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셸
이언 매큐언 지음, 민승남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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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언 매큐언의 신간 소설을 기다려온 만큼 기대가 컸고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만족감으로 다가왔다. 나에게 이언 매큐언의 소설은 '옳다'이다. 과연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1인칭 화자의 주인공이 아직 태어나지 않은 '태아'이고 그 태아의 존재를 '햄릿'과 연관시킬 상상을 하다니.......

 

'넛셸'을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놀랐던 것은 철저하게 태아의 입장에서 시작하고 결말지어진다는 것이다. 아직은 어머니와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어 어머니 트루디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고 있지만 나름의 자각과 고뇌 속에서 삶과 죽음에 대해 고민하고 점점 더 극한으로 바뀌어만 가는 상황 속에서 나름의 생존을 위한 대처를 하기 위해 여념이 없다. 돌이켜 가만히 생각해보면, 상상해보면 내가아닌 누군가와 가장 밀접하게 있는 상태는 어머니의 뱃속에 태아로 있을 때이고 화자가 느끼는 기쁨, 고통은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공감이 된다. 물론 화자 태아가 느끼는 감정선을 따라가다 보면 웃는 게 진정 웃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으로 이어지지만 말이다.

 

화자인 태아는 어머니와 삼촌의 불륜 사실과 더 큰 어리석고 조잡하고 잔인하기 그지없는 아버지 살인 음모를 엿듣게 되고 자신도 어머니와 함께 감정적, 육체적으로 공모할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의 고뇌는 '햄릿' 못지않은 삶과 죽음의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고 원죄적 죄책감을 감지하게 된다. 또한 동시에 태아에게 불합리하고 고통스럽게 느껴지는 미래의 상황과도 부닥칠 예정에 놓여있게 된다. 무책임과 이기적인 인간인 삼촌 클로드와 아름답지만 무모하고 어리석은 어머니에게 버려지는 상황과 그들이 실패해서 감옥에 갇히는 상황도 어느 하나 마음에 드는 미래의 현실이 될 수 없기에 태아는 장성한 햄릿이 고뇌할 수밖에 없었던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를 뱃속에서 이미 고통스럽게 맞이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 감탄하게 되는데 태아의 입장에서, 결국은 어느 누구도 아닌 '나'의 입장에서 마지막 선택을 강행한다. 그것이 바로 그의 선택이고 결말이고 시작이다.

 

작가 이언 매큐언이  오로지 상상만으로 쓴 거라지만 그의 상상력은 한계가 없는 것 같다. 실제 뱃속에서 '태아'가 느낄 수 있는 모든 상황들을 상상했고 경험했다. 그 상황이 부조리하고 불유쾌한 현실에 기반을 두어서 안타까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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