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한 편인 '오셀로'를 읽다보면 참으로, 사람의 마음은 가볍기가 이를데가 없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야고로 인해 시작된 한 번의 의심은 천 번의 의심을 오셀로 마음에 부르게 되고 의심의 병이 시작된 눈에는 지고지순한 아내 데스데모나의 모습이 점차 천하의 악녀이자 창녀로 전락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그렇다면 왜 그러한 비극적인 일들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전장의 훌륭한 장군이자 부하들에게는 무한한 존경을 받던 무어인 오셀로는 한 순간의 판단의 실수와 불필요한 자격지심으로 인해, 사랑도 명예도 목숨도 잃게 되는 비극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는데, 그에게 어떠한 약점(?)이 있었기에 천하의 협잡꾼이 이야고에게 철저하게 이용당하고 끔찍한 비극을 불려오게 되는지에 대한 의심을 하게 된다. 나이도 지긋하고 전장의 경험도 풍부했던 오셀로가 그렇게도 쉽게 이야고의 계략에 걸려들고 의심에 의심을 더해 데스데모나와 충실한 부하 카시오를 불신하게 되고 그들의 사이를 천박한 눈으로 보게 되면서 비극적 상황은 극에 달하게 되는 이유를 셰익스피어는 오셀로가 가진 배경과 이중적인 마음을 이유로 이야기하고 있다.  

<아마도 내가 검고, 안방출입 한량들의 능숙한 사교술이 없기 때문이거나  

내 나이가 황혼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

하지만 깊이 들어간 건 아닌데 -

그녀는 떠나갔어. 난 속았고 내 위안은 그녀를 증오하는 것이야.(3.3.297-302)> 

오셀로의 마음은 이미 데스데모나와의 사랑에 있어서 비극적인 자격지심의 마음을 내포하고 있기에 이야고의 의심의 씨앗을 덥석 받아들이고 나서부터는 마음은 지옥이 되었고 데스데모나에 대한 이중적인 마음의 병이 깊어가게 된다. 천상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어린 아내에 대한 무한한 사랑은 강력한 불신의 마음으로 변하게 되고 그녀를 향한 증오를 키우게 된다.  

사랑은 열정에서 시작되지만 강력하고 견고한 '믿음'이 없다면, 사랑은 부서지기 쉬운 모래 성 같아서 지키기가 힘들다. 그만큼 사랑에 있어서 어떠한 조건에도 비견할 수 없는 조건은 '믿음'인 것이다. 오셀로는 그 '믿음'을 이야고가 심어 준 '불신'으로 맞바꿨기에 비극의 주인공으로 전락해버렸고 한 번도 변치 않은 '믿음'을 오셀로에게 주었건만 그 사랑이 믿음으로 되돌아오지 못했기에 데스데모나의 사랑은 이야고의 계략에도 흔들리지 않았던 그 '사랑'은 한 줌의 재처럼 날아가 버리게 되었다.  

'오셀로'의 악당은 말할 것도 없이 치졸한 계략 가이자 협잡꾼인 이야고이고 모든 비극의 발단이 된 자이기도 하다.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모든 면에 뛰어났던 장군 오셀로를 단숨에 무너뜨리고 죄없는 여인 데스데모나를 죽음으로 몰게 한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말대로 직접 한 것은 없다. 그저 오셀로의 귀에 대고 의심의 마음을 넣어 준 '죄'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 모든 마음의 병을 키우고 극에 달하게 하고 끔찍한 비극적인 상황을 일으키게 되는 것은 오셀로 '자신'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오셀로는 모든 상황을 알게 된 후, 비극을 자신이 직접 마무리할 수밖에 없게 되는 상황이 된다. 물론 이야고가 없었다면 오셀로의 비극은 시작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과연 그랬을까 하는 의심을 들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오셀로'의 비극은 모든 상황을 이중적인 눈으로만 보았던 오셀로의 마음에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있어 '사랑'은 삶의 원동력이자 삶 자체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비단 남녀 간의 사랑만이 아니라 모든 사랑에 적용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러한 사랑이 불신으로 변질되는 것은 막기 위해서는 '신뢰'가 중요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노력하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믿음을 향한 노력이 없다면 얼마나 쉽게 깨질 수 있는 것인지, 새삼 고전 '오셀로'의 사랑을 통해 알게 된다. 열정을 사랑하기는 쉬워도 그 열정을 사랑으로 키우기가 힘들고 그 사랑을 '믿음'으로 단단하게 지키기가 얼마나 힘든 지에 대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