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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행록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2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가장 어리석은 행동인 것을 알면서도 계속해서 하게 되는 행동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이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또 전하면서 살을 붙이고 감정에 따라, 이리저리 보기 좋게도, 흉하게도 전하면서 은근 즐기는 것이다. 기쁜 일을 전하면서도 그 당사자에게 느끼는 감정에 따라 전하는 이야기의 분위기를 달리하여 순수한 기쁨에 부러움에 더 할 때도 있고, 완전 자기 식으로 전하는 이야기를 전혀 다른 식으로 보이게끔 만들기도 한다. 그만큼 다른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그 이야기를 하는 자들의 우행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행위이다. 그런데 그것을 알고 있음에도 멈추어지지 않는 오락(?)처럼 되어 버린 것이 현실이다. 연예인들을 끊임없이 평가하고 판단하고 한순간의 재미거리로 만들어 버리고 나와 우리가 아닌 다른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여전히 재생산하고 있다. '우행록'은 이러한 인간들의 어리석은 비틀어진 심리를 인터뷰 형식으로 파헤치고 있다.
남부럽지 않은 엘리트 남편 다코와 아름다운 아내 나쓰하라, 아이들 둘이 도쿄 시내의 한적한 고급 주택가에서 무참히 살해당하는 살인 사건이 일어나게 되고 그 사건은 모든 방송국, 신문들이 대서특필되면서 사람들의 큰 주목을 받게 된다. 많은 리포터들과 기자들이 피해자들의 주변 인물들과 지인들을 인터뷰하면서 그들의 과거와 현재가 드러나게 된다. 인터뷰를 한 지인들은 각자 자신들의 느끼는 대로 피해자들에 판단하고 재평가하면서 전하는 은근한 재미를 드러내기도 하고 숨기기도 하면서 피해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면서 또 다른 이야기들을 전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뜨끔하면서도 이렇게 피해자들에 대해 떠들어대는 지인들이 지겹기도 하고 무섭기도 했었다. 멈출 것 같지 않은 그들의 이야기가 슬슬 부담스러워졌고 더 이상 알고 싶지가 않아지는 부분들이 생긴다. 그때마다 작가는 각 장마다 또 다른 여자의 모놀로그를 삽입시켜 환기를 시킨다.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는 각장마다 등장하는 한 여자의 고백이 생뚱맞게 느껴진다. 도대체 이 여자와 피해자 가족들은 어떤 관계인지, 여자의 정체는 무엇인지 내내 궁금증을 유발한다. 결국 밝혀지는 진실에 아하! 하는 숨이 내뱉어진다.
'우행록' 읽으면서도 또 읽고 나서도 마음이 무겁게 느껴지는 것은 이러한 우행을 결코 멈출 수 없을 것만 같다는 생각에서이다. 그렇게 주절주절 나와 우리가 아닌, 다른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멈추지 못하고 계속 떠들 것만 같아서 한심스럽게 느껴진다. 그런데 더 두려운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또 어딘가에서 악의는 없어! 하면서 또 다시 시작될 '우행'이 그려지기 때문에 더 끔찍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작가는 피해자들의 우행, 지인들의 평가하고 판단하며 즐기는 우행,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모두를 평가하고 판단하는 독자들의 우행을 모두 모아 가슴 억눌리게, 얼굴 화끈거리게 보여주고 있다. 부끄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