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파티 - 영국 창비세계문학 단편선
캐서린 맨스필드 외 지음, 김영희 엮고 옮김 / 창비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든파티'에는 8명의 작가들의 11편 단편소설이 담겨 있다. 급 변화하는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중엽까지의 영국사회를 문학 속에서 인물들의 변화된 삶과 가치관을 통해 잘 포착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가치관과 사회 속에서의 변화가 눈에 띄게 성장하기 시작했고 그녀들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또한 남성들의 사회적, 가정적 위치의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상황에서 대응하는 방식들을 남녀의 모습에서 유심히 읽어보는 것도 영국 편 '가든파티'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기억에 남는 작품들을 소개해본다.

특히 '가든파티'에 실린 작가 중에 로런스의 작품이 두 편이 실려 있어 반가웠는데, 남녀의 사랑과 성에 무한한 호기심을 갖고 있던 십대 후반에 몰래 읽었던 '채털리 부인의 사랑'이 생각이 나서 피식 웃음이 나왔었다. '채털리 부인의 사랑'에서도 로런스는 계급 갈등을 두 남녀의 사랑을 통해 철저히 파괴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시킨다. '가든파티'에 실린 '차표 주세요'와 '말장수의 딸'에서도 적극적이고 당찬 여성들의 모습과 변화되어 가는 남녀관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차표 주세요'에서는 습관적인 행태를 보이면서도 전혀 반성할 줄 모르는 남자 존을 향한 여성들의 당차다 못해 무시무시해지는 모습은 드라마적이다. 애니를 중심으로 한 여성들의 애증이 실린 두려운 장면들은 후에 많은 소설, 영화에서 재생 반복된다는 점이 흥미롭기도 하면서 씁쓸하기도 하다. 여전히 그 장면이 무한 반복되고 있다는 점은 여전히 그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 같아서이다.  

버지니아 울프의 '유품'에도 역시 모범적인 현모양처였던 아내가 사고사로 세상을 떠나면서 남긴 유품을 남편이 정리하면서 알게 되는 아내의 숨은 진실을 깨닫게 되고 경악하게 되고 부정하고 싶어 하는 남편의 모습을 그린다. 그림 같이 예쁘던 아내이자 동반자로서 무난했던 아내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던 삶의 변화된 모습에 눈치채지 못했던 남편의 모습이 무력하게 느껴진다. 그는 삶의 변화에 매료되고 다른 계층의 남자를 사랑하게 되면서 피었던 그녀의 열정을 전혀 알지 못했고 무관심했다. 그녀가 남긴 유품을 통해 진실을 알게 되면서 남편은 경악하게 된다.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정형화된 규범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그녀의 선택에 대해 여러 생각해보게 된다. 그녀의 열정과 마음의 변화가 다 담겨 있던 일기장을 남편에게 유품으로 남긴 이유를 음미하게 된다.

도리싱 레씽의 소설은 읽다보면 긴장감을 놓을 수 없고 항상 날 선 곳에 서 있는 기분을 들게 한다. 장편소설 '다섯째 아이'로 인해 모성애, 책임감을 동반한 가치관 전체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어 섬뜩하게 보여준 작품이었는데, '지붕 위의 여자'는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한 여름 날 지붕 위에서 작업을 해야만 하는 세 남자 인부들과 비키니 차림으로 일광욕을 하는 여자와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뜨거운 여름 날씨를 통해 최고조로 보여준다. 남자들의 벗은 여자들에 대한 이중적 시선과 인부들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자신만의 일광욕할 권리를 온 몸으로 보여주는 그녀의 모습에서 숨 막히는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문제는 여전히 현실적인 문제이자 이중 잣대에 담긴 무제들을 내포하고 있어 쉽사리 누구의 편을 들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된다. 이 작품이 40여 년 전에 쓰여졌다는 사실이 놀랍다.  

제임스의 조이스의 '구름 한 점'에서는 결혼과 아이로 인해 시인의 꿈을 이루지 못하고 더블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는 주인공 리틀 챈들러가 영국에서 성공한 옛 친구와의 만남에서 흥분과 좌절을 동시에 맛보며 집으로 돌아와 우는 아이를 상대로 행동하는 유아적인 모습에서 그가 느끼는 좌절감을 절실히 느낄 수 있다.  

'가든파티'를 읽으면 화창한 영국의 부유한 집안에서 열리는 가든파티의 기대감과 화사함은 꽃향기와 어린 소녀의 아름다운 드레스와 모자에서, 들뜬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시작된다. '이상한 나라 앨리스'의 한 장면이 떠오르는 순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가든파티가 열리는 날에 이웃집 마부가 사고로 죽음을 맞게 된 사실을 어린 소녀 로라가 알게 되면서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이 시작된다. 로라는 이웃마을에서 죽은 마부가 있는데도 가든파티를 강행하는 어른들의 세계가 이해가 되지 않지만 곧 파티의 흥겨움에 잊게 되고 파티가 성공적으로 끝난 후에 마치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것 같은 마부의 집을 향해 바구니에 파티에서 남은 음식을 싸들고 찾아가는 과정을 소녀의 심리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마부의 죽은 시신 앞에서 소녀는 '이 모자, 용서해주세요' 라며 울먹이는 장면을 통해 혼란스럽고 삶과 죽음, 인생의 한 단면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어린 소녀의 모습을 표현한다. 

영국사회의 변화된 사회상과 인물들의 갈등을 통해서 새롭게 변화되는 과정을 알 수 있었고 그러한 변화는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문제이기도해서 집중하며 읽을 수 있었던 시간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