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엔 까미노 - 산티아고로 가는 아홉 갈래 길
장 이브 그레그와르 지음, 이재형 옮김 / 소동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여러 생각으로 마음이 복잡하게 느껴질 때, 무작정 걷고 싶다. 걷다보면 마음 속에서 계속해서 들끊었던 심난한 생각들을 어느 정도는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그러기에 마음을 정리하기위해 걷는다는 것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된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몇 해 전부터 산티아고 열풍은 불기 시작했고 나 역시 여러 책을 통해 접해 본 산티아고는 무언가 나를 바꿀 수 있는 에너지가 가득한 곳으로, 나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곳으로 인식되었다. 여전히 막연하지만 언젠가는 꼭 가보고 싶은 열망도 갖고 있다. 하지만 걷는다는 자체만으로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45일을 걷는다는 것이 결코 만만하게 보이질 않는 것도 사실이다. 과연 나는 그만한 체력과 의지가 있을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게 되고 진지한 대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체력보다는 의지가 더 문제인데, 그만큼의 의지가 있을까하는 생각에 망설여지고 주춤거려진다. 하지만 작은 불씨를 잘 보호하듯이 내 마음의 의지를 조금씩 모아보고 싶어진다. '부엔 까미노'의 글과 다양한 산티아고 길의 사진들을 보면서 말이다. 

'부엔 까미노'는 프랑스의 사진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작가가 직접 걸어보고 경험한 이야기들을 담담히 전하고 있다. 순례 길을 떠나는 사람들은 저마다 각자의 사연을 안고 떠나고 국적, 연령, 직업, 종교를 떠나 자신을 찾아가는 길을 떠나는 것이다. 그러기에 더 자유로울 수 있고 그 길들이 아름답게 느껴진다. 산티아고로 가는 아홉 갈래 길에서 만나는 천 년여의 세월을 견딘 다양한 규모의 성당, 수도원들의 모습은 종교를 떠나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경이롭게 느껴진다. 천 년 전에 산티아고 길을 떠났던 순례자들의 길을 천 년 후에 걸을 수 있다는 사실은 가슴 뭉클하게 느껴진다. 길고 긴 세월동안 그 길을 걸었던 모든 사람들의 사연을 상상해보며 그 길을 언젠가는 걷고 있을 나를 그려본다. 

'부엔 까미노'는 다른 산티아고 여행서 하고는 느낌이 많이 다르다. 여행서 대부분 겪은 경험들을 위주로 전하고 있다면 이 책은 좀 더 사색적이고 정적이다. 산티아고로 가는 아홉 갈래의 길을 소개하면서 그 길들에 대한 작가가 느끼는 감성을 조용하고 차분한 음성으로 전하고 있어 산티아고의 길을 떠난다는 것이 결코 떠들썩하고 가벼운 기분으로 떠나는 여행이 아니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좀 더 진지하게, 좀 더 단순하게 삶을 바라보고 온전히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되는 여정일 것 같아 차분한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조용하고 내면적인 산티아고 길을 떠나는 순례자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길고 긴 여정을 보내고 있는 산티아고의 길들을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