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언덕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86
에밀리 브론테 지음, 김정아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혹스럽다.

내가 기억하고 있던 어둠의 마성을 지닌 열정의 화신 같았던 히스클리프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지고 거칠고 거친 광기만이 남은 낯선 남자만 남아 있는 것일까.......

결국 그동안 난,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읽고, 기억하고 있었기에 진짜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의 사랑을 나름대로 미화시키고 왜곡시켜 기억하고 있었다. 고1에서 고2로 넘어가던 이맘 때 처음 읽고 영화를 보면서 책보다는 영화 속 로맨틱만을 강조하고 악행을 최대한 줄여서 보여 주었던 남자 주인공 히스클리프만을 기억하고 책 속에서도 그 낭만적인 모습만을 찾고, 보고 기억했었던 것이다. 그래서 광기 가득하고 이기적인 사랑을 하는 두 남녀,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의 사랑을 제대로 보려고 하지 않았고 미지의 세계였던  '사랑'을 하는 두 남녀를 적극 응원하는 마음만이 가득했었다. 십대 소녀의 사랑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과 오만함이 결합하여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이 벌이는 악행은 최대한 사소하게 생각했고 당연하게 그들의 사랑이 모든 상황에서 앞 선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그 둘 때문에 괴롭고 외로운 사랑을 해야 했던 온화한 남자, 에드거의 사랑도 사랑에 버림받은 이사벨의 사랑도, 모든 것을 빼앗기고도 여전히 사랑을 꿈꾸는 헤어턴과 캐시의 사랑도 볼 수가 없었었다. 그저 너무나 서로를 사랑하고 미워하고 증오했던 불꽃과 거친 바람 같은 그 둘밖에 볼 수 없었다. 더욱이 이 모든 이야기가 하녀장 엘렌에 의해서 이야기 되고 있다는 사실은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세월이 흘러 읽게 된 '폭풍의 언덕'은 거칠게 밀쳐진 느낌으로 그들을 만나야만 했고 당혹스런 감정이 거세게 몰아쳤다. 거칠고 거친 두 사람의 광기와 잔혹할 정도의 이기적인 행동에서 지긋지긋하고 진절머리가 나는 느낌을 받아야 했고 어느 지점에서는 더 이상 그들의 끊임없이 외치는 죽을 것만 '사랑'이야기도 듣기 싫어졌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멈출 수 없었던 이유는 그런 죽음을 넘어서는 사랑이 결단코 흔하지 않은 희귀에 가깝다는 것을 살아오면서 슬프게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실제이든, 허구이든 사랑은 어느 면에서는 이기적일수밖에 없는 행동이고 사랑을 하는 두 사람에게는 자신들이 목숨보다 더 간절하게 원하는 사랑을 방해하는 모든 상황과 사람들이 적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관점에서 보면 지나치다 싶기도 하고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의 사랑처럼 광기로 인해 주변 사람들을 무수한 고통 속에 있게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바로 그런 '사랑'이 히스클리프의 광기의 시작이었고 모든 삶을 지탱해주는 무기가 되었음을 그가 내뱉는 거칠고 비열한 말들과 행동에서 악의 화신처럼 그를 휘감고 있음을 복잡한 마음을 갖고 읽었다. 그를 열렬히 응원했던 소녀의 마음은 허상이었음을 불꽃처럼 타올랐던 그 둘의 사랑도 허상이었음을 새삼 알게 되어 입맛이 씁쓸레하다. 한편으로는 '폭풍의 언덕'을 이제야 제대로 읽은 것 같아 마음이 놓이고 또 한 편으로는 캐서린과 히스클리프의 사랑을 마냥 응원해주기에는 마음이 너무 어른이 되었나구나 하는 생각에 좀 서글퍼진다.

 

**덧붙이자면...

'폭풍의 언덕'은 도시의 세입자인 록우드가 티티새 지나는 농원을 세들어 살게 되면서 괴팍하고 기이한 인물로 보이는 히스클리프에게 큰 관심을 갖게 되어 그들을 어린시절부터 알고 지냈던 하녀장 엘렌에게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시작하는 소설이다. 록우드가 겪었던 히스클리프와의 당황스러웠던 첫 만남을 기억하고 있기에 엘렌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밖에 없게 된다. 하지만 그녀의 이야기가 얼마만큼 과장되고 자신의 생각이 포함되어 각색되었을지는 전혀 모르는 것이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폭풍의 언덕'은 얼마든지 또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작가 에밀리 브론테가 분명 이런 부분까지 예상했을 것이라면 '폭풍의 언덕'은 또 한 번 머릿속에서 폭풍처럼 새롭게 전개될 수 있는 것이다. 상상만해도 흥미롭다. 그렇지 않은가.......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