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아이들
양석일 지음, 김응교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읽기가 겁났지만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곧 책을 덮고 싶었고 시간을 돌려 읽기 전으로 돌아가고 싶었다. 그만큼 내용은 무자비한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현실은 삶 자체가 고통이고 더 이상 '악'은 없을 것만 같은 어른들의 추악함에 화가 치밀기도 했고 무방비로 지옥같은 삶을 견디어 내야 하는 아이들 때문에 눈물이 났다. 정녕 현실 일까봐 두렵고 현실일거라는 생각에 분노가 생기고 현실이라는 생각에 깊은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어둠의 아이들'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해외 여러 나라의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는 곳, 타이에서 일어나는 아동 인신매매와 아동매춘, 장기이식수술로 희생되어 가는 아이들의 비참한 실상을 일본인 NGO 활동가 게이코와 특파원 히로유키가 알게 되고 조사해 들어가면서 그 실체는 점차 드러나기 시작한다. 더구나 일본 어린이의 장기 이식수술을 위해 타이 어린이의 생명이 밀매되고 희생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어둠 속의 아이들을 취재하게 되면서 온갖 위험에 빠지게 되고 무차별적인 폭력 앞에 위축되게 되고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게이코와 히로유키는 갈등하게 되고 선택을 해야 하는 시점에 놓이게 된다.  

반복되어 대물림되는 가난에 자신들의 아이들을 직접 파는 부모들과 판돈으로 중고 가전제품을 사고는 좋아하며 딸이 효도했다고 생각하는 부모와 아무런 이유도 모른 채 여덟 살에 팔려가 모진 폭력적인 행동과 행위에 내몰리는 센라와 같은 아이들이 수도 없이 많고 정부, 경찰, 부모가 합세하여 아이들을 내몰고 있다는 사실에 처음엔 분노와 눈물이 나왔고 곧이어 무력한 현실이 끔찍하게 느껴진다. 아이들이 처한 상황을 세상에 확실히 알리기 위해 작가는 아이들이 처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했다고 한다. 그러한 묘사는 너무 끔찍했고 처참했다. 아이들은 아무것도 모른채 추악한 어른들이 요구대로 상상도 할 수 없는 행위를 배우고 익힌다. 그러지 않으면 굶주림과 폭력의 보복이 돌아온다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게 되고 반복적으로 표정을 지운 채 행위를 한다. 그러다 마지막은 부자의 나라에서 온 아이의 건강을 위해 희생된다. 이러한 악순환은 끊기지 않고 계속 이어져오고 있고 우리의 아이들은 어둠 속에서 아무런 희망도 삶의 밝음도 보지 못한 채 십대에 에이즈로 죽어가는 것이다. 어둠의 아이들에게는 단 두 가지의 선택밖에 없다. 매춘을 하다 에이즈로 죽거나 장기를 이식하고 죽느냐 하는 두 가지 길밖에 없다는 현실이 무섭다.  

게이코와 히로유키에게 닥친 아이들의 비참한 현실은 두 사람의 의견의 차이를 보이게 되고 두 사람은 각자의 선택을 하게 된다. 자신이 있을 곳은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이며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며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게이코와 이 나라 사람들의 문제는 이 나라 사람들이 해결해야 한다고 일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권유하는 히로유키의 의견과 선택은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분노에 분노를 하면서 읽었지만 슬그머니 히로유키의 생각에 더 마음이 가고 그 편으로 슬그머니 서고 싶어 하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여전히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악질적인 일일 뿐이라고 외면하고 싶어진다. 귀 막고 눈 막고 ....... 하지만 그럴 수도 없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하는 직접적인 고민을 해야 하고 게이코 말대로 한 아이라도 구할 수 있을 때 구해야 한다. 일부 어른들의 추악한 욕망과 악질적인 폭력 앞에서 어둠의 아이들에게 밝음을 보여줘야 한다. 그런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하는 원초적인 고민 앞에 한숨이 나오고 무기력해진다. 하지만 한 어른이 이렇게 포기한 순간에 아이들은 어둠에 내몰린 채 끔직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 추악한 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의지를 끌어 모아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