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맞추기 87분서 시리즈
에드 맥베인 지음, 홍지로 옮김 / 피니스아프리카에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드 맥베인의 87분서 형사 시리즈의 장점은 뛰어난 한 명의 형사가 사건을 멋지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87분서 형사들이 한 팀이 되어 사건을 해결해나간다는 점이다. 이번에도 그 점을 흑인 형사 브라운의 활약으로 보여주고 있다. 발표당시의 백인이 중심인 미국 사회가 흑인을 바라보았던 좁은 시각이 엿보이기는 하지만 그 점이 중요하지는 않다. 오히려 그 편협한 시각에 평온하리만큼 유머스럽게 대하는 브라운 형사가 돋보인다.

 

브라운 형사와 카렐라 형사는 아파트에 침입해서 주인과 격투 끝에 두 사람 모두 죽은 살인 사건을 맡게 된다. 두 사람간의 연결점이 보이지 않아 고심을 하던 두 형사는  죽은 남자 중 한 명이 죽으면서까지 쥐고 있던 찢어진 사진 한 조각에 주목하게 되고 보험조사원 어빙 크러치가 또 다른 사진 조각을 가지고 오면서 사건은 급진전하게 된다. 하지만 브라운과 카렐라 형사는 자신을 3인칭으로 칭하는 어빙 크러치가 개운치가 않고 평범한 살인사건으로 생각했던 살인사건 이면이 복잡다단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사진 조각이 매우 중요한 증거물임을 깨닫게 된다.

'조각 맞추기'는 세 번째 읽게 된 시리즈였고 앞서 읽었던 시리즈와 연결되면서도 묘하게 부드러운 느낌을 받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브라운 형사의 인간미가 자연스럽게 드러난다고나 할까. 그래서 날카롭지는 않지만 여유가 느껴진다.

앞으로도 87분서 형사시리즈를 계속해서 읽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점점 더 커지는 시리즈의 한 편이고 아직 출간되지 않은 많은 이야기들이 기대하게 되는 소설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