 글, 글쓴이, 읽는 이의 바깥에 있다. 글의 선함을 판단하는 잣대는 글쓴이와 읽는 이의 마음에 있고 바깥세상에도 있다. 그러나 글의 아름다움을 재는 저울은 오로지 한 군데, 읽는 이의 안에만 있다. 내게 아름다운 글이 내게 아름다운 글이고, 네게 아름다운 글이 네게 아름다운 글이다. 두 사람이 말하는 아름다움은 어떤 글에서는 겹치기도 하고, 또 어떤 글에서는 서로 등을 돌리기도 한다. 아름다움의 영역에서만큼은 내게 아름다운 글이 네게 아름다운 글보다 훨씬 좋은 글이다. 내게만 아름답고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아름답지 않은 글은, 내게는 아름답지 않지만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글보다 덜 좋은 글이 아니다.

 

어떤 글이 좋은 글인지를 판단할 때, , , 미를 각각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고려할지는, 글의 장르에 따라 정해지는 바가 어느 정도는 있겠으나, 결국은 개인의 선택에 달린 문제다. 박재삼에서 태어난 독자와 리영희에서 태어난 독자가 글을 보는 눈은 다를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좋은 글을 쓰는 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은 가끔씩 다른 곳에서 태어난 이들에게 피할 수 없는 불쾌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자기가 평생 추구하며 살아온 삶을 좋은 삶이라 주장하며 당신들도 나처럼 살라고 충고하는 책에 맞서 내 삶을 옹호하기 위해 반대하듯이, 나는 내 글을 지키기 위해 대단히 많은 글쓰기 책을 반대하며 살고 있다. 그게 다 박재삼 때문도 아니고, 박재삼에서 나온 사람들이 다 이러지도 않겠으나, 어쩐지 나만큼은 평생 내 글의 목을 죄는 좋은 글지침서들에 맞서 싸우며 살아야 하는 운명 같다.

 

 

 

5


글을 읽는 사람은 글쓴이가 얼마나 잘 쓰는지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는지 관심 없다그들이 관심 갖는 것은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얘기가 뭔지그 얘기가 내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하는 것이다그러므로 내가 글에서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그것이 독자에게 어떤 효용이 있는지에 집중하는 게 맞다. (23쪽) 

 

아니다. 나는 내가 읽을 글이 잘 쓴 글이기를 바라고, 내가 읽은 글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이의 손끝에서 나온 글이길 바란다. 내가 읽은 글이 말하고자 하는 얘기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하는 것만큼이나, 글의 아름다움에 감정이 들썩들썩하기도 하고, 글에 묻어나는 글쓴이의 지성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책을 읽기도 한다. 요컨대, 저자는 글을 읽는 사람이라는 집단을 굉장히 편협하게 보고 있다. 그 역시 한명의 글쓴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저자가 이 책을 저술할 때, 이 책을 읽을 독자들을 얼마나 얕보고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는 대목이다. 독자들이 오로지 자신이 하고자하는 말, 그리고 그 효용만을 따지며 읽을 거라고 예측하는 저자는 얼마나 궁핍하고 무책임한 글을 쓸까. 애초에 독자들이 글쓴이가 얼마나 잘 쓰는지에 관심이 없다면, ‘글 잘 쓰는 법을 강론하는 이 책은 대체 뭐지?

 

무엇보다 아는 체하고 싶은 욕심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싸이의 노래 <강남스타일>은 단순 반복의 미니멀리즘으로 성공한 경우다글쓰기도 미니멀리즘을 지향할 수 있다단문으로 쓴다복문포유문중문을 지양한다수사적인 기교를 부리지 않는다수사법 사용을 절제한다최대한 짧게 쓴다군더더기 없이 할 말만 쓴다독자에게 잘 보이겠다는 생각을 자제한다그것도 소유욕이며 미니멀리즘에 역행하는 일이다. (26쪽)

  

