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맨 & 플레이어
조안 해리스 지음, 박상은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젠틀맨 & 플레이어'를 읽으면서 처음에는 금지된 '선'을 넘으려는 플레이어로 대표되는 하층계급의 지나치리만큼 영리하고 당돌한 아이를 마냥 가벼운 마음으로 응원을 하면서 읽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곧 그러기에는 그 아이가 가진 욕망과 갈망이 점차 커져감에 불안해지기 시작했고 그 아이가 햇빛의 아이, 리언을 만나 '사랑'에 빠지기 시작하면서는 독자인 나도, 소설 속 아이도 말로 다 표현 할 수 없는 복잡미묘한 감정을 느끼며 젠틀맨 세계로 대표되는 명문 사립학교 세인트오즈월드의 건물과 교실, 지붕을 넘나들며 방황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세인트오즈월드의 살아있는 역사인 '콰지모도', 스트레이틀리 선생님의 수업을 지붕 위에서 몰래 들으며 진정한 스승으로 받아들이고 그를 향해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그를 넘어서는 동시에 나락으로 떨어뜨리고 싶어하는 욕망 사이에서 위험한 줄다리기를 하는 아이의 복잡한 심정은 손에 잡힐 듯한 긴장감과 전율로 나를 사로잡았다.

 

영국의 유서 깊고 명망 높은 사립학교 세인트오즈월드로 아버지 존이 학교 수위로 일하게 되면서 '나'는 학교 사택에 살기 시작하면서 가질 수 없는 세계를 꿈꾸게 되고 자신의 처한 환경에 대한 환멸과 경멸감은 고스란히 세인트오즈월드에 대한 동경과 갈망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나'의 도전은 시작되고 금지된 모든 것을 넘어서고 싶어 하며 자신이 만든 두 세계를 넘나들게 된다. 무질서가 가득한 하층계급의 아이들이 다니는 서니뱅크파크 종합학교에서의 생활은 고역이 되어가고 '나'의 배움에 대한 갈망을 무시되고 젠체하는 아이로 찍히면서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에게 미움을 받는 왕따가 된다. 하지만 중간, 중간 몰래 아빠의 열쇠로 드나들게 된 세인트오즈월드는 '나'가 바라는 모든 것이 존재하는 곳이다. 질서와 권위가 있는 곳, 부와 명예가 보장되고 학문을 권장하는 학교이기에 '나'는 점차 더 세인트오즈월드에 빠지기 시작하며 갈망을 커가기만 한다. 그렇게 전혀 다른 두 곳을 넘나들며 세인트오즈월드에서는 학문을 몰래 배우고 점차 세인트오즈월드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자신이 진짜 세인트오즈월드 학생이 된 것만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러던 중 세인트오즈월드에서 젠틀맨 세계를 대표하는 모든 것을 태어났을 때부터 자연스레 몸에 배인 채 자라온 반항아 리언을 우연히 만나게 되고 이름을 물어보는 리언에게 '줄리언 핀치벡'이라고 소개하고 그와 함께 일탈과 반항을 즐기기 시작한다. 리언은 매력적이면서도 사악한 면모를 지닌 아이였고 '나'는 그에게 깊게 빠져들기 시작한다. '나'의 시간은 리언을 만나기 이전과 이후로 나뉘었고, 이제는 그 무엇도 예전같지 않게 되면서 이중생활에 더욱 더 심취하게 된다. 그러나 결코 끝날것만 같지 않았던 리언과의 행복하고도 잔인함이 곁들인 생활은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이어지게 되고 '나'는 떠날 수밖에 없게 된다. 그후 15년이 흐른 뒤, '나'는 새로운 신분으로 위장한 채 세인트오즈월드의 교사로 돌아오게 되면서 오만과 과시로 가득한 철옹성같은 세인트오즈월드를 향한 복수와 반격을 시작하게 된다.

 

'젠틀맨 & 플레이어'는 두 명의 화자가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플레이어로 대표되는 '나'와 젠틀맨으로 대표되는 세인트오즈월드 고전어학과 라틴어 교사 스트레이틀리의 이야기를 진행시키며 두 사람이 같은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과 갈등을 두 주인공 사이의 팽팽한 긴장감과 두뇌싸움으로 이어지며 대립각을 이루어 읽는 내내 긴장도를 유지하게 한다. 15년이 흐른 후, 다시 시작된 학기에서 끊임없이 음모가 진행되고 세인트오즈월드 하층부부터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하며 중심부를 강타하게 되면서 큰 혼란과 혼돈에 빠지게 되는 상황을 빠르게 진행하며 15년 후에 돌아와 이 모든 것을 저지르는 '나'를 찾아내는 길고 긴 지능적인 게임을 시작하게 한다. 사실 후반부에 다다를 때까지, 스트레이틀리와 함께 찾아 헤맨 '나'를 찾아낼 수 없었고 작가가 숨겨놓은 반전에 화들짝!! 놀라고 말았다. 그 장면을 읽고는 다시 앞으로 돌아가 리언의 경악을 감지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자신이 속하지 못하는 세계를 꿈꾸고 그 선을 넘어간 한 아이의 이야기이지만 조금 더 들여다보면 인간 본연이 가진 욕망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가지지 못하는 그 '무엇'을 갈망하게 되고 끊임없이 그 욕망을 향해 달리게 된다. 그러다 그 욕망의 실체를 벗기여 보면 나와 결코 다르지 않은 인간과 그들이 만들어낸 허상이 자리잡고 있음을 말이다. 그러한 복잡 미묘한 주인공들의 심리를 작가는 교묘하게 빠르게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 주인공들의 심리 속에 장치를 숨겨두고 끝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않게 한다. '젠틀맨 & 플레이어'는 작가 조안 해리스를 다시 보게 된 소설이었고 소유하고는 있지만 미처 읽지 못하고 있었던 작가의 책들을 읽어야겠구나 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이제부터 난 작가 조안 해리스의 팬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