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조셉 캠벨 지음, 이윤기 옮김 / 민음사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은 고대인들의 모든 삶을 지배했던 신들의 이야기, 신화에서 시작하여 신화를 더 이상 믿지 않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신화 속 영웅들을 살펴보고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며 고대인들이 신화를 통해서 전해주고자 했던 숨겨진 이야기들을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과정은 크게 출발, 입문, 귀환, 열쇠, 유출, 처녀의 잉태, 영웅의 변모, 소멸의 단계로 나누오 보여주며 여러 명의 영웅들을 소개, 비교, 분석하는 형식을 취한다. 흥미로운 점은 각 국의 신화, 전설을 접하다보면 신기할 정도로 거의 똑같거나 약간의 변형만 있을 뿐 같은 이야기 형식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신화의 원형을 토대로 발전되고 각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세계 어디에서 살든 인류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고 그 상상의 한계도 비슷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그렇기 때문에 각 나라의 수많은 영웅들은 그 나라의 풍습, 관습, 세계관에 의해 조금씩 다른 면모를 보일 뿐 그들의 궤적은 비슷한 과정을 걸치며 타고난 영웅의 모습에서 진정한 영웅의 면모를 갖추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게 된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작가인 비교 신화학자 조셉 캠벨은 융 파 심리학의 입장을 인용하면서 다양한 영웅 전설을 통해 인간의 정신 운동을 설명하고 규정하며 꿈을 통해 영웅의 모습이 재생 반복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신화의 시대, 인간의 시대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다. 신들이 철저하게 지배하던 신화의 시대를 지나, 드디어 인간의 전설이 시작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되면서 관심도는 급격하게 신들에서 인간에게 옮겨가며 새로운 영웅 시대를 열게 된다. 초기에는 초월적인 존재에서 태어나 자란 후, 점차 신의 영역에서 벗어나 인간의 모습을 갖춘 영웅들이 등장하면서 세계의 숙명은 신의 손에서 인간의 손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래서 우리가 익히 접해왔던 세계 각 국의 영웅들의 신비로운 출생으로 시작해서 신의 영역 속에 속한 아버지에게 버림받은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입문을 통해 신적인 존재, 아버지에게 아들임을 당당히 밝히는 단계를 걸쳐 이계의 모험을 통해 성장하며 다시 인간세계로 돌아오는 귀환의 과정을 걸쳐 진정한 영웅으로 재탄생된다. 이러한 영웅 탄생 과정을 통해 고대인들은 수많은 시련을 겪고 자신의 존재를 증명해야 하는 평범한 인간의 겪는 인생의 과정들을 학습하게 해주며 진리와 진실을 찾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영웅 신화를 비교해서 읽을 수 있는 시간들이었고 새로운 시각에서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미리 프로이트, 융 파의 심리학책들을 읽어보고 이 책을 읽었더라면 신화와 꿈의 연관성을 좀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살짝 남는다. 후에 위의 책들을 찾아 읽어보고 미처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꿈 부분들을 다시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