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서 책 읽기 - 뚜루와 함께 고고씽~ 베스트컬렉션 39 카페에서 책 읽기 1
뚜루 지음 / 나무발전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 랑 한 독 서 멘 토, 책 읽 기 고 수 의 탄 생 !
국내 최초 카툰으로 읽는 독서 입문서
“지구를 떠날 그날까지 책과 함께하고 싶다!”

 

라고 소개된 '카페에서 책 읽기'는 우선 책이 카툰 독서 입문서답게 귀엽고 예쁘다는 느낌을 첫인상으로 받게 된다. 책장을 열어보면 여섯 부분에 베스트 컬렉션 39권이 다양한 책이 소개되고 있고 책에 대한 애정과 작가에 대한 귀여운 스토킹에 대한 이야기와 책 속에 빠져들며 느끼게 되는 온갖 감정들이 손에 잡힐 듯 춤을 춘다. 귀여운 카툰으로.

 

책을 읽는다는 것.......

특히,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작가가 보여주는 세계 속으로 독자가, 내가 들어가 주인공과 주변인물들과 함께 공감하며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작가의 소설을 읽다보면 때로는 지나치게 감정에 휩쓸리기도 하고 쉽게 빠져들게 되어 열혈 독자가 되는  첫 신호탄을 올리게 된다. 또 반대의 경우는 그 소설 내용이 싫다보니, 애꿎은 작가의 모든 것이 싫어지는 단순, 유치한 감정을 갖게 되기도 한다.(너무나 아름다웠던 책 제목과 완전 다른 내용을 맞닥뜨렸을 때, 이 단순한 감정이 불끈 쏟았던 경험) 그러면서 각자 나름의 취향이 드러나기 시작하고 애정하는 작가와 작품들이 늘어가게 된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나하고 같은 취향의 책을 읽는 지인들이 함께하면 책 읽기의 즐거움이 배로 느껴지게 되며 항상 궁금한 질문이 생기게 된다.

 

"요즘 무슨 책 읽어요?"

 

하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좋아하는 수많은 소설들을 다분히 감정적, 심리적으로 공유하게 되며 동지(?)의식을 강하게 느끼게 된다. (설마 나만 그런가?) 여기,'카페에서 책 읽기'에서는 뚜루님의 애정 하는 작가들과 소설들이 카툰을 통해 생생하게 소개되며 열혈 독자에서 국내 최초 북카투니스트의 변모를 즐거운 마음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분야의 책들과 함께 말이다. 솔직히 책을 읽어가면서 '어, 나 이 책 있는데, 왜 아직 안 읽었을까? 또는 와, 뚜루님은 이 책에서 이런 감정을 느꼈구나' 하면서 혼잣말을 하며 읽어나갔다. 특히, 채집당한 남자 아베 코보의 '모래의 여자'는 뚜루님과 같이 비교적 얇다는 이유만으로 언젠가 가볍게 읽어야지 했다가 뚜루님이 소개한 책 내용을 접하고는 '뜨악'했다는. 결코 가볍게 읽을 내용이 아니었구나 하면서 말이다. 마지막 6장은 뚜루님이 애정해마지 않는 '내 친구 같은 만화' 에서는 단 한 번도 허영만 작가의 '식객' 27권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었는데, 세상에나 뚜루님이 풀어놓는 이야기를 읽다보니, 입안의 침이 고이며 언제가 기필코 읽어보리라 그래서 '맛을 잘 아는 사람' 근처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불끈! 들게 한다. 그 이외에도 고전과 현대 소설을 오가며 즐거운 뚜루님의 에세이는 계속된다.

 

모처럼 재미있고 유쾌한 독서 에세이를 읽어 즐겁다. 결코 가볍지 않은 소설 속 이야기를 그리 무겁지도 그리 가볍지도 않게 딱 적당하게 균형을 맞춰서 뚜루님만의 감성으로 카툰을 풀어낼 것 같아, 읽는 내내 즐거웠다. 독서 에세이를 처음 접하게 되는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다. 우선 영화만 보는 조카님,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