문화평론가들이 욕을 먹는 이유는, <강남스타일>이 그렇게 성공할 것임을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으면서, <강남스타일>이 어떻게 성공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입을 다물지 않고 한 마디씩을 거든다는 데 있지 않을까. 하물며 문화에 대단한 식견을 가진 전문가도 아니면서, 미니멀리즘으로 성공했다고 단언하는 글이 우습다. 우습다고 단정적으로 내가 말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저자 자신이다. 이런 말씀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선생님, 무엇보다 아는 체하고 싶은 욕심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령 정말 그렇다 하더라도, 세상에는 <강남스타일>보다 더 성공한 노래가 얼마든지 있고, 그 노래들이 죄 미니멀리즘을 지향한 것도 아닌데, 어째서 우리는 글쓰기에 미니멀리즘을 지향해야 할까? 미니멀리즘에 역행하면 큰일이라도 나는 것일까? 단문으로 쓰라는 이야기는 어떤 글쓰기 책을 펼쳐도 피하고 지나가기 어려운 말인 것을 보니 진리인가 싶다가도, 그런 말을 하는 이들보다 이름난 대가들이 길고 긴 문장을 아무렇지도 않게 써대는 걸 보면 또 아닌가 싶기도 하다.

 

세상에는 정말 더없이 아름다운 단문으로 이루어진 글들이 많이 있다. 더 이상 적확할 수 없으리만큼 제 자리를 맞게 찾은 단어들로 이루어진 짧은 문장은 눈부시게 아름답다. 그런 문장들을 눈앞에 놓고 있으면 정말 수사나 기교는 벗어던져야할 넝마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런 글을 만났을 때 느끼는 짧은 글은 정말 아름답다는 감정은 참일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명제가 참이라고 해서 곧바로 그 명제의 역이 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짧은 글은 정말 아름답구나!’ 하고 경험할 수는 있지만, 그 경험을 곧바로 정말 아름다운 글은 짧은 글이다로 변환할 수는 없다. 아름다운 짧은 문장이 정말 아름답듯이, 아름다운 긴 문장 역시 정말 아름답다. 아름다움은 문장의 길이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그저 아름다운 문장이 아름답다.

 

긴 문장을 추구하는 이들은 짧은 문장의 아름다움을 부인하는 일이 적다. 그러나 짧은 문장을 다루는 이들은 긴 문장에 눈살을 찌푸린다. 편견이다. 그리고 짧은 문장을 쓰면 누구나 아름다운 문장에 도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만이다. 정말 아름다운 짧은 문장을 만드는 일은, 정말 아름다운 긴 문장을 만드는 것보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글쓰기 책에서 짧은 글을 강조하는 이유를 안다. 긴 문장은 다루기 어렵고, 쉽게 읽히도록 다루기는 더더욱 어렵다. 실수는 빈발할 것이고, 욕심을 부려놓은 흔적은 글 잘 쓰는 이들의 눈에 어설프게 칠해놓은 화장처럼 흉하게 보이기도 할 것이다. 짧은 글은 안전하다. 꼭 필요한 문장요소들의 자리만 비워두고 몇 가지 선택지에서 잘 고르면 읽기도 좋고 보기도 좋은 문장이 태어난다. 초심자들에게 가르칠 만하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긴 문장을 도외시하고 사문난적 취급하는 성향까지 심어준다면, 그건 초심자들이 나아갈 수 있는 또 하나의 방향을, 결코 열등하지 않은 방향을 삭제하는 만행이 된다. 긴 문장을 쓰는 힘과 긴 문장을 읽는 힘은 서로 무관하지 않다.

 

 군 시절내무반 고참 서넛은 취침 소등 후에 당직사관의 눈을 피해 라면을 끓여 먹었다물론 그들은 먹기만 했다나는 국물 맛이라도 볼지 모른다는 기대감으로 라면 끓이기를 자청했다전열 기구 사용이 금지돼 있던 터라 들키면 '외박 금지정도는 불사해야 했지만 라면을 끓여 갖다 바쳤다설거지를 명분으로 주변을 서성거리는데 고참이 불렀다.

 "강 일경이리 와봐."

 드디어 올 게 왔구나나도 한 젓가락 할 수 있겠구나 싶어 한걸음에 달려갔다그런데 다짜고짜 머리를 박으란다.

 "대가리 박고 앞으로 전진넌 살인미수야."

 깜깜한 내무반에서 끓이느라 스프 봉지 쪼가리가 라면에 들어간 것이다.

 

 일명 원산폭격이라는 얼차려를 받고 있는데도 웃음이 났다머리를 박으라고 하는 고참이나 라면을 탐하다가 머리를 박고 있는 나나 웃기기는 마찬가지였다그 사건은 재밌는 추억이 되어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웃음을 자아낸다.

