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시인과 함께하는 송알송알 동시 논술 - 생각이 열리는 동시집
윤동주 시, 이상미 엮음, 박지훈 그림 / 초록우체통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를 읽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짧은 글 속에 담긴 깊은 뜻을 이해하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그래서 시를 읽는 것을 힘들어 하는 아이들을 간혹 본 적이 있다. 아니 아이들뿐만아니라 어른들도 시는 난해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우리 나라 사람들중 '윤동주' 시인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나의 경우엔 윤동주 시인의 <별을 헤는 밤>이나 <서시> <자화상> 등의 시를 필사해서 책상 앞에 붙여 두기도 했었다. 

이 도서는 윤동주 시인의 동시를 선별하여 엮은 것으로 아이들에게 친숙한 소재의 시들이 주를 이룬다. <자연은 내 친구> <나만의 비밀> <우리 가족> <동물 친구들> <무얼 먹고 사나> 5개의 테마로 나누어 윤동주 시를 감상할 수 있어서 좋다. 예쁜 그림은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에도 좋을 것 같다. 눈도 마음도 즐겁게 해주는 동시집이다. 

    

이 도서는 정답을 원하거나 글을 잘 쓰기 위한 논술 책은 아니란다. 하지만 아이들의 주변을 바라보는 시선이 넓어지고 시인과 마주앉아 이야기하는 듯한 마음을 느껴보기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었단다. 말 그대로 생각이 열리는 동시집이라는 얘기다. 

아이들이 시를 읽고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논술 부분이 첨가되어 있어서 잘 활용하면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이 쑤욱~ 자라날 것 같다. 

 

윤동주 시인의 동시를 읽으며 나도 모르게 동심을 추억하게 된다. 그 언젠가 나에게도 행복했던 그 순간들이 있었을 것이다. 그때가 그립고 또 그립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7-22 00: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3 09: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1-07-22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이쁜 책이예요...

더운데 꿈섬님 잘 계시죠? ^^

꿈꾸는섬 2011-07-23 09:05   좋아요 0 | URL
정말 이쁜 책이었어요.

더운데 마녀고양이님도 잘 계신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