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나쁜 녀석이야! 맹앤앵 그림책 1
백승권 글, 박재현 그림 / 맹앤앵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아빠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책속의 다래는 아빠에 대해서 아빠는 남자고 노래를 잘 부르고 밥을 엄청 빨리 먹는대요. 그리고 장난치며 밥을 먹는 다래를 혼낸대요. 
 

그럼 아이들이 그린 아빠의 모습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다래 그림 속 아빠는 한쪽 구석에 아주 작게 그렸어요. 그리고 덧붙여 다래가 "아빠는 나쁜 녀석이에요." 하고 말해요. 그 이유를 한번 들어볼래요? 

"유치원에 아빠랑 손잡고 오고 싶어요. 풀꽃 시계도 만들고 깨금발 뛰기 장난도 치면서 유치원에 오고 싶어요. 선생님과 친구들한테 자랑도 하고 싶어요." 

"근데요 눈을 뜨면 아빠는 벌써 회사에 출근하고 없어요." 

"우리 아빠는 저번 재롱 잔치 때도 안왔어요." 

 

"아빠는 아주 늦게 늦게 회사에서 돌아와요. 아빠랑 색칠놀이도 하고 싶고 어깨에 올라 목말도 타고 싶어요. 맛있는 저녁도 같이 먹고 싶어요." 

"잠이 들었는데 아빠가 밤늦게 돌아와 제 볼에 입을 맞추고 뺨을 마구 비벼대요. 눈은 안 떠지지만 팔을 벌려 아빠를 껴안아요. 근데요, 어쩔 땐 술 냄새가 막 나요. 그러면 정말 싫어요. 아빠 입에서 방귀 냄새가 나요. 그래도 아빠가 좋아 얼굴을 안 돌려요." 

"아빠는 나보다 회사랑 친구랑 술을 더 좋아하나 봐요." 

이만하면 다래의 말이 모두 맞지요. 다래가 원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들이 아닌데도 아빠는 다래와 함께 하는 시간이 거의 없었네요. 이건 다래 아빠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 같아요. 아빠들은 알고 있나요? 아이들이 아빠와 함께 지내고 싶다는 걸 말이에요. 



"엄마에게 아침마다 주말이 언제냐고 물어요. 주말이 되면 아빠가 회사에 안 나가잖아요. 주말이 되면 아침 일찍 눈이 떠져요. 아빠랑 자전거 타고 공원에 나가 신나게 놀려고요. 그런데요, 9시가 지나고 10시가 지나도 아빠는 이불 속에서 쿨쿨 잠만 자요." 



그런데, 이런 아빠가 며칠 전부터 회사에도 안나가고 밖에도 안 나가고 끊었던 담배도 다시 피우고 인터넷만 한대요. 다래가 잘못해도 야단치지도 않는 아빠가 이상하대요. 

그런데 다래는 저랑 못 놀아줘도 좋으니까, 아빠가 옛날처럼 나쁜 녀석이 되었으면 좋겠대요. 

-------------------------------------------------------------------------------------- 

아이들의 표현이 거칠고 서툴지만 날 것 그대로의 마음을 알게 해준 책이 아닐까한다. 아빠들은 회사에 다니면서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와 놀아줄 시간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들도 안다. 아빠가 바쁜게 집에만 있는 것보다 좋다는 것을 말이다. 우리 애들 아빠도 바쁠땐 며칠밤을 새우고 와서 아이들과 내속을 태우는데 여름과 겨울 일이 없는 며칠은 집에만 있기도 할때가 있다. 그럴때면 아이들이랑 놀아주는게 좋기도 하지만 아이들도 아빠가 다시 바쁘게 일을 하는 걸 좋아한다. 

처음 남편이 이 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줄때는 제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난뒤 아이들과 훨씬 더 친밀감을 갖게 된 것 같다. 아이들이 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시간을 좀 더 할애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니까 말이다. 이 책은 아이들만이 아니라 아빠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한다. 

 

현준이는 이 책을 보고 가끔 외친다. "아빠, 아빠는 좋은 녀석이야."하고.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나무집 2009-08-05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괜찮지요?
저도 아이들이랑 장난치면서 보다가 마지막 장에 가서 찡해졌어요.
아빠랑 아이가 함께 보면서 친해질 수 있는 책이에요.
그리고 회사 사장님들도 이 책을 좀 봐야 할 것 같지요?
아빠를 좋은 녀석으로 만드는 데 협조 좀 하시라고요.

꿈꾸는섬 2009-08-05 12:04   좋아요 0 | URL
^^소나무집님 고맙습니다. 좋은 책 받아보고 고맙단 인사도 제대로 못했네요.
아빠들과 함께 꼭 봐야할 책이란 생각 들어요.^^

2009-08-05 12: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05 1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05 12: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같은하늘 2009-08-06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집 아빠가 꼭 읽어야할 책인것 같은데요...^^

꿈꾸는섬 2009-08-08 00:05   좋아요 0 | URL
이 세상 모든 아빠들에게 필요한 책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