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6~10>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이 뛰어노는 한자 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6
이어령 지음, 박재현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섯 살 우리 아이가 한자를 처음 배우고 있다. 사실 한글보다 한자에 더 흥미를 느끼기에 시켰는데 너무 재미있어 한다. 한자는 뜻과 음이 그림자로 나타나기에 더 재미있는 듯 하다. 한 20여자의 한자를 습득한 우리 아이가 길거리 간판에 있는 漁를 보고는 대뜸 "엄마, 물고기 어."하는 것이다. 다른 아이들 같으면 한글을 읽어가고 있으련만, 이 녀석은 한자가 한글보다 재미있단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에 글을 읽으며, 그림은 녀석에게 많이 보여주었는데 신기하게도 그림문자인 한자를 알아보고 자기가 알고 있는 글자를 바로바로 찾아내주는 신기함을 보여주었다. 

내가 아직 어린 아이에게 한자를 먼저 가르치는 건, 한자가 그림으로 이해될 수 있어 더 쉽고 재미있을 거라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한글의 근간에 한자가 있기 때문이었다. 옛날 사람들의 경우를 보아도 보통 5세아의 경우 천자문을 먼저 시작하지 않는가. 그렇게 하다보면 저절로 한글은 익혀진다고 하니 일석이조가 아닐까 하는 마음이 있다. 

내 이런 마음과 상통하는 이어령 선생님의 <생각이 뛰어노는 한자>는 우리 세대가 한글세대라는 부끄러움을 안겨 주었다. 우리 세대는 한자는 중요하지 않다. 한글만 잘 알면 된다. 그래서 한자를 잘 몰라도 괜찮았던 세대였다. 하지만 내가 살아보니 한자는 정말 중요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곳곳에 한자가 깊이 베어 있고, 한자로 이루어진 우리말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 말이다. 한글만 적어놓았을때보다 한자와 함께 적어놓았을때 우리는 그 뜻을 훨씬 쉽게 알아챌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아마도 한자 가족을 줄줄이 꿰어나가는 게 아닐까 한다. 한자를 개별 낱글자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부수와 함께하는 한자들을 함께 묶어 줄줄이 사고하는 연상력은 아이들이 한자를 공부할때 줄줄이 엮어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十자 가족, 八자 가족, 日자 가족, 月자 가족 등등 많은 가족을 소개하고 있다. 직접 책을 보며 다른 가족들도 찾아보면 좋을 듯 싶다.

+++)이 책에 그림을 그린 박재현님은 맹앤앵에서 나온 <아빠는 나쁜녁석이야!>에서 만났던 분이라 더 친숙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9-11-20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태은이한테 한자 플래시카드를 보여줄까 생각중이에요.
한글과 영어는 이제 익숙한데(익숙이 잘한다는 이야기는 아니어요.) 한자는 낯설어서 고민이긴한데 아이에겐 전부 그림과 같을 거라서.
사실 한자는 저도 잘 모르는데.
아이러니하게 지금 한자 만드는 일을 하고 있네요

꿈꾸는섬 2009-11-20 23:54   좋아요 0 | URL
현준이의 경우에는 한글보다는 한자를 더 재미있어해요. 학습효과도 훨씬 높구요. 아마 태은이도 좋아할 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