 

 재미는 글의 첫 번째 요건이다. (100-101쪽)


내겐 정말, 너무 재미가 없어서 웃어야 되는 포인트를 짐작하기 어려운 글이다. 술자리에서 윗사람이 이런 이야기를 꺼냈다고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오싹하다. 애를 써 본다면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웃음을 자아낸다.’ 부분에서 어이없음을 모아서 조금쯤 웃을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다. ‘재미는 글의 첫 번째 요건이다라는 문장은 반전이 있어서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줄 수도 있겠다.

 

결국 좋은 글을 쓰는 것은 식견에 달려 있는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무리 웃긴 글을 쓰고 싶어도, 아직까지 최불암 시리즈에 빵빵 터지는 수준의 감을 가지고서는 21세기 이 살벌한 개그판에서 1초도 생존할 수가 없다.

 

전체적으로 저자는 자신의 미적 감각도 개그 감각도, 일절 의심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내게 좋은 글이 좋은 글이고, 내게 웃긴 글이 웃긴 글이라고 생각하며 이 책을 지은 것 같다. 글쓰기와 관련하여 저자가 지닌 눈부신 경력이 그를 이렇게 만들었을까? 그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글, 그가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글이 점령한 세상을 생각해보면, 난 왜 앞이 캄캄할까.

 

 

 

6

 

진과 선에 비해, 미는 낮고 하찮고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어떻게 되먹은 일인지는 몰라도, 사적인 것이 사적인 것으로 남도록 지켜주기보다, 사적인 것이므로 함부로 고치고 교정해도 괜찮다는 풍조가 있다. 그렇게 살지 말라고 충고하는 일이 무례를 동반함을 잘 아는 이들도, 그게 뭐가 예쁘냐는 말은 아무렇지 않게 한다. 아 물론 네 개인의 취향이니까 존중은 하지만, 이라는 마음에도 없는 예쁜 말을 덧붙여 도덕성을 확보해가면서.

 

좋은 삶을 말하는 책처럼, 좋은 글을 알려주는 책 역시 월권이 되기가 쉽다. 이런 글이 좋은 글입니다, 라는 말을 할 수 있으려면 다양한 제반사항을 미리 한정해야 한다. 장르를 밝혀야 하고, 상황을 상정해야 하고, 예상 독자도 지정해야 한다. 그 모든 제한을 통해 좁고 세밀해진 범위 안에서만 좋은 글을 조심스럽게 주장해볼 수 있다. 만능열쇠처럼 모든 경우에 들어맞는 좋은 글은 없다. 아름다운 글은 더 그렇다.

 

글은 개별적이고, 각자 다른 지문을 지닌 것처럼 우리는 각자 다른 글을 쓴다. 자기의 길을 걷는 물줄기가 사방으로 뻗을 것이고, 그래야 온 세상을 고루 적실 수 있다. 내 글에 좋은 글의 왕관을 씌우는 것이 타인의 글을 불모지로 만들 수 있음을 알면 좋겠다. 사막은 사막 밖의 세상도 한소끔 더 건조하게 만든다. 자신의 글을 지키는 사람들이 오늘도 조용히 세상의 사막에 물을 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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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7 0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9-17 10: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꼬마요정 2018-09-17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젠가부터 나이가 들어서인지, 주변과 생각이 달라서인지 웃음코드가 이상해요ㅜㅜ 남들이 웃을 때 난 왜? 이러고, 남들이 읭? 할 때 전 막 웃고... 갑자기 라면 일화를 보다보니 생각이 나네요. 저 상황이 우습지 않은 건 syo님하고 같아서 조금 안심입니다. 나이보단 생각의 차이인가... 싶네요. 젊게 살기도 힘들어요. (갑자기 얘기가 삼천포로..^^;;)

전 syo님 글이 좋아요. 재밌어요. 길어도 다 읽게 만드는 매력이 있어요. 부러워요.^^

syo 2018-09-17 10:51   좋아요 0 | URL
자기의 웃음코드를 지켜가면서, 내 코드 안에서 더 잘 웃길 줄 알고 더 잘 웃을 줄 아는 사람이 되면 그걸로 좋을 것 같아요. 개그는 사실 기세인 것 같더라구요. 재미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한 번 형성된 사람은 별 말 안 해도 재미있고, 한 번 재미없다고 인식된 사람은 똑같은 말을 해도 재미가 없고 ㅎㅎㅎ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 읽기가 긴 글 쓰기보다 더 쉬운 일이 결코 아니잖아요^-^

