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독한 시월의 밤
로저 젤라즈니 지음, 이수현 옮김 / 시공사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고독한 시월의 밤'은 시종일관 은은한 경쾌함이 흐른다. 작가의 기존 작품들의 진중함을 덜어내고 위트와 풍자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또한 소설 속 여러 캐릭터들이 다른 유명 작가의 작품 속 인물들이기에 찾아내고 알아가는 재미 또한 만만치 않다. 내용은 만월의 차는 '시월의 마지막 밤' 할로윈을 향해서 준비해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이 과정 또한 아기자기한 즐거움을 준다. 큰 사건과 놀라운 마법이 공존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고딕, 환상, 미스터리를 느낄 수 있다.
시월의 마지막 밤, 할로윈에 일어날 '어떤 사건'을 향해서 각기 자신의 동물 파트너와 함께 그 날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고 서로의 결정된 신분을 모르기에 경계하면서 하루하루를 준비하며 보내게 된다. 점차 시월의 마지막 밤이 가까워오고 정보와 필요한 재료를 모으면서 그들은 끊임없이 '게임 참가자'로 예상되는 인물들을 가려내고 '개방자', '폐쇄자'로 나뉘어 만반의 준비를 하게 된다. 명민한 개 스너프 역시 주인인 잭과 함께 '시월의 마지막 밤'을 준비하며 망을 보고 시월의 마지막 날을 위해 주변의 동물들과 교류하며 정보를 모으고 협력 또는 배척하며 그날을 기다리게 된다.
'고독한 시월의 밤'은 그 바탕이 되는 크툴루 신화를 배경으로 ‘개방자’ 혹은 ‘폐쇄자’ 의 역할을 맡아 그 사건을 일어나게 하거나 막기 위해 애쓰는 과정을 보여주며 판타지 소설의 유명 캐릭터들과 위대한 탐정을 등장시켜 그 날을 향한 사건들이 얽히고설키며 '개방자'와 '폐쇄자'간의 갈등을 고조시키며 주의를 집중시킨다. 잭의 명민한 조력자인 명민한 개 스너프는 '미치광이 질'의 파트너인 고양이 그레이모크와 탐색전을 계속하면서도 서로를 의지하며 협력하게 된다. 앙숙인 고양이와 개의 습성을 소설 속에서는 거뜬히 '우정'의 힘으로 바꾸어 버리며 그 날을 향해 달리게 된다.
다양한 소설 속 유명 캐릭터들을 동시에 한 작품 속에서 만나는 즐거움이 '고독한 시월의 밤'을 읽는 재미를 더하며 작가가 좋아하던 작가들의 작품들을 알아가며 소설 속에 자연스레 녹아든 캐릭터들을 찾아보고 '개방자'와 '폐쇄자'로 나뉘어 가는 과정을 읽는 것 또한 즐겁고 유쾌하다. 아무도 알지 못했고 예상하지 못했던 시월의 마지막에 일어날 '어떤 사건'을 막거나 일으키거나 하는 중대한 임무를 맡은 그들과 함께 시월의 마지막 날, 만월이 가득 찬 날, 할로윈 밤을 향해 나아가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