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아유 - [할인행사]
최호 감독, 조승우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언젠가 비디오로 빌려왔다가 차일피일 미루다 보지 못하고 반납한 영화 <후아유>를 다시 빌려와서 보았다. 한마디로 안 봤으면 큰일날뻔했다. 오래전에 보고 기절할 뻔했던 <세 친구>만큼이나 좋았다. 더구나 주인공 이나영의 친구로 영화 <눈물>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었던 조은지가, 조승우의 친구로는 <세 친구>의 삼겹 이장원이 나와 이 영화에 더 큰 재미와 리얼리티를 보태어 주었다.

서인주(이나영)는 전직 국가대표 수영선수, 지금은 청각을 잃어 보청기에 의지한 채 63빌딩 수족관에서 일한다. 매일 30층까지 계단을 뛰어서 오르는데 체력 훈련도 몸매 관리도 아닌 것이 그냥 먹먹한 기분으로 무작정 뛰는 것 같은 표정(자기 자신을 반쯤 죽여놓은 것 같은)이다.

같은 건물의 게임 개발 사무실에서 먹고자고 하는 지형태(조승우)는 거대한 수족관 속을 인어공주 복장으로 유영하는 서인주를 만나고 돌아와서 그녀가 바로 자신이 만든 게임 '후아유'에 별이라는 닉네임으로 가끔 나타나는 그녀임을 알게 된다. '멜로'라는 닉네임으로 게임 속 가상공간에서 별이를 만나 대화를 나누며 자신도 모르게 정신없이 빠져들게 되는데......

무겁다면 무겁고 한없이 가라앉을 수 있는 영화를 도리어 산뜻하고 경쾌한 분위기로 이끌어가는 건 전적으로 여주인공 이나영의 일견 맹한 듯 투명하기 짝이 없는 그 페이스(이건 꼭 영어로 써줘야 할 것 같은 기분)와 구멍 뻥뻥 뚫린 그물 사이로 새어나가는 듯한 그 묘한 말투에 기인하는 바 크다.

조승우는 또 어떤가. 게임 개발하는 젊은이답게 영악하고 현실적인 요즘 젊은이의 얼굴 속에 적당한 피로와 허무가 언뜻언뜻 보여 그게 또 뭐라 설명할 수 없는 친근한 매력을 풍긴다. 한마디로 현실 속에 살아있는 캐릭터의 완성이다. 회의 도중 월급이 제때 나오지 않는다고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투덜대자 그는 씨익 웃으며 이렇게 말한다. "월급에 목매지 말고 자신이 만드는 상품의 가치에 목을 매라구!"

'후아유'라는 영화 속 게임 같은 가상공간이 있다면 나도 가끔 그곳에 가서 노닐고 싶다. 그곳에서 별이와 멜로가 나누는 이야기는 듣기만 해도 가슴이 설렌다.

--괜찮을까? 조심해 친구, 인생은 사고야.(별)

--여어, 투명인간 친구. 언제나 네 옆에는 내가 있어. (멜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별이는 점점 게임 속 멜로에게 빠져들게 된다. 별이가 꿈에도 그리는 세계에서 제일 높은 호수라는 티티카카호수를 말이 떨어지자 말자 척 대령해 주고 모든 인생의 문제는 앞으로 그가 다  해결해 줄 것 같다. 누군가에게 솔직하게 투명하고 싶은데 현실 속에선 입을 꽉 다물고 도망만 가게 되는 그녀로서는 멜로의 등장이 꿈만 같고 반갑다.

그런데 가끔 꼬질꼬질한 몰골로 냄새를 풍기며 짠하고 엘리베이터 앞 같은데서 마주치는 지형태라는 남자는 별이의 꿈에 초를 친다. "모니터 뒤에 숨어서 만나는 친구들 다 변태야!" 하면서......형태는 별이가 목을 매는 멜로에게(그게 바로 자신인데)  맹렬한 질투심을 느끼는 것이다. 그는 또 스스로 큰 혼란에 빠져 있다. 언제 어떻게 그녀에게 자신이 바로 그 투명인간 친구라고, 멜로라고 고백해야 하는지......고백하는 순간 그녀를 잃게 되는 건 아닌지......

멜로가 별이와 대화를 나누다가 갑자기 "라이브 스피커 켜!" 라고 명령하고 기타를 가져와 고래고래 노래 부르는 장면은 이 영화에서 제일 통쾌하고 가슴 설레는 장면이었다. 이 영화, 음악 선곡도 참 좋다. 크라잉넛의 '밤이 깊었네'는 평소 내가 무척 좋아하는 노래인데 겨울밤 거리에서 달리는 청춘의 백뮤직으로 그렇게 잘 어울릴 수가 없었다. "다시 태어난 것 같아요. 내 모든 게 다 달라졌어요. 그댈 만난 후로 난 새 사람이 됐어요......" 조승우가 고래고래 직접 부르는 그 노래도 감미롭기 짝이 없다.

조승우가 이나영에게 자신이 멜로임을 밝히며 고백하는 대사도 지나치게 멋을 부리지 않아서 가슴에 와 꽂혔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해봤어. 그게 너야. (너는 자꾸 숨고 도망가지만) 넌 멋져. 최고로 멋진 친구야!"

