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문학으로서 삶
알렉산더 네하마스 지음, 김종갑 옮김 / 연암서가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나, 너무나 아무런 사전지식없이 선뜻, 용감무쌍하게도 '니체'를 쉽게 알고자 했었다는 사실을 저자의 서문을 읽는 순간부터 몸과 마음 가득히 깨닫기 시작하면서 니체로 가는 길이 험난해지기 시작했다. 그저 놀라운 명성에 끌려서 읽기에는, 니체의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은 상태에서 이 책을 읽기에는 매우, 매우 어려웠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그래도 그나마 스스로에게 위안을 주는 것은 저자가 바라보는 '니체'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저자의 니체에 대한 애정어린 시선과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모습에서 문외한이었던 내가 니체를 아주 조금 이해할 수 있었고 그분의 사상에 관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었다고 진정 말하고 싶다. 아, 물론 저자의 설명은 물론 니체의 사상은 내겐 너무 어려운 벽이었고 산이었음을.......

 

니체의 사상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견해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해석하고 있는 이 책에서조차 쉽게 접근이 되지 않고 생소하고 낯설다. 하지만 어설프게나마 니체의 견해에서 크게 공감할 수 있었던 부분은 어느 특정 종교를 지칭하기는 했지만 그 종교 자체보다는 그 기원에서, 가치관에서 극단의 독단적인 생각을 매우 경계했음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지침을 정해놓고 수많은 다양한 삶을 하나의 기준으로 삼아 통제하려 한다는 자체가 그를 몸서리치게 했음을, 그의 견해에 수많은 사람들이 비판했을지라도 공감하는 수많은 예찬자들도 있음을 보여준다. 나 역시 어설프게나마 그렇게 아주 조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읽으면 읽을수록 다양하게 읽혀지고 해석되어지는 그의 경구와 미스터리에 가깝게 느껴지기도 또는 삶에 가깝게 느껴지기도 하는 수많은 사상들은 난해하고 어렵다. 그저 니체 사망 이후 가장 니체의 사상을 우아한 문체로 풀어내고 있는 저자를 따라서 더듬, 더듬거리며 그의 사상을 알고 싶다고 생각하고 그의 다양한 견해를 듣고 때론 수긍을 못하고 이해를 못할지라도 또 때론 공감하며 그에게 경탄하고 싶어진다. 작가이며 동시에 자신의 독자였던 니체를 열정적으로 자기 성찰에 몰두했던 그를.

 

'니체 문학으로서의 삶'을 꼭 다시 기회를 만들어서 읽고 싶다. 더불어 좀 더 니체의 사상들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니체의 저서를 읽어야 겠구나 하는 생각을, 나의 무지함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그중 가장 큰 깨달음은 니체의 사상들을 통해서 아주 미약하게나마 또 다른 세상을 본 것만 같은 알 수 없는 생각들이 춤을 춘다는 것이다. 비록 발만 까닥거리는 정도일지라도 말이다. 얼마나 작고 또 작은 생각의 틀에서 살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아주 조금 나아가고 싶어졌다. 니체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사상을 통해, 그러한 니체의 사상을 훌륭하게 알려주고 있는 저자 알렉산더 네하마스를 통해서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