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레랑스 포로젝트 1권, 2권, 8권>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내 가족과 다른 가족들 - 가족 똘레랑스 프로젝트 2
베라 티멘칙 지음, 이경아 옮김, 스베틀라나 필립포바 그림 / 꼬마이실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서로 다른 문화권의 가족들이 어떻게 가족을 이루며 살아가는지를 잘 보여주는 글이다. 내 가족과 다르기 때문에 그 가족은 틀리다 혹은 나쁘다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가족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핵가족, 확대가족, 가부장제, 모권제 등 가족의 일반적인 것들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같은 학교 같은 반인 키릴과 다우트는 같은 아파트에 살고 있다는 걸 알게 되고 서로의 집을 드나들며 숙제도 하고 공부도 한다. 키릴은 이혼한 엄마와 함께 산다. 그에 비해 다우트는 할아버지를 비롯해 부모, 고모, 누나, 동생들 등 대가족이 함께 살아간다. 서로가 다른 가족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가족과 다르기 때문에 처음엔 이해할 수 없었지만 점차 다르게 살아가는 모습을 인정하고 존중하게 된다. 

다우트는 키릴의 이혼한 부모가 함께 식사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아빠가 새엄마와 자식들을 데리고 엄마의 애인과 함께 식사한다는 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키릴의 엄마가 임신을 하고 새로운 아이가 태어나면서 모두가 다함께 축하해주는 것에서 엄마를 중심으로 하는 모권제 가족을 이해하게 되었다. 

또 키릴은 단촐한 가정에서 자라서 다우트의 온가족이 모여사는 것이 신기하다. 다우트 가족의 초대를 받고 저녁을 먹으러 가서 어른 대접을 받는 경험을 하게 되고 어른이 함께 산다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다우트의 고모가 보쌈 당하는, 새로운 결혼문화를 접하기도 한다.  

키릴과 다우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가족의 이야기는 술술술 읽혀 내려간다. 또한 중간에 삽입된 서술은 가족에 대한 또다른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무슨 일이 있어도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법이라고요. (86쪽)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습관, 문화 등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꼭 필요한 일일 것이다. 어렸을때부터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아이들의 세계관을 키워줄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12-23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부터 읽기 시작했어요. 그래야 주말에 리뷰를 쓸 수 있을 듯...

꿈꾸는섬 2009-12-23 23:51   좋아요 0 | URL
술술 잘 읽혀요. 내용도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