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사람들 - 세계 최고의 독서가, 책 읽기의 즐거움을 말하다
알베르토 망구엘 지음, 강주헌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몇 해 전에 작가 알베르토 망구엘의 '독서일기'를 읽고는 책에 대한 박식함과 깊은 애정을 느낄 수 있어서 읽으면서 마냥 행복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러기에 '책 읽는 사람들'은 전혀 망설일 이유가 없이 읽기 시작했고, 다시 한 번 그의 광범위한 독서력과 깊이 있는 창조적 해석력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전작인 '독서일기'가 작가의 개인적인 독서를 보여줬다면 '책 읽는 사람들'에서는 독서를 통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부에서 8부까지 작가가 독서를 통해서 겪었던 행복감과 슬픔, 좌절감, 위로를 통해 받을 수 있었던 이야기를 가감없이 풀어내고 있어 진솔한 그의 이야기에 집중하여 귀를 기울이게 된다.

 

나의 경우는 대부분의 막내들이 그렇듯 위의 오빠들을 통해서 다른 또래들보다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접할 수 있어서인지 비교적 일찍부터 책에 대한 사랑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동화책은 물론이고 오빠들이 읽었던 다양한 책들을 거의 다 읽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다 이해는 못했지만 왠지 모르게 어른의 세계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기분이 들어서 어느 순간부터는 몰래 오빠들 책을 더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난다. 두 오빠의 취향이 현저하게 달랐기에 골라 읽는 재미가 솔솔 했었다. 큰 오빠는 고전을 좋아하는 편이라 세계 고전을 많이 갖고 있었고 작은 오빠는 현대 작가들의 소설과 중국의 무협지를 좋아해서 김용의 무협지 시리즈는 거의 다 읽었던 것 같다. 물론 나도 같이.(오빠 몰래) 그러다 사춘기가 지나면서 나름의 독서 취향이 생기기 시작했고 지금의 나의 독서 취향을 만들게 되었다.

 

작가 알베르토 망구엘은 책을 읽을 때, 시간을 들여 깊이 사색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독서를 통해 사회, 역사,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말이다. 우리는, 나는 선택권이 있고 다양한 책을 통해서, 좋은 명작을 통해서, 흥미진진한 책을 통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오래된 편견부터 해마다 자신도 모르게 쌓이고 있는 새로운 편견을 버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고 예의바른 대화만으로는 위로 받을 수 없었던 어떠한 감정을 깊이 있는 한 줄의 텍스트를 통해서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사색하는 시간이 그만큼 중요한 것을 알면서도 언젠가부터 느린 독서는커녕 페이지 수를 정해놓고 읽을 정도로 숙제하듯이 읽어나갔던 시간들을 최근 몇 년간을 보냈기에 반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느 날, 생각해보니 책은 많이 읽었는데, 읽은 책의 작가 이름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곤 깜짝 놀란 적이 있었다. 그만큼 빠르게, 빠르게 신간에만 심취했었고 이해하며 읽었다는 데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신간을 제일 많이 읽은 데 괜한 욕심을 부렸던 것이다. 이젠 정말 정신을 차려야지 한다. 여러 번 이야기하고는 실천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조금 창피하지만 정말, 정말 이젠 느린 독서를 하고 싶다는 열망을 갖게 한다. 작가 알베르토 망구엘의 독서에 대한 깊이 있는 글을 통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