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6~10>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튼튼한 지구에서 살고 싶어 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9
이어령 지음, 조승연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심각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야한다.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모든 것이 공짜라고 생각하고 흥청망청 써오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우리가 자연을 위해서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해야할때인 것이다. 

지구온난화로 오존층이 파괴되고 무분별한 농약 사용으로 땅이 피폐해지고 있다. 누군가가 나서서 얘기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모두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아낄 수 있는 것은 아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양심없는 어른들은 아직도 무분별하게 폐수를 흘려보내고 정화장치없이 매연을 내뿜기도 한다. 또 생각없이 태운 쓰레기에서 분출되는 다이옥신 등 환경호르몬이 대기중으로 흩어지고 있다. 도시는 도시대로 자동차 배기가스량을 줄일 수 있는 노력을 해야할 것이며 농촌은 농촌대로 농약 사용을 줄이고 함부로 쓰레기를 태우는 행동을 해서는 안될 것이다. 또 각 가정에서는 물이 부족한 곳을 생각하며 물 사용량을 줄이고 쓰레기 분리수거에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 아주 작은 실천 하나가 지구 환경을 살리고 지킬 수 있는 것이라는 걸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 책에서 예로든 알루미늄 캔 하나를 그냥 버리면 땅 속에 스며들어 농작물이 중금속에 오염되고 그걸 먹은 사람의 노 속에 들어가서 생각, 기억 들을 파괴시키는 물질이 된단다. 하지만 재생한다면 알루미늄 캔 한두개가 경제 사정이 어려운 나라의 어린이가 하루 종일 쓸 수 있는 에너지로 대체가 된단다. 

벌레가 먹고 자랄 수 있는 먹거리를 먹어여 안전하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었었는데 그 말이 딱 맞는 말이라는 걸 얼마전 김장을 하면서 느꼈었다. 시아버지가 직접 재배한 유기농 배추의 벌레들이 내 손가락 굵기였다. 벌레들이 파 먹은 배추지만 오히려 달고 고소한 맛이 더 강했다. 벌레들이 먹고 죽지 않는 것을 먹는 것, 그것이 우리 몸에 더 건강하다는 말을 실감한 것이다. 사실 농촌에서는 자신들이 먹을 것에는 농약을 치지 않지만 팔 거리에는 농약을 무지 많이 사용한다. 그러면 벌레가 살지 못하니 훨씬 크게 잘 자란다. 하지만 그게 정말 농약 덩어리라는 걸 도시사람들은 잘 모른다. 보기에 좋은 것이 먹기에 좋다는 옛말이 꼭 맞는 것이 아니란 것이다. 과일도 크고 좋은 것만 찾기 때문에 농약을 많이 치게 되는데 농약을 치지 않은 과일들은 무녀리들처럼 작고 볼품이 없지만 맛은 정말 좋다. 소비자들의 물건을 고르는 안목부터 바뀌었으면 좋겠다. 

각자 환경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고 실천했으면 좋겠다. 나는 큰아이때는 일회용기저귀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었다. 천기저귀 삶아서 사용했었고 외출할때만 일회용기저귀를 썼었다. 그리고 되도록 일찍 기저귀를 떼게 하려고 노력했었다. 그리고 생리대의 경우도 지금은 집에 있으니 면생리대를 사용한다. 그만큼 쓰레기의 양을 많이 줄이려고 노력했었다. 그리고 우리 가족들 양치할때는 꼭 컵에 받아 사용한다. 세수할때도 세면대에 받아 사용하고 아이들이 물받아놓고 목욕할때는 허드렛물로 걸레를 빨거나 욕실 청소할때 사용한다. 전기밥솥의 경우도 거의 사용을 안하고 압력밥솥에 밥을 하는데 이것도 전기를 꽤나 아껴주고 밥맛도 훨씬 좋다. 또 무엇을 아낄 수 있을까 고민좀 해봐야겠다. 

우리 모두가 노력하는만큼 튼튼한 지구에서 살게 되질 않겠는가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12-02 0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시리즈 다섯권 주고 서평의 압박감이 대단했죠? ^^
그나저나 이번주 또 서평 마감이네요.
세상에 만만한 일 하나 없어요. -.-;;;

꿈꾸는섬 2009-12-02 10:00   좋아요 0 | URL
ㅎㅎㅎ저는 아직 한권이 남았는데 이미 늦어버려서일까요? 읽긴했는데 쓰기가 싫네요.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써야죠.^^ 그래도 좋은 책 받아보니 좋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