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베 얀손, 일과 사랑
툴라 카르얄라이넨 지음, 허형은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을 온전히 알려고 한다는 것은 명백한 욕심이고 불가능한 이야기일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전, 전기문, 자서전을 통해서 동경하는 사람의 인생을 알고자 한다.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켰고 현재도 앞으로 미래에도 사랑받을 무민 동화의 창작자인 핀란드 예술가 토베 얀손의 삶과 그의 예술세계를 핀란드의 미술비평가 툴라 카르얄라이넨을 통해 토베 얀손 생전에 수년에 걸친 대화와 인터뷰, 수많은 편지와 작품, 메모 등으로 생생하게 살려내고 있다.

 

아마도 무민 동화를 미처 읽지 못한 분들도 무민 캐릭터의 상품들을 익히 알고 있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대중적으로 친숙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오히려 원작자 토베 얀손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어린 시절에 읽고 좋아했던 무민 동화 시리즈를 후에 성인이 되어서도 다시 한 번 읽고도 무민 동화가 주는 혹은 캐릭터가 주는 귀여운 모습과 평화롭고 안락해 보였던 무민 마을, 가족들과 친구들이 함께 어려움을 이겨내는 동화를 읽으면서 이 책이 어떠한 배경을 갖고 어떤 마음으로 창작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굳이 알려고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토베 얀손, 일과 사랑'을 읽게 되면서 무민이 탄생하기까지의 창작배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 1차 대전부터 2차대전, 핀란드 내전으로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전쟁의 시대에 무민 시리즈를 탄생시키고 현실의 참혹함과 불안감에 잠시나마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 세계를 만들어 숨을 한 번 쉴 수 있는 공간이기도 던 것이다. 작가 토베 얀손에게 무민의 세계는.

 

생전 인터뷰에서도 토베 얀손은 아이들을 위한 만든 동화라기보다 자기 자신을 위해서 만든 이유가 더 크다고 했을 정도로 현실의 세계는 고통스러웠고 녹록하지 않았다. 토베 얀손 역시 전쟁으로 가족, 친구들의 부재를 겪어야 했고 생계를 위해서 원하지 않은 일들도 했어야만 했다. 하지만 토베 얀손은 사랑도 예술 활동도 결코 멈추지 않고 자신만의 작품세계, 사랑을 열정적으로 인생을 살아왔다. 현재보다 모든 상황이 더 열약했던 시대에 살았던 그녀의 모습은 수많은 사진과 편지를 통해서 엿볼 수 있었고 그녀가 겪었을 심경들도 짐작할 수 있어 조금 더 알게 된 기분이 든다. 그래서인지 어려운 시대를 잘 살아온 한 사람으로, 뛰어난 예술가로서 그녀의 삶은 빛났고 멋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