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유의 악보』 이후 거의 10년만에 출간하는 저의 두 번째 저서 『드물고 남루한, 헤프고 고귀한 ― 미학의 전장, 정치의 지도』(문학동네, 2020)가 지난 주에 드디어 세상에 나왔고, 이번 주부터 여러 도서 구입 사이트와 전국의 오프라인 서점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 책에서 지난 2000-2010년대, 우리가 '우리'의 동시대, 혹은 '포스트모던'의 시기라고 부르는 시간 동안 우리에게 일어난 여러 가지 일들을 '미학-정치'의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했습니다.
넓게 말하자면, '우리'라는 이름의 주체가 사는 현재, 그 시간의 로고스(logos)와 에토스(ethos)를 구성하는 건, 다름 아닌 바로 지금 우리가 위치한 파토스(pathos)와 아이스테시스(aisthesis)의 지도라는 것을, 텍스트와 이미지 사이의 보완적이면서도 동시에 길항적인 작용을 통해 '보여'드리고자 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저의 첫 책이 텍스트의 구조와 구조적 음악성 사이에서 '사유의 악보'라는 길 없는 길을 내고자 했다면, 저의 새 책은 바로 그 길 없음(aporia)로부터 다시 출발하여, 텍스트의 진정성/허구성과 이미지의 현시성/환시성 사이에서 '미학-정치의 지도'를 제작하고자 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라고 불리는 동시공간적 공동체가 속해 있고 동시에 벗어나 있는 이 모든 정치-사회-문화적 풍경들의 '불가능한 미학적 지도 제작법'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독자 제현의 많은 관심과 뜻깊은 일독, 차가운 논의와 따뜻한 질정을 기대하면서, 지나온 시간과 나아갈 시간을 위해, 다시 말해 바로 '우리'의 지금-시간(Jetztzeit)을 위해, 저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해올립니다.




현재,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등등 한국의 여러 도서 구입 사이트에서 이 책의 구입이 가능합니다.




부디 이 책이 지금의 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의 삶과 미와 사유와 실천의 조건들과 풍경들을 다시금 '오래된 미래'처럼 익숙하면서도 낯설게, 새롭고도 깊이 함께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드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굳건히 아름다운 나날들 보내시기를 바라 마지않습니다.
— 襤魂 최정우, 合掌하여 올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