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 권 독서법 - 하루 한 권 3년, 내 삶을 바꾸는 독서의 기적
전안나 지음 / 다산4.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3. 전안나의 1천권 독서법을 읽었다. 


전력을 다해 인생을 달리던 직장인 엄마가 가슴의 불꽃을 다 써버린듯한 기분을 느끼다 
우연히 듣게된 사내 독서 강연을 통해 인생을 바꿔내는 내용이다. 


내용인즉슨 2천권의 책을 읽으면 머리가 트인다라는 지나가는 한마디가 가슴을 울리면서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그걸 시작하자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날부터 당장 서재의 읽지 못한 책 5권을 쌓아놓고 읽기를 시작 3년 10개월에 걸쳐
1천권을 읽어내는 성과를 이뤘다고 한다. 1천권을 읽어낸 경험을 얻고 난뒤의 
변화된 자신의 세세한 면들과 일반인이 쉽게 독서에 다가갈 수 없는 점들을
분단위로 쪼개 분석하고 독서로 향한 발걸음을 가볍게 할 수 있는 트릭과 방법들에 대해 
다양하게 적어 주었다. 


속독법과 독서분류법 등 도움 받을 수 있는 여러 이야기들이 좋았고
그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독서가 주는 이로운 점등이 더 와닿았다. 
인생을 보는 날카로운 시선이 많이 둥글어졌고
자신의 커리어를 책을 읽게됨으로써 좀더 가치있게 변화 시킬 수 있었으며
자신의 한단계 한단계 발전시키는 방향 또한 책한권을 읽을때마다 도움을 받게된다고 한다.


나같은 경우 그저 좋아서 읽는 책에 이런 부담을 지우는게 좀 미덥지 않은 면도 있긴 했지만.
그럼에도 그가 책을 대하는 진지한 태도를 보고는 조금 반성이 되기도 했다. 


사실 나는 소설에 치우친 독서가 주가 되어있기에 
자기계발서와 경제 경영 자녀교육 종교 사회 분야로
집중된 작가의 목록이 조금 멀게 느껴지기도 하고 상관없는 독서로 보이기도 했다. 


그렇지만 그런 서적들에서 대단한 문학적 성과를 발견한다든지 
엄청난 경제적 수식을 계산해내는 경험을 하지 않더라도 잠시의 위안과
몇 가지 인생의 도움점만 알아갈 수 있으면 책이 할 일을 다 한것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있으니
그렇게 읽어본다면 1천가지의 인생도움법을 알게되는것이라는 자각을 하게 했다. 


적용점마다 정확히 나에게 좋은 도움이 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그러한 감식안 조차도 
4다독을 해 보아야지만 알 수 있는 눈을 가진다는데에 특히 더 공감하게 된다. 
아는 만큼 보이 아는 만큼 느낀다는 여지없이 책 읽기에도 해당되는 진리이기도 한것이었다. 


나 역시 일천권을 목표한 것은 아니었지만 꾸준한 독서와 책에서 얻은 생각들을 다듬어
의미있어지는 인생의 방향을 고민하게 되었으면 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prenown 2017-10-11 0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읽기는 과연 질보다 양 일까요? 많이 읽다보면 질적 전환 될수있을런지..모르겠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권을 읽더라도 깊게 읽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도 빨리 많이 읽고 싶은 욕망이 꿈틀댑니다. 글쓰기에 대한 욕망도그렇구요! 하도 자기계발서가 많아서 저는 이런 책 안 읽습니다.

singri 2017-10-11 00:10   좋아요 1 | URL
깊이 읽는게 최고죠. 세종대왕도 법정스님도 그러셨대요. 수십번 반복읽기. 각자의 독서법으로 자신을 성찰하는 도구가 되면 그걸로 족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자기계발서같은 경우 저도 왜 읽나 싶긴한데 좀 읽기도 해야하나 싶을때도 있고 뭐 그렇습니다 . 한번씩 땡기는 책은 읽기도 하고 그러는데 여전히 별 쓸모를 못 느껴요.

sprenown 2017-10-11 09: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긴 저도 그렇지 못합니다.각자 자신에 맞는 독서법이 있을건데 주제넘은 말 했네요

singri 2017-10-11 23:05   좋아요 1 | URL
왜요 전 이런 이야기 하는거 넘 좋은데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