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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피 ㅣ 민음 경장편 1
김이설 지음 / 민음사 / 2018년 3월
평점 :
읽는내내 체증이 생긴 듯 속이 갑갑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한바탕 욕지기라도 하고나면 좀 편안할 듯 싶었지만 끝내 욕지기는 하지 않은 채 책을 덮었다. 알라딘 서재 곳곳에서 보았던 이 소설의 리뷰는 정말 훌륭했다. 꼭 보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막상 읽고나니 너무 아프다. 내가 이런 상황에 있는 것이 아니지만, 이 정도의 아픔이 어떤 아픔인지도 모르면서도 너무 아파서 밤새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이 소설 속의 인물들, 어느 한 사람, 정상이라고 볼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게 더 많이 아팠다. 정신지체 엄마를 둔 화숙, 정신지체아를 낳은 할머니, 정신지체아의 오빠 외삼촌, 이 가족들의 얽히고 설킨 이야기가, 사람 제대로 아프게 했다. 외삼촌이 엄마를 때리고 못살게 굴때마다 외사촌 수연을 찾아가 분풀이를 했던 화숙, 엄마를 강간하던 남자를 외숙모와 정분이 났다고, 자신의 가슴을 만진 선생을 수연의 가슴을 만졌다고 외삼촌에 거짓말을 하는 화숙의 분풀이가 낳은 또다른 피해자 수연. 남편은 도박중독, 수연은 옛애인과의 관계를 정리하지 못하고, 심지어 동거하다가 끝내는 구타를 견디지 못하고 도망나오고, 끝내는 자살로 마감하는 온전하지 못한 인생에 마음이 너무 아팠다. 자신의 딸과 남편은 죽이고 싶을정도로 미워하며 살았던 진순이, 그들을 떠나고 자궁근종 수술을 받고 헛헛한 인생을 살아가다 수연의 딸 혜주를 거두는데 혜주에 대한 욕심에 나이 많은 외삼촌과 살림을 시작하고, 그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화숙. 우리 주변에 이렇게 힘든 인생들만 있었던가 싶은 생각이 내내 있었다. 마치 텔레비전에서 보던 착취당해도 자신의 권리를 찾지 못해 불행하게 살아가던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것만 같았다. 그래서였을 것이다. 분명하게 우리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살고 있을 거라는 걸 알기에 더 많이 아픈 것 같다.
그래도 마지막, 화숙이 죽은 외삼촌을 대신해 부흥고물상을 부활시키고, 혜주의 그림처럼 세모지붕 아래 손을 잡고 서있는 세 여자들, 하늘의 노란해처럼 이제는 좀 밝게 살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조금 놓였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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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지면 나쁜 사람은 없다. 세상에 사연 없는 사람도 없고, 상처 없는 사람도 없다. 다만 이기는 사람과 지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그게 말싸움이든, 머리 싸움이든, 돈 싸움이든지 간에 승패는 분명했다.(108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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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목에서 피식 웃음을 흘렸다. 세상에 나쁜 사람 없고 사연없는 사람 없고, 상처없는 사람 없다는 이 말이 내 속에서도 늘 맴돌던 말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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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저씨가 두서없이 자기 얘기를 꺼냈다. 착하지만 어딘가 어수룩한 아내, 천변 저쪽으로 이사 가자고 노래를 부르는 딸아이, 뭣도 모르고 그저 노는 것만 좋아하는 아들 이야기를 했다. 특별할 것도 없는 얘기였는데, 나에게는 특별하게 들렸다.
"별 얘기도 아닌데 쑥스럽다. 사는게 다 고만고만하지 뭐."
그 고만고만한 일이 나에게는 힘들게 애쓴 후에야 얻을 수 있는 것이었다. 누구에게는 쉬운 일이 누구에게는 치열하게 노력해도 얻지 못할 것들이었다. (118~11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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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자신의 형편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 일요일도 쉬지 못하며 버스를 운행해도 별반 달라지지 않는 생활들, 그래도 가족을 이루며 사는 한 소시민의 삶을 부러워하는 화숙이 안쓰러워 혼이 났다. 특별할 것 없는 고만고만한 평범한 삶이 화숙에게는 얼마나 이루고 싶었던 가정이었을까? '누구에게는 쉬운 일이 누구에게는 치열하게 노력해도 얻지 못할 것들이었다'는 말이 가슴에 박혀서 나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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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은 이 시대의 문학이 이전 세대의 문학으로부터 물려받은 가장 큰 상처이자 흉터이다. 김이설은 아직도 피가 뚝뚝 떨어지는 이 위험한 테마를 오로지 정면으만 응시한다. 한 치의 뒷걸음질도 없는 이 젊은 작가의 패기로부터 우리는 한국 문학이 비로소 가족주의를 넘어서는 대단한 장면을 보게 될 것이다. 박완서와 이혜경과 신경숙의 뒤를 잇는, 위대한 작가의 핏줄을 타고난 무서운 신예의 탄생에 박수를 보낸다.(책날개뒤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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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작가의 출현이다. 박완서선생님의 뒤를 이을만한 신예 작가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이다. 다른 작품도 찾아보고 싶고 앞으로도 주목하고 싶은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