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익히 대단한 명성을 지니고 있는 명작을 읽는다는 것은 나처럼 소심한 독자에게는 은근 겁이 나는 행위이기도 하다. 세계의 수많은 독자들에게 찬사를 받은 작품이고 영향을 준 작품이라면 더 말할나위도 없을 것이다. '데미안'은 그렇게 두려운 마음 반을 갖고 두 번의 세월의 시간 차를 두고 나를 찾아오게 된다. 처음 '데미안'을 읽게 된 것은 그냥 무작정 어려운 고전을 읽고 뽐내고 싶었던 고등학교 시절에 읽게 되었는데, 역시나 어려웠고 그 둘(싱클레어, 데미안)의 깊은 신뢰의 관계를 이해하기에는 경험이 턱없이 부족했었기에 이해할수가 없었고 난해하다는 생각만 가득했었다. 어떻게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인생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하는 의문만이 가득했었다. 도대체 '데미안'은 누구일까? 그는 어떤 사람일까?하는 고민만 되풀이 하다가 흐지부지 '데미안'은 어려운 책이야 하면서 잊고 있었다.

그 뒤 세월이 흐르고 흘러 다시 읽게 된 '데미안'은 난해함보다는 그 둘의 관계 형성의 과정이 새록 눈과 가슴에 들어왔고, 싱클레어의 데미안을 향한 복합적인 감정들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아닌 타인들, 가족들이 보기를 원하는 '나'의 모습과 실제 내면의 '나'의 모습이 엇갈리기 시작했을 때 느낄 수 있는 혼란과 내면의 갈등에 힘들어할 때, 데미안은 싱클레어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밀었다.  그렇게 싱클레어는 데미안을 통해 온전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길고 긴 여정을 떠나게 되고 독자들은 싱클레어를 통해 데미안을 보고, 데미안을 통해 싱클레어처럼 불완전한 자신이지만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 자신을 구축하고 있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만 진정한 '나'를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비록 그 모습이 한없이 불안하고 미덥지 못할지라도....... 

'데미안'은 읽을수록 새롭게 다가오는 작품이고 여러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게 한다. 싱클레어에게 인생 길잡이가 되어 주었던 데미안의 서늘한 미소의 모습에서 가슴시린 애정을 느끼게 되고 불안함이 여전히 흐릿하게 남아있는 싱클레어의 모습에서는 낯설지 않은 우리 혹은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며 거울처럼 들여다보게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삶은 시작되었고 그 삶 속에서 싱클레어의 고뇌를 통한 미소처럼 끊임없이 자신을 찾아야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임을 알게 된다. 인생 길잡이가 되어 주고 있는 지인들을 통해서, 소설 '데미안'을 통해서 '나'를 나답게 하는 과정의 길에 서 있음을 알게 되고 알을 깨뜨리고 나오는 과정이 삶의 연속임을 알게 된다. 비록 알을 깨뜨리는 속도가 한없이 더딜지라도 시도는 하고 있음을 자각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