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투 런 Born to Run - 신비의 원시부족이 가르쳐준 행복의 비밀
크리스토퍼 맥두걸 지음, 민영진 옮김 / 페이퍼로드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은 달리기에 적합한 신체 조건과 발의 모양을 갖고 태었나기에 '달린다' 자체는 힘든 노동이 아니라 가장 자연스러운 행위이고 타고난 것이라고 말한다. 단지 우리가, 내가 잊고 있었던 것뿐이라고.

나 역시 믿고 싶고 달리고 싶다. 가볍게 타라우마라족처럼 자연과 동화되며 진정 행복하게 달리고 싶다고 생각한다. 생각만, 마음만으로.......
그런데 난 왜 달리지 못하는 걸까? 헬스장에서 러닝머신으로는 간혹 달리면서 야외에서는 차마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것일까? 무거워진 체중과 약한 왼쪽 발목을 핑계삼아 '달린다' 자체를 이미 포기한 것일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계속하게 된다. '본 투 런'을 읽으면서.

 

'본 투 런'은 AP통신 종군기자로 전 세계 전장과 오지를 누볐던 저자 크리스토퍼 맥두걸이 오래달리기를 시작하면서부터 끊임없이 부상에 시달리며 커다란 의문에 사로잡히면서 시작된다. 왜 발이 아픈 것일까? 하는 기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하여 취재차 멕시코로 가던 중 우연히 잡지에서 보게 된 긴 원피스를 입고 샌들을 신은 남자가 험난한 산길을 가뿐하게 달리고 있는 사진을 보게 되면서 저자의 길고 긴 흥미진진한 달리기 여정이 시작된다. 최고급 맞춤형 운동화를 신어도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도 부상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저자가 험준한 협곡에 숨어사는 타라우마라족을 만나게 되고 달리기를 진정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전과는 전혀 다른 새롭게 '달리기'를 배우게 된다.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제대로 달릴 수 있게 되면서 그의 달리기의 '질'이 바뀌는 여정은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상쾌, 유쾌, 통쾌한 간접경험을 하게 해준다. 아, 물론 수많은 인간군상 속에서 빠질 수 없는 이기적인 인간들에 의해 순수한 달리기가, 행복했던 경주가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가는 과정 또한 알려주어 한숨이 저절로 나오게 만들기도 한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인간은 달리도록 태어났다(born to run)." 혹은 달리도록 진화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달함에 따라 달리기를 멈추면서 우리는 땅과의 진정한 접촉을 상실하고, 생존을 위해 달리던 시절에는 없었던 질병들에 시달리게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진화생물학과 생리학, 스포츠의학 연구자들이 제시하는 과학적 증거들과 풍부한 실제 사례를 통해서 매우 설득력 있게 주장하며 더불어 인간의 신체에 오히려 방해가 될수도 있는 부드럽고 폭신한 운동화를 권유하는 세계적인 대기업 스포츠 마게팅의 양면성에 대해서도 들려준다. 결국 우리 몸을, 나의 몸을 위해서 무엇을 선택할지는 고스란히 개인의 선택의 문제로 남게 된다. 자칫 심각하게 빠질 수도 있는 문제들을, 과정들을 저자는 이보다 더 유쾌하고 솔직할 수 없다고 생각하리만큼 흥미롭게 펼쳐낸다. 그렇기 때문인지 책을 읽기 전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행복한 책읽기를 할 수 있었다. 더불어 조만간 애초에 오래달릴 수 있게 만들어진 내 몸을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제발 더 늦기 전에, 핑계를 생각해내기 전에 달릴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