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5UaJywOO6Mk

아 이런 강연을 JTBC에서 했네.
믿고 거르는 중앙인데 . 어쩐일.

초반인데 경제 민주화 사회 민주화 이런 말의 해석보다
노동이사제를 설명들으니 경제민주화의 실제같아 확 와닿았다. 이사들의 50%가 노동자인 구조가 법으로 제정되어 있는것.

정치를 하지 않는 요즘의 우리나라에선 멀고 먼 이야기 같지만 개헌논의가 어느 수준으로 진행된다면 반드시 짚어야할 근본적 문제이지 않을까?

‘ 우리 시민들은 국가 시민으로서는 의회와 정부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주권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나 경제 시민으로서는 노예로 산다.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독일 기업가의 이해를 대표하는 정당에서 법안을 내놓으며 한 연설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국힘이 저런 법안을 냈다는건데 정말 있을수가 없는 일이어서 백년은 더 걸릴 일 같이 느껴지는 저 법안 통과 된지가 무려 50년이 다 되간단다.(1976년)

히틀러라는 엄청난 악의 인물과 전쟁이라는 전대미문의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백년도 더 걸릴일이 될까?

사람들이 더이상 스스로 죽지않고 기계에 죽지않고 길에서 죽지않으며 세계 최고로 빠른 속도로 살지 않는 나라가 되는 일이 정말 요원한 일인가? 우리나라에서 사는 일이 당연하게 행복할 날은 언제쯤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생각하는사람 2023-03-23 14: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국의 이런 상황을 타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ingri 2023-03-23 18:08   좋아요 0 | URL
김누리교수가 말한것처럼 노동이사제 50% 만 제대로 도입된다해도 재벌로 인한 각종의 문제들이 어느정도 해결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수십년된 법이 따라가지 않는 문제가 있겠지만요.
독일의 상황 역시도 정답일순 없지만 어느정도 참고해야되는 제도들이라고 생각해요.이책이 그런 부분들에서 설명해주는 부분들이 좋았습니다. 어떻게 읽으실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