게임방에서 진을 치고 아무 생각없이 개구장이 같은 모습으로 건들건들 살아가는 듯 보이는 청춘이라도 가슴속엔 저 혼자 아는 상처와 절망이 있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는 그 누구도 자신감을 잃는다. 내가 사랑에 빠지는 순간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고 내가 사랑하는 그 사람이다. 그런데 그것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 아니겠는가!

그들은 이제 모니터 앞으로 나와 진짜 사랑을 한다. 지지고볶고 때로 냄새나는 그 사랑을. 입김이 모락모락 나는 겨울 거리의 건널목 앞에서 파란불을 기다리며 손을 잡는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uperfrog 2004-09-24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승우의 저 고래고래 노래부르는 장면은 정말이지 압권이죠. 그 장면에서 말예요, 노래를 못 해도 전혀 상관없는 장면인데 노래를 너무 잘해버렸죠.. 어찌나 잘 부르던지, 감동감동..^^


2004-09-24 12: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4-09-24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금붕어님, 그죠?
조경수 아들이라더니 정말 노래 잘하던데요.
이 영화 음악 선곡 참 잘했어요.^^

로드무비 2004-09-24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여주신 님, 고맙습니다.
그런데 뭘 그렇게까지......매번......^^;;;

urblue 2004-09-24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사실 케이블 TV로 왔다갔다하면서 보다 말다 했거든요. 조승우의 매력도 영화의 매력도 그다지 느끼지 못했다네요. 님의 리뷰가 더 매력적이네요. 안그래도 조승우에게 푹 빠져서 이 영화 다시 보려고 했는데. 추천!

선인장 2004-09-24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형태, 나의 이상형... 클래식에서처럼 눈 먼 사랑을 하지도 않고, 와니와 준하 속에 나오는 순정만화의 주인공 같은 캐릭터도 아니고, 적당히 지저분하고, 적당히 깐죽거리고, 적당히 느글대는, 그 녀석... 월드컵의 열기 속에서, 이 영화를 보고, 완전히 조승우에게 꽂혔더랬죠. 그리고 장국영이 죽던 날, 일 년 만에 재상영한 이 영화를 극장에서 보았더랬죠. 지금도 가끔 우울한 날이면, 전 이 영화를 봐요. 63빌딩 아찔한 그 높이를 실감하면서요....

로드무비 2004-09-24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루님, 저는 겨울 거리에 두꺼운 스웨터 입고 나오는 풍경이 그렇게 좋아요.
조승우에게 관심도 없었는데 이 영화 보고 눈을 크게 떴다오.^^
선인장님, 맞아요. 적당히 지저분하고 깐죽거리고 느글대는 역할이었죠.
이거 테이프 하나 사야겠다 생각했어요. 저도.
가끔 조승우 노래 듣게......^^

바람구두 2004-09-24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한 번 봐야겠네요. 로드무비님의 취향을 확인해보는 차원에서라도...
어케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로드무비님 서재에 오면 제일 즐거운 일들 가운데 하나가 제가 좋아하는 분들이 고르게 포진해 있다는 거죠. 물론, 로드무비님을 포함해서....

바람구두 2004-09-24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추천... 흐흐.

내가없는 이 안 2004-09-24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혀 생각지 않았던 영화인데 또 기억해둡니다. ^^
그런데 딴소리 좀 하면요, 어젯밤 로드무비님 말씀하시던 아일랜드를 그렇게도 봐야지 하다가 드디어 조금 봤거든요. 이나영도 이나영이지만 김민정의 대사는 왜 그렇게 떨리게 다가올까요? 또 이나영의 눈에서 눈물이 어슷하게 흐르는 것도 인상적이지만, 얼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김민정의 충혈된 눈에서 검은 눈물이 떨어지는 것도 감동이더군요. 웬 삼천포인지... ^^ 아무튼 조만간 조승우의 하류인생도 보려고 찜해두고 있는 터였는데 후아유까지... 스케줄이 꽉 찼습니다. 하하.

2004-09-24 1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불량 2004-09-25 0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극장 개봉 다 지나고 누군가가 추천해서 뒤늦게 보게 되었던 영화였어요..
좋았어요..많이. ^^ (더 멋지게 말하지는 못하나..ㅜ.ㅡ)

로드무비 2004-09-25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구두님, 제 취향이 궁금하세요?
이미 밑천을 다 드러낸 걸로 알고 있는데......
님이 며칠 안 나오셔서 저도 궁금했어요.
추천 고맙습니다.^^
이 안님, 저도 김민정 대사가 좋아요.
그 되라진 얼굴 뒤의 고독도......^^
불량유전자님, 그렇죠,뭐 좋다는 말밖에 어떻게 표현할 수 있겠어요?
속삭여주신 님, 고맙습니다.
잘 쓸게요.^^

DJ뽀스 2005-05-19 14: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영화보고 극장문을 나설때 여자셋이서 얼마나 열광발광을 했던지..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 한마디로 조승우 열혈팬이 되어버렸죠. 마지막 부분에 좀 허전하긴 했지만 참 좋았던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