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이 조금 거친 부분이 있다.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에 대해 인공자궁과 단성생식만 강조되는 것 같은데, 그 외에도 전방위적으로 날카롭다는 것을 느낀다. 당시에는 <제2의 성> 이 출판되었을 때처럼 센세이션을 일으켰을 듯. 스물다섯 살에 이런 책을 쓰다니 대단하고... 그런데 이후 저자의 삶은 왜 그렇게 흘러갔는가 안타깝다.
프로이트주의와 페미니즘은 둘 다 서구 문명의 가장 독선적인 시대 - 가족 중심성,따라서 과정된 성적 억압으로 특징지어지는 빅토리아 시대 - 에 대한 반응으로 나왔다. 두 운동 모두 의식의 깨어남을 의미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페미니즘이 치유하려고 주장하는 것을 진단하는 사람일 뿐이었다. .... 왜냐하면 프로이트는 사회적 맥락에 관해서는 질문하지 않은 채 ‘순수‘ 과학의 전통에서 심리학적 구조를 관찰했기 때문이다. - P72
만약 우리가 오이디푸스콤플렉스의 소멸이 거세공포를 통해 성취된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정상상태가 소년에게 행사된 공포와 억압의 결과로서 획득되어진다는 것처럼 보이지 않지 않겠는가? 억압에 의한 정신건강의 성취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이트 교리와는 명백한 모순이 아닌가? - P75
여성과 아이들을 완전히 독립시킨다는 것은 가부장제 핵가족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가족 그 자체까지 없애야 하는 일이 될 것이다. - P77
아버지는 인간 존재의 다른 세계 즉, 사상의 세계, 인간이 만든 세계, 법과 질서의 세계, 규율의 세계, 여행과 모험의 세계를 대표한다. ... 아버지의 사랑은 조건적인 사랑이다. 부성애의 원칙은 ‘네가 나의 기대를 충족시키므로, 너의 의무를 다하므로, 나와 같으므로 너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 P78
그녀와 그녀의 남자형제 사이의 육체적 차이가 그에 상응하는 권력의 불평등을 영원히 함의하리라고 믿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에 그녀는 어머니와 동일시되는 모든 것, 예를 들어 노예성과 술책들, 억압받는 자의 심리를 거부하고, 그녀가 추구하고 있는 종류의 자유와 승인을 남자형제에게 가져다주는 모든 것을 끈질기게 모방한다. - P83
성을 감정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서구 문화와 문명의 토대다. 만일 초기의 성적 억압이 그것에 의해 정치적-이데올로기적-경제적 노예 상태를 지지하는 성격 구조가 생산되는 기본적 기제라면, 가족의 폐지를 통한 근친상간 금기의 종식은 지대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 P93
교육학, 사회사업학, 사회학, 인류학, 모든 관련된 행동과학은 ‘인간 행동‘ 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여성의 교화라는 이중적인 기능을 과도하게 수행하면서 수년 동안 사이비과학으로 남아 있었다. - P105
프로이트주의는 페미니즘을 완벽하게 돋보이게 하는 것이었다. 그 이유는 비록 같은 신경을 건드렸지만 그것은 페미니즘이 갖지 못한 안전장치를 가졌기 때문이었다. 즉 프로이트주의는 주어진 현실에 관해 결코 질문하지 않았던 것이다. 둘다 그 핵심에 있어서는 폭탄과 같은 것이었는데 반하여, 프로이트주의는 점진적으로 임상치료의 실용적인 욕구에 맞게 수정되었다. 그것은 흰옷을 입은 기술자들이 완비된 응용과학이 되었고, 그 내용은 반동적인 목적-인위적인 성 역할에 맞게 남녀를 사회화시키는 것-을 위해 전복되었다. - P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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