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김윤아 콘서트를 다녀왔다. 솔로 콘서트는 오랜만이라 긴장도 되었지만 오히려 편안한 마음도 있었다. 커플들도 많았지만 나처럼 혼자 온 이들도 많았다.

공연장이 대학교 안이여서 간만에 젊음(!)을 느꼈다고 해야 할까. 공연장을 찾는다고 헤매다가 처음 부닥친 건물이 알고 보니 공과대학이어서 나의 대학시절이 떠오르기도 했다(속으로 공대생들 화이팅!을 외쳤다는). 분수대에 분수는 끊임없이 나오고 토요일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무척 많았다. 무척 찌는 날씨만 아니였다면 캠퍼스를 배회할 것을 그러기엔 너무 무더웠다.

공연은 전체적으로 "사랑의 시작과 끝!"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사람은 본디 고독하고 외로운 존재이므로 끊임없이 사랑을 갈망하는 존재가 아닐까. '행복한 사랑은 없네'라는 콘서트의 부제가 말해주듯 뭘 모르던 때의 사랑은 낭만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지만 사랑의 본질은 어쩌면 추악하고 더러운 것이라 생각한다.
내게 사랑은 욕망이라는 단어와 비슷하다. 그래서 나는 사랑을 끝까지 탐하며 쫓아가면 그 끝은 파멸이라는 것과 연결된다는 생각이 들고 심하게 회의적이다. 이런 사람이 결혼을 한 게 아이러니하기는 하나 오히려 포기할 부분은 포기하고 현실적이어서 기대치가 낮아서 가능한 부분인 것 같기도 하다.

노래 사이에 김윤아의 이야기가 더해져 공연 마지막이 되면 한 줄기의 스토리가 완성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는 노래 사이에 관객과의 소통과 대화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이 방식이 마치 연극에서 배우들이 하는 대사처럼 느껴져 신선했던 것 같다.

특히 오랜만에 듣는 도쿄 블루스, 강, 담, 유리가 정말 좋았다.




가창은 말해 무엇하리오. 2시간 20분 간 완벽한 기승전결의 서사가 이어졌고 앵콜곡이 되자 눈물이...



그리고 책과 커피를 샀다.
공교롭게도 모아 놓으니 붉은 계열이 되어 버렸네.

첫 번째 책은 7월의 여성주의 책인 <성의 변증법>이다. 표지도 강렬해서 기가 살짝 죽는데 내용도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아 걱정이 된다. 7월 초부터 바짝 읽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두 번째는 바바라 터크먼의 <8월의 포성>이다. 1차 세계대전 개전 초기를 다룬 전쟁사로 정평이 나 있는 책인데 기존 책의 중고가가 어마무시해서 사려고 해도 엄두가 안났는데 마침 딱 새로 나와주어 감사한 마음으로 질렀다. 두껍지만 양장본이 아니라 무겁지도 않아 마음에 든다.
커피는 알라딘 일산 블렌드라고 하는데 그냥 물 많이 타서 숭늉처럼 마시려고 샀다^^;



토요일에 집에 들어오니 거의 일요일이 된 시간이어서 무리하지 말자라고 생각하고 일부러 오늘 휴가를 미리 내 놓았고 오늘까지 푹 쉬었다. 덕분에 컨디션은 괜찮다.


<한국전쟁의 기원> 시리즈를 완독하여 6월에 큰 독서 목표는 끝낸 셈이라 마음이 홀가분하다.


장마가 시작되었는데 짧은 시간 내에 급격하게 국지적으로 비가 내린다고 하여 걱정이다. 다들 비 피해 없으시길 바란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독서괭 2023-06-26 19: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김윤아 콘서트라니~참 좋으셨겠어요! 고등학생 때 노래방 가면 꼭 누군가는 부르던 노래가 자우림의 일탈이었는데 ㅎㅎ 나중에 솔로 1집 사서 한동안 빠져있기도 했던 기억입니다.
한국전쟁의 기원 같은 벽돌이를 금방 완독하신 화가님께 존경의 눈빛 발사!!!😍😍😍

거리의화가 2023-06-27 13:12   좋아요 1 | URL
<일탈>은 노래방에서 불러줘야 제맛인 곡이죠! 한참 공부로 스트레스 쌓였을 때 그 곡은 정말 해소제같은 곡이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솔로 1집 명반이죠. 저도 정말 좋아하는 음반입니다^^
<한국전쟁의 기원> 미국 정치계 인물들 이름이 많이 나오고 그 관계들이 어지러워서 좀 몽롱해질 때가 있었어요. 그럴 땐 그러려니 하고 전체적인 흐름만 잡고 가는 식으로 가야지 다 잡으려다간 힘들더군요. 감사합니다^^

희선 2023-06-27 04: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던 책 다 보셔서 기쁘시겠습니다 그 뒤 콘서트에 가셨군요 대학 안에 있는 공연장이어서 색다른 느낌이 들었겠네요 덜 더웠다면 둘레도 걸어봤겠습니다 비가 오기 전에 좀 더웠죠 비가 오고도 습기가 심해서 좀 덥기도 합니다 장마 시작부터 비 많이 온다고 말해서 걱정하기도 했네요 큰 피해 없이 지나가면 좋을 텐데...

