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장미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3
캐서린 패터슨 지음, 우달임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빵과 장미'는 1912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로렌스에서 일어난 역사적인 파업을 배경으로, 그 당시 머나먼 버몬트 주로 보내진 아이들에게서 영감을 얻어 쓰여진 소설이다. 이 파업을 통해 노동자들의 기본 권리의 생존권(빵)과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누릴 권리(장미)를 주장하게 되었고, 이후 현대 노동운동을 상징하는 슬로건이 되었으며 드디어 노동자들의 진정한 권리를 주장하고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로렌스에서 공장 이민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열악한 노동조건과 저임금 삭감에 반대하는 파업 시위가 한창이다. 파업을 반대하는 계층들과 파업은 위험하고 옳지 않은 일이라고 학교에서까지 선생님이 말하는 사태까지 벌어지는 상황에서 로사는 심한 불안감과 혼란을 느끼게 된다. 힘겨운 생활을 하는 와중에 엄마와 언니가 공장에 나가지 않고 파업에 참여하자 로사는 가족들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길까봐 전전긍긍하게 되고 집에 어린 남동생과 남아 불안해한다. 제이크는 파업 때문에 공장에서 일하지 못해 돈을 벌어 술을 사다주지 못하자 아버지의 매질은 점점 더 심해지고 제이크는 새로운 상황을 모색하는 와중에 로사와 우연히 만나게 되고 동맹(?)을 맺게 된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미국 각지에서 도움의 손길이 쇄도하고, 부랑자 제이크는 로사의 도움으로 이민  ‘휴가’를 떠나 머나먼 버몬트 주 배러의 한 가정에서 지내게 된다. 그곳에서 제이크는 생전 처음으로 가정의 안락함과 포근함을 느끼게 되고 사람의 정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제이크는 신분이 드러날 까봐 불안해 떨게 되고 로사는 자신만이 편안한 생활 속에 있는 것은 아닌가해서 불안해한다. 그런 여러 일들을 겪게 되면서 제이크와 로사는 한 걸음 더 성장하게 되고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된다.  

'빵과 장미'는 열악했던 삶의 조건을 최선을 다해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던 아버지, 어머니, 형제, 자매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생존권과 인간 존엄의 권리를 쟁취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분들의 노력으로 지금의 개선된 노동환경 조건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살기가 힘들었던 시기에는 생존권이 너무 중요했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을 누릴 권리,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은 사치(?)였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인간은 빵만큼이나 장미를 누릴 권리가 있고 그것을 쟁취해서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그 과정을 작가는 소녀, 소년을 통해 아름답게, 지혜롭게 헤쳐 나가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주는 소설이고 가슴 뿌듯하게 해주는 실화의 결과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