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여행 끝에서 자유를 얻다 - 마음으로 몸을 살린 어느 탐식가의 여정
데이나 메이시 지음, 이유미 옮김 / 북돋움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어느 시기인가부터 살이 찌고, 빼고 하는 것을 스스로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기 시작했고 겉잡을 수없이 찌고 빼고를 반복하게 되었다. 그럴 때마다 좋았다, 비참했다를 반복하게 되면서 점점 더 부담스러워지기 시작했고 마치, 내가 나의 몸의 주인이 아닌것 마냥 느껴지기도 했다. 이렇게 그냥 방치해도 되나 싶다가도 그냥 이렇게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대로 살자 싶기도 하다. 암튼 제어와 방치를 수없이 오가며  음식과의 전쟁, 뭔가를 갈망하는 욕망의 제어불능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라는 사실을 이미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음식여행 끝에서 자유를 얻다'를 읽으면서 새삼, 재차 확인하게 되었다.

 

사실 더 기가 막히는 부분은 내가 음식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는데 있다. 어릴 때는 먹는 것이 고역이었고 어떻게 하면 먹지 않을까 궁리를 하던 마른 아이였고 난 살하고는 거리가 먼 타입인 줄 심하게 착각하고 있었다. 그러다 중학생이 되면서 식욕은 커져갔고 먹기 시작하자마자 찌기 시작한 살은 지금까지도 더 이상 어릴 때의 마른 몸으로 결코 돌아가지를 않게 되었다. (한 두 번인가 죽기 살기로 운동선수처럼 헬스를 해서 뺐던 시기를 빼고는..) 그런데 나의 문제는 여기에 있다. 지금도 음식을 만드는 것도 먹는 것도 별 관심이 없으면서 마구 '먹는 다'에 있다. 이 책의 작가처럼 음식을 너무 사랑하고 그 음식의 원천인 식재료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서 비롯되고 음식을 만들고 먹는 재미를 아는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저 뭔가 허전한데, 뭔가 답답한데, 뭔가 스트레스 쌓이는데 과자나 빵을 먹으면 채워질까 하는 생각에 먹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건강을 해치고 체중은 늘어나고 그 점 때문에 속상하고 우울해지는 상황을 주기적으로 반복하게 되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알게 되었다. 내가 이렇게 불균형적으로 음식을 먹는 것은,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은, 신간이 나오자마자 구입해놓고는 읽지 않고 놔두는 책들이 여섯 개의 책장에 빽빽하게 쌓여 있는 것을 외면하지 않고 똑바로 바라 본 순간에 깨달았다. 이건 단순히 음식, 다이어트 문제도, 책, 화장품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더 큰 문제인 뭔가를 갈망하는 욕망의 위기이고 집착의 문제였다는 것을 말이다. 삶에서 쓸 수 있는 좋은 에너지를 욕망, 욕구에 집착하면서 건강하지 않는 삶을 아슬아슬하게 유지하고 있었고 끊임없이 뭔가를 먹지 않으면, 뭔가를 구입하지 않고는 벗어날 수 없었다.

 

'세상에 굶주림의 위기가 존재하듯이, 뭔가를 갈망하는 욕망의 위기도 존재한다는 것을. 그 뭔가는 음식, 물건, 관심, 숭배 등 무엇이라도 될 수 있다. 더 원하는 데에는 끝이 없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차고 넘친다는 사실을 깨닫지 않는다면.(중략) 내가 집착하는 모든 것과 내가 소비하는 모든 것으로까지 뻗어나갔다.(중략) 소비를 하겠다는 모든 결정은 내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관심을 투입하겠다는 선택이다. 어쩌면 더 많이 갖는 게 아니라 필요한 걸 줄이는 것이야말로 더 행복해지는 비결 중 하나일지도 모르겠다.'-291쪽-

 

그렇다. 난 지금 이미 감지하고 있었지만 무시하고 있었던 점을 알아가는 중이고 이 책을 통해서 새삼 더 확인하였고 용기를 가져보는 중이다. 음식은 적당히, 적절히 즐기면서 먹을 줄 알아야 하고 더 많은 것을 소유하려고 하지 말고 필요한 걸 줄이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말이다. 그렇다고 갑자기 소식을 하고 소비욕구를 당장 잠재울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알지 못하고 지냈던 시기보다는 알기 시작한 시기는 분명 다르게 변화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스스로에게 해본다. 음식여행 끝에서 자유를 얻고 삶의 소소한 변화가 큰 변화를 이어지기를 바라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