거리의화가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거리의화가 2023-06-27 13:09   좋아요 1 | URL
저는 대학 안에 공연장은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보통 올림픽홀 공연장이나 블루스퀘어 같은 전용 공연장 같은 곳만 갔었어서 색다르더군요. 말씀하신대로 좀만 덜 더웠어도 돌아봤을텐데 그러기엔...ㅋㅋㅋ
희선님 이번 한주도 즐겁게 보내세요*^^*

자목련 2023-06-27 09: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좋은 시간 보내셨네요. 콘서트에 가 본 기억이 너무 너무 멀리 있네요.
<한국전쟁이 기원> 6월에 완독하셨다니 계획적이고 의미있는 독서였겠구나 싶어요.
이제 7월의 독서로 돌입하시는 건가요?

거리의화가 2023-06-27 13:11   좋아요 0 | URL
네^^ 정말 좋았어요. 콘서트 저도 자주는 못가고 결국 좋아하는 가수가 공연한다고 하면 그때 한번씩 가는 것 같아요. 이번엔 1년 만이었네요^^
<한국전쟁의 기원> 6월을 넘기지 않고 끝내서 마음이 후련합니다!
지금 읽고 있는 책 중에 한두 권 정도 더 읽으면 7월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어요.

레삭매냐 2023-06-27 13: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지난 토요일 너무
무더웠습니다.

그래도 독서모임의 시간
은 즐거웠네요.

<8월의 포성>이란 책은 처음
들어보는데 바로 땡기네요.
이 책은... 희망도서로다가 도
서관을 이용해 볼까 합니다.

거리의화가 2023-06-27 16:28   좋아요 0 | URL
오후 5시가 넘은 시각이었는데 해가 작열하고 끓어오르고 있더라구요. 도심의 지열까지 더해져서 장난이 아니었네요. 심지어 콘서트 끝나고 나왔는데도 후텁지근한 공기가...ㅎㅎ

독서모임 즐거우셨겠어요. 예전엔 종종 했었는데 이젠 서울에 가려면 3시간 정도는 생각하고 가야 해서 부담이 되더군요ㅠㅠ

<8월의 포성> 매냐님도 좋아하실 책일 듯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06-27 17: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대생 파이팅!!! ㅋㅋㅋ
저도 함께 외쳐봅니다^^
자우림 김윤아는 이제 자동적으로 화가 님 가수같아요^^
저는 지인들이 동네나 부산 인근에 가수들 콘서트 공연 있다는 소식이 뜨면 보자!!!! 그래서 따라가는 편이어서 나의 가수는 정녕 보진 못했네요.
최근에 변진섭 가수가 남쪽에 내려온대서 보고 왔어요. 목소리는 여전하던데 외형이 조금 변해서 깜놀했네요ㅋㅋㅋ
김윤아 가수 공연도 보고 싶어요. 남쪽엔 안내려오나 봅니다?
작년 겨울엔 알리랑 정동하 가수 듀엣 공연 봤네요. 저 지금 여기서 웬 자랑을?ㅋㅋㅋ

다시 책 얘기로~
<한국전쟁의 기원> 완독은 축하드리며 부럽기도 합니다^^
목표를 세우면 무슨 일이 있어도 해내고야 마는 화가 님! 믿음직 합니다^^
7월의 여성주의 책은 <성의 변증법>이로군요? 벌써부터 긴장됩니다. 어려울까봐서요.ㅜㅜ
여성주의 책은 읽을 수록 어려워 공부가 더더 많이 필요하겠단 생각을 매번 하면서도 돌아서면 공부를 하지 않다가 또 그 달의 책을 잡고 읽으면 어렵네? 공부해야지! 늘 이러고 있는 제가 참...한심하단 생각도 들어요.ㅋㅋ
강렬한 책 표지의 두 권이 눈에 확 띄네요^^

거리의화가 2023-06-27 17:57   좋아요 1 | URL
ㅋㅋ 공대생 건물 오랜만에 갔는데 반갑더라구요. 같은 학교 출신도 아닌데도 왜 연대감이 느껴지는지!ㅎㅎ

좋아하는 가수들은 많은데 자우림, 김윤아 이야기만 유독 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네요. 공연 갔다는 이야기도 적었었고!
세월이 가면 외모야 뭐... 그래도 목소리가 안 변하셨다면 관리를 그만큼 열심히 한 것이 아닐까요? 성대도 관리 잘해줘야하더라구요. 자우림 공연은 지방 간간히 있었어요. 이번 솔로 콘서트는 아쉽게도 서울에서만 5, 6일 진행하는 것 같더라구요. 언젠가 지방에서도 하면 좋겠네요.

성실성 빼면 내세울 게 없는 저라. 저는 목표를 세워야 진도가 나가는 스타일인 것 같아요!ㅋㅋ <성의 변증법> 표지에서부터 아우라가 뿜뿜입니다. 아직 들춰보진 않았는데 이 책이 여성주의 책 읽기로 재독인 걸로 아는데 저는 이번에도 조금이라도 얻어가자라는 생각으로 읽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