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가의 눈 - 위대한 탐험가가 남긴 경이와 장엄의 기록
퍼거스 플레밍.애너벨 메룰로 엮음, 정영목 옮김 / 북스코프(아카넷)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탐험가의 눈'은 위대한 탐험가들의 지칠 줄 모르는 탐험에 대한 열정과 경이로운 발견에 대한 놀라운 생생한 생존의 기록을 담고 있다. 탐험가들이 일기, 일지로 직접 글을 쓰고 그린 삽화, 사진들은 생생한 탐험의 기록들을 담고 있기에, 생동감과 함께 탐험가들의 모험과 행군이 얼마나 어렵고 힘들었을 지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추위와 굶주림, 고독, 권태, 상실감, 승리감 등등 변화는 기후만큼이나 변화무쌍했던 그들의 감정을 통해 탐험가의 자세와 고충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 모든 고통과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면서까지 그들이 원했던 '삶'이 무엇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들은 각기 다른 꿈을 갖고 출발했지만 그 탐험의 길을 통해 낯선 세계에 대한 생생한 모험의 길을 열어주었고 세상과 좋은 결과가 되었든, 나쁜 결과(전염병 등등)가 되었든 새로운 연결점을 마련한 인물들이 되었고 그들의 열정과 호기심을 뛰어넘어 인간의 한계에 도전한 인물들이었고 삶에 적극적인 인물들이었음을 알게 된다. 때로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만으로, 또 때론 명예욕에 대한 열망으로 혹은 자아 찾기 일환으로 시작되었던 모험이었고 탐험의 길이었지만 그들 모두는 거대한 자연 앞에서 인간의 한계를 이겨낸 놀라운 인물들이 되었고 그들의 업적은 인류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 

인류사가 시작된 이후로 인간의 탐험은 시작되었고 지금까지 미지의 세계에 대한 탐험과 도전은 끊이질 않고 있다. 잃어버린 고대의 미지 세계를 발견하고 탐험하고 연구하고 있고, 미처 다 발견하고 밝혀내지 못한 놀라운 해저의 세계와 1969년 이글호가 달 착륙한 이래로 새로운 행성 탐험 연구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은 그들을 새로운 세계로 이끈 놀라운 정신력과 인내심으로 무장했던 탐험가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탐험의 길을 새롭게 열어주고 있는 책이다. 읽는 동안 그들의 탐험의 길을 따라가다보면 예기치 않았던 사건, 사고와 춥고 굶주림에 시달리고 외롭움에 힘들 때가 더 부지기수한 데도 그들은 최악이 아니면 포기하려 하지 않으려는 제세를 보여준다. 그래서 그들이 모든 고난, 고통을 이겨내고 승리했을 때의 환희와 명예가 아름답게 느껴진다. 아마도 탐험가의 정신이란 지금 만들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발견과 탐험,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세계를 꿈꾸고 이루어내는 그들의 꿈과  열정, 희망이 만들어내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탐험가의 눈'은 수많은 탐험가들과 모험이야기, 풍부한 삽화, 사진으로 현장성과 생동감을 주는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풍부한 탐험의 맛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유로 다소 산만하고 비슷한 이야기가 연속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조금 지루함을 주는 아쉬움이 있는데 그 점을 감안하고 본다면 전체적으로 탐험가의 진짜 이야기들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