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부아르의 말 - 자유로운 삶을 꿈꾼 자주적인 여성의 목소리 마음산책의 '말' 시리즈
시몬 드 보부아르.알리스 슈바르처 지음, 이정순 옮김 / 마음산책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보부아르의 말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그녀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작가와 보부아르가 공동으로 기획한 6차례의 대담이 실려 있다. 대담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게 아니고 1972년부터 1982년까지 나누어 진행되었기 때문에 보부아르의 생각과 입장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터뷰라 부담스럽지 않고 책이 얇아서 나처럼 보부아르의 활동과 삶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독자가 입문서로 선택하기 적절하다고 여겨진다.
아무래도 대표 저작인 『제2의 성』이 책에 수시로 등장하는 점은 감안해야겠다.

제2의 성을 출간할 때만 해도 그녀는 자신이 '페미니스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사회주의적 진보가 이루어져야 여성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란다. 그녀가 말하는 '페미니스트'는 계급 투쟁과 무관하게 여성의 요구조건을 걸고 싸우는 사람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후 68 여성해방운동 후 그녀의 입장은 변화하여 사회주의도 남녀 불평등을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고 이후 젊은 페미니스트들의 운동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제 경향은 여성해방을 계급투쟁에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에요. - P31

저는 가부장적 억압을 자본주의적 억압과 등가로 만드는 분석들이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가정주부의 노동은 잉여가치를 생산해내지 않아요. 자본가가 노동자에게서 노동의 잉여가치를 훔쳐가는 노동자의 조건과는 다른 조건이죠. 저는 그 둘 사이에 정확히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여성들이 따라야 하는 모든 전략이 거기에 달려 있어요. - P38

여러 가지 그녀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데 그 중 나는 여성이 직업을 갖고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에는 공감했다. 다만 전쟁 뒤 복직할 수 있었는데 글을 쓰고 싶어서 사르트르에게 돈을 빌리고 복직하지 않았다는 에피소드가 그녀의 주장과는 상충되는 이야기라 이해가 가지 않았다.
물론 이는 내가 사르트르와 보부아르의 관계를 탐탁치 않게 보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을 다 읽었지만 여전히 둘의 관계는 선뜻 납득은 가지 않는다.

진정으로 독립적이고자 한다면 직업을 갖고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P44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 보부아르가 생각하는 노년과 여성의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가 특히 좋았다.

저는요, 남자들이 억압자인 이 세계에 사는 데 다소 익숙해요. 저 자신은 그로 인해 별로 고통받지 않았습니다. 저는 예성의 예속 대부분, 즉 모성과 살림의 예속에서 벗어났죠. (...) 그 결과 남자들에게 인정받게 됐죠. 저는 예외적인 여자였고 그 사실을 받아들였습니다. - P78~79

어쨌든 제 생각에 인생의 가장 눈부신 순간은 서른과 쉰 사이에요. 인생의 도면이 그려진 동시에 젊은이들이 안고 있는 직업이나 가정 문제로 복잡하지 않을 때죠. 집에서 해방되고 자기 앞에 할 일이 수없이 많이 있어요. 하지만 나이를 먹는다는 건 무한에서 유한으로의 이행이에요. 더 이상 미래가 없고 어쩌면 최악일지도 모르죠. - P102

슈바르처: 여성이 그처럼 자기의 지성, 단호한 성격을 과시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여기면 사람들이 불이익을 주는 경우를 많이 알고 있어요. 주위 사람은 "네가 남자만 해? 그럼 너는 여자로서 바람직하지 않아!"라는 반응도 보이죠. 그런 체험을 해보셨나요?
이 질문에 보부아르는 '아니오'라고 답한다. 하지만 나는 이런 경우가 살면서 너무 많았기에 보부아르에게 질투가 났다.

자신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오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점에 있어서 분명 배울 점이 있는 학자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오류를 답습한다면 나아지는 것은 없다.

영원한 여성은 허구에 지나지 않아요. 왜냐하면 한 인간의 발전에서 본성은 아주 작은 역할만 하기 때문이죠. 우리는 사회적 존재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자연적으로 열등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여자가 남자보다 천성적으로 우월하다고도 생각하지 않아요. - P92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11-08 09: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인생의 가장 눈부신 순간은 서른과 쉰 사이 ]

이 나이대가 전 생애 중에 가장 힘들고 고달픈 시기 라고들 하지만 (인생의 가장 눈부신 순간은 초등 입학전 유치원 시절인 것 같습니다 )

코로나 시대에 우리 모두 하루 하루 건강이 가장 소중한 !^^

이 책 보부아르의 철학 입문 하기 딱 좋죠 ^^

거리의화가 2022-11-08 09:03   좋아요 3 | URL
스콧님은 그러셨군요^^ 저는 보부아르하고 비슷하게 지금이 이 시기라 그런가 공감이 갔어요. 30대 이전에는 제가 많이 고달팠거든요ㅠㅠ
이 책 얇고 가벼워서 입문으로 좋았어요. 보부아르의 삶과 사상의 변화를 훓기에 적당했습니다.

희선 2022-11-08 02: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보부아르가 쓴 책을 보기 전에 이걸 보면 좀 더 편하게 보겠습니다 평전 같은 것도 괜찮죠 보부아르 잘 모르지만, 사람은 다 알기 어렵기도 하고 좋은 점뿐 아니라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겠습니다 보부아르도 그렇게 보이네요 그때 여성으로 힘든 점도 있었겠지만, 자기 뜻대로 살려고 한 것도 같군요


희선

거리의화가 2022-11-08 09:07   좋아요 2 | URL
네. 희선님^^ 작년에 <제2의 성>을 읽기는 했는데 그때는 보부아르가 누군지도 모르고 전혀 전무한 상태에서 읽어서 사실 읽는것에 만족했었어요. 이 책이 있었다면 좀 더 이해하기 편하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ㅎㅎㅎ

새파랑 2022-11-08 06: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묘하게 바뀌는 보부아르의 생각을 보는 것도 흥미로울거 같아요~! 이런 말들의 시리즈 읽다보면 재미있긴 하더라구요~!!

거리의화가 2022-11-08 09:06   좋아요 3 | URL
맞아요 새파랑님. 이 책 읽으면 보부아르의 생각의 변화를 간략하게나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라 쉬워요. 책이 얇아서 주중에 읽기에도 좋았네요ㅎㅎㅎ

책읽는나무 2022-11-08 12: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처음엔 여성해방을 계급투쟁과 연결하고자 한 보부아르였군요?
보부아르는 아주 진보적인 여성이었던 듯 합니다. 사회가 바뀌어야 여성의 위치도 바뀔 수 있다고 보았나 봅니다. 지금 사회가 몇 번이나 바뀌었어도 과연??
선견지명!! 보부아르는 그래도 일찍 그 틀을 깨었네요. 보부아르는 앞서 나간 똑똑한 위인입니다.^^

거리의화가 2022-11-08 12:49   좋아요 3 | URL
네. 처음에는 계급투쟁에 목적을 두었다가 이것이 사회주의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바뀌었다고 합니다. 당시로서는 분명 진보적인 여성이죠. 저는 보부아르의 솔직한 고백이 인상적이었어요. 대담자와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서일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인정할 건 인정한다고 해야 할까 그런 태도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독서괭 2022-11-09 15: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보부아르의 변화해가는 생각들을 살펴볼 수 있겠군요! 보부아르 목록만 길어지고 있는데, ㅎㅎ 이책도 찜입니다~!

거리의화가 2022-11-09 15:15   좋아요 1 | URL
이 책부터 시작하시고 저작들 본격적으로 들어가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