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 행복과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은 ‘시간 전망(time perspective)'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시간 전망은 현재 어떤 행동을 할 때 얼마나 먼 미래까지 영향을 미칠 거라고 고려하는지를 말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훌륭한 사람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 전망을 멀리까지 한다고 한다. 멀리 보게 되면 행동 하나하나에 더 신중하게 된다. 장기적 관점에서 사물을 보면 감정의 기복도 심하지 않게 된다. 가까이서 보면 잘 안 보이는 것도 멀리서 보면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인생은 늘 행복하지만은 않다. 불행한 일이 더 많이 생길 수 있는 게 우리 인생이다. 그런데 그 불행한 일을 행복한 일로 옮겨놓을 때까지 끝까지 노력하다 보면 행복이라는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불행이라는 원금이 없이는 행복이라는 이자를 받을 수가 없다.
가족의 행복은 아내의 희생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다소 이기적일만큼 자기 관리를 잘하는 게 오히려 가족의 행복에 도움이 된다.
꿈을 이루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행복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꿈이 무생물처럼 변하지 않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변하고 진화해감을 경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말하는 것이다. 꿈을 화석으로 만들지 않고 진화시켜 나갈 때 사람은 살아 있는 맛을 느끼고 가치 있는 삶을 살게 된다. 꿈이 진화하려면 그 꿈을 꾸는 사람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통해 발전해 나가야 한다.
중단 없는 자기계발을 하자!
꿈의 목록이 길어질수록 인생은 매혹적일 수밖에 없다.
근육을 단련하듯 꿈에 주파수를 맞추고 도전을 훈련하라. 당신이 꿈꾸는 그것은 당신이 저지르거나 해내거나 벌이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스트레스도 추억이다.’- 사람이 살면서 남는 건 추억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때는 죽을 것만 같았던 일도 지나고 나면 모두 추억이 된다. 추억은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기본적인 감성을 제공한다.
자신을 위해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지 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머무르는 곳이 자신이 주로 활동하는 곳이 어딘가에 따라서 사람도 달라질 수 있고 개발하는 콘텐츠도 달라질 수 있다. 그것은 곧 그 사람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다.
자신의 시간과 돈을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할 때는 현재 하는 투자가 미래의 삶을 위해 시너지 효과를 낼지, 단순히 현재를 보내고 현재를 즐기는 목적 없는 투자일지 따져봐야 한다. 목적없는 투자는 하지 않는 게 차라리 낫다.
현재 돈을 내고 시간을 내서 무언가 한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 그 능력으로 생산성있는 활동이 가능한 곳에 투자하라. 시간이 지난 뒤 세상이 내게 물리적으로든 정신적 보상으로든 돌려주는 투자, 그것이 진정한 투자다.
사람들이 '무조건 하라. 그리고 훈련하라. 그럼 뭐든지 할 수 있다'라고 하는 것이 무식해 보이지만 실은 이것이 프로가 되는 첫번째 방법이다.
자신감에는 네 단계가 있다. 처음에는 '무의식적 무능감'이다. 내가 뭘 못하는지도 모르는 단계다. 그러다가 '의식적 무능감'이 온다. 내가 무엇을 못하는지 스스로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사실을 깨닫는 순간 성장하게 된다. 그 다음 단계는 바로 '의식적 자신감'이다. 그런데 의식적 자신감 단계에서 멈추면 안 된다. 이 단계를 뛰어넘어 마지막 네 번째 단계인 '무의식적 자신감'의 단계에 이르러야 한다. '영어를 잘하지만 잘한다고 스스로 인식하지 않는' 그 순간에 바로 프로가 될 수 있다.
5(미래를 준비, 대비한다.):1(경쟁력과 저력을 높인다.):1(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한다.):3(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한다.) 법칙 (소비)
현숙은 ‘집 장만’에 투자했고 용미는 ‘남편의 미래’와 ‘자신의 꿈’에 투자했다. 살아가다 보면 어떤 일을 만나게 될지 모른다. 눈에 보이는 유형의 재산은 당장에는 훨씬 가치가 나갈지 몰라도 언제든 잃을 수 있다. 하지만 지식을 비롯한 능력은 쌓아가기는 어렵지만 일단 쌓인 뒤에는 집처럼 없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짜 태몽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