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워드슬럿 - 젠더의 언어학 Philos Feminism 3
어맨다 몬텔 지음, 이민경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발랄하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스물 두 살이라니... 될성 부른 새싹인 것 같아 참 반갑다. 



언어는 사용하는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하지 않나. 언어, 특히 비속어에 포함된 화자의 의식을 파헤쳐 공유해 주는 것은 나름 즐거웠다 (여성비하적인 단어가 다수를 차지했지만). 여성들이 언어를 바꾼다는 것도 반가운 말이었다. 방송작가들은 여성이 많던데 그 사람들이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서 미디어에 퍼뜨린다고 생각해 보니... 그래서 요즘 미디어가 조금씩 바뀌고 있나? 



창의적인 욕설을 만들어서 퍼뜨리자는 말에는 진심으로 공감이 되진 않았다. 화가 나지 않았을 때 욕설을, 특히 성적인 욕설을 쓰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에는 욕을 내뱉으며 느끼는 쾌감을 즐긴 적도 있지만 그때도 역시 성적인 욕설은 싫었다. 하지만 알라딘 서재 사용자 같은 사람들도 일상 생활에서는 화났을 때 비속어나 욕설을 쓸 수 있고, 보통 사람들은 비속어나 욕설을 즐겨 쓴다. 우리가 누군가의 생각을 바꾸기를 원한다면, 타겟은 다수여야 한다. 그런 점에서는 창의적인 욕설을 만들어서 퍼뜨리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의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미러링도 욕설에서 더욱 효과적일 것 같고. 이 책을 읽으며 <이갈리아의 딸들>이 생각났다. 처음 읽었을 때는 그게 그렇게 획기적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지금 생각하니 참 기발한 발상이었다. 



역자가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라는 책을 썼었으니 어떤 맥락에서 이 책을 번역해서 알리고 싶었는지 공감이 되었다. 책을 쓰고, 봄알람 출판사를 만들어 페미니즘 책을 많이 내주고, 잘 팔리지 않을 것 같은 - 대중서라고 하기엔 좀 디테일한 부분을 깊게 다루는 - 페미니즘 책을 많이 번역해주는 것도 고맙다. 역자 역시 앞으로 기대되는 사람이다. 



언어가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읽어보고 싶다면 저자 어맨다 몬텔의 최신작 <컬티시>를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나도 이 책이 궁금하긴 하지만, 읽어야 할 여성 관련 책들이 쌓여 있으므로 언젠가 다시 읽고 싶어질 지도 모를 때를 위해 남겨두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유행열반인 2023-09-26 08: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창조적인 욕설 등장했던 걸 본 기억이 마션 쓴 작가가 쓴 아르테미스 였는데요. *나빌어미친젠장 fusumitch 빌어망할 funt 이런 말이 번역이 너무 웃기고 어이없어 원서엔 뭐라 써 있나 찾고 그랬습니다만 유행시키진 못한 모양이더라구요... 말의 흥행은 결국 그 사회에 녹아 있는 사람들의 정신상태랑 공명하는지랑 연관이 있을테니(그니까 저자는 그걸 역이용하고 싶던 걸까요?) 신조어를 의도적으로 만들어 전파하는 게 호락해보이진 않아 보입니다ㅋㅋ(심지어 의도에 공감하는 분들조차 실현 가능성은 다 회의적이더라구요?)

건수하 2023-09-26 09:15   좋아요 3 | URL
마션도 욕으로 시작하더니 ㅋㅋㅋ 앤디 위어 욕에 관심이 많은가보네요. 그런데 저렇게 무슨 뜻인지 모르게 만들어놓으면 (funt는 알겠는데 fusumitch fuss u mitch (bitch)?) 유행시키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ㅎㅎ

재미있으면서 발음도 찰져야 할 것 같고... 욕을 일반인이 만들긴 어려울 것 같고 그것도 전문가 (응?) 가 만들어야 잘 퍼질 것 같습니다 :)

꼭 욕이 아니어도 유행어나 밈 정도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다만 욕설에 성적인 의미가 꼭 들어가니까 그걸 비꼬려고 더 욕설을 강조한 것 같아요. 그치만 욕설에 성적인 의미 들어가는 거 정말 싫어요..

아, 갑자기 supercalifragilisticexpialidocious 라는 단어가 생각납니다. 이거 알면 옛날 사람~

반유행열반인 2023-09-26 09:24   좋아요 2 | URL
와 저 옛날 사람인데 적어주신 긴 단어 모르겠어요 외워서 쓰신 건가요?!?!?ㅋㅋㅋ 저 긴 욕은 퍽석비치 까지는 추정해봤는데 그 당시에도 도무지 무슨 조어인지 알 도리가 없더라고요 ㅋㅋ(검색해도 안 나옴 저 놈이 만든 말이라)
제가 올해 97년도 드라마를 보는데 거기 김영옥 배우가 욕쟁이로 나오는데 진짜 욕제조는 재능이라는 걸 실감했습니다 ㅋㅋㅋ욕 자체가 수치와 모욕으로 상대한테 앙갚음하는 거라 그런지 패드립 색드립 빼면 공격력이 약한 것 같기도 하고 욕의 본질이 희석되는 것도 같고 ㅋㅋ정작 저도 시옷비읍 시옷끼역 말고는 제대로 하는 욕도 없어서 어휘력 부족이네 싶구요... ㅋㅋㅋ

건수하 2023-09-26 09:35   좋아요 2 | URL
fuck 대신 fuss u mitch 인가 봅니다 왜 bitch가 아니고 mitch 일까요?

저 긴 단어는 메리 포핀스에 나오는 단어입니다 ㅋㅋㅋ 욕은 아니고 단어 여러 개를 조합한 것이에요. 옛날엔 가끔 외워서 (아는 사람들끼리) 밈처럼 썼는데 오랫만에 생각하니 기억이 안나서 저도 찾아봤습니다 :)

다락방 2023-09-26 09: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물두살이라고요?? 아니, 깨발랄하다고 생각하긴 했지만 그렇게나 젊을줄은 몰랐네요? 오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여성의 말하기라니, 완전히 응원합니다!!

읽느라 고생하셨어요, 건수하 님. 그리고 완독을 축하드립니다. 저희는 다음 달에도 열심히 달려봅시다. 빠샤!!

건수하 2023-09-26 09:32   좋아요 0 | URL
감사의 글에서 봤습니다. 아마 이 책을 쓰기 시작했을 때의 나이겠죠? 근데 부모님은 과학자이고 남동생은 구글의 엔지니어라고 하더라고요. 다들 똑똑이!

벌써 책을 두 권이나 썼으니 장래가 기대되는 유망주입니다 ㅎㅎ

다락방님 덕분에 9월에도 잘 읽었습니다. 10월 <페이드 포> 엄청 기대됩니다!

책읽는나무 2023-09-26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완독하셨군요?^^
역시 수하, 건수하 님이십니다.
전 요즘 읽기에 저조한 상태네요.
어서 읽어야 하는데 명절 전이라 그런지..맴이 어수선!! 핑계를 대어 봅니다.
추석 전에 얼른 읽어야겠어요.
완독 축하드립니다.^^

건수하 2023-09-26 21:16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나무님도 힘내셔요~

이것도 출퇴근하며 들었습니다 ^^ 이 책은 좀 가벼워서 듣기 좋았(?)네요. 욕설이 많긴 했지만….. 🙂

명절인데 하나도 신나지가 않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