카알벨루치 2018-09-17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젯밤에 읽었는데 넘 좋아요~syo 님 생각하게끔 하는 글입니다 또 읽어봐야겠네요 ㅎ

syo 2018-09-17 10:53   좋아요 1 | URL
부족한 글이라 한 번 읽고 지나가는 것도 낭비입니다, 카알님.
안 그래도 읽으실 책이 산더미실텐데, 시간 낭비는 최소화하시는 것이? ㅎㅎㅎㅎㅎ

카알벨루치 2018-09-17 11:09   좋아요 1 | URL
쉬엄쉬엄^^ 굿뜨~

stella.K 2018-09-17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욉니다. 스요님이 이런 책을 읽다니...
이미 남과 다른 글을 쓰고 있는데.
이런 책은 나 같은 사람이 읽어야하는데
대통령의 글쓰기도 읽다만 저는 언감생심입니다.ㅠㅋ

syo 2018-09-18 00:53   좋아요 0 | URL
항상 자기 글은 못마땅한 법이니까요 ㅎㅎㅎㅎ
버젓한 작가님께서 이게 웬말씀이세요.
저같은 나부랭이는 어떻게 고개를 들라고 이러십니까.....

stella.K 2018-09-18 14:14   좋아요 1 | URL
그렇다면 고개를 들 것을 허하겠습니다.ㅋㅋㅋㅋ

모름지기 책은 비판 정신을 가지고 읽어야 하는데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책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죠.
특히 내가 잘 모르고 저자는 그 분야에 전문가일테니
처음 읽을 때부터 먹히고 들어가요.

솔직히 저자의 <대통령...>는 좋긴한데 이 사람은 연설문 전문가잖아요.
근데 뭔가 좀 답답한 게 있었는데
스요님 글 읽으니까 벙 뚫리는 기분이었습니다.
이달의 당선작으로 점쳐봅니다.
아니면 제 손에 장을 지지겠습니다.ㅋㅋㅋ

syo 2018-09-18 15:09   좋아요 0 | URL
뭘 또 장까지요 ㅎㅎㅎㅎㅎ
글 쓰고 욕 안 먹기도 어렵지만, 글 쓰기 책 내고 욕 안 먹는 건 더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제가 너무 악독하게 굴었나 싶기도 하구요 ㅎ

stella.K 2018-10-11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 보십쇼. 이거 이달의 당선작이라 하지 않았습니까?
지난달 저는 특별히 열심히 쓴 리뷰도 페이퍼도 없어
신경도 없다가 이제야 봤네요.
이런 적이 없었는데. 저도 이제 나이를 먹나 봅니다.ㅠㅠ

syo 2018-10-11 15:43   좋아요 0 | URL
스텔라님의 당첨 예측 시스템이 신묘합니다......

그나저나 그 없으셨다는 ‘이런 적‘은 ‘확인을 늦게 하신 적‘이랑 ‘특별히 열심히 쓴 리뷰도 페이퍼도 없던 적‘이랑 ‘당선이 되지 않은 적‘ 가운데에서 어떤 적을 말씀하신 걸까 궁금해집니다 ^-^

stella.K 2018-10-11 16:05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굳이 말하자면 확인을 늦게 한 적과
당선되지 않은 적과 관련이 있는 거죠 뭐..
제가 지난 달 좀 바빴거든요.
바쁘니까 누가 당선이 됐는지 스캔하는 것도 잊고,
페이퍼나 리뷰도 별로 공들여 쓰게되지 않더군요.
하지만 갠적으로 바쁜 게 저한텐 좋았습니다.
좋은 일이 생길 것만 같아서.ㅎ
그리고 전 알라딘과 좀 거리를 둬야해요.
너무 사랑하는지라...ㅋㅋ

북프리쿠키 2018-10-11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신묘하네요 ㅎㅎ

syo 2018-10-11 16:48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신묘하네요 정말 ㅎㅎ
그 신묘함에 힘입어 장바구니를 또 한 번 비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