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맨스 랜드 - 청춘이 머무는 곳
에이단 체임버스 지음, 고정아 옮김 / 생각과느낌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 맨스 랜드(No Man's Land)는 전장에서 양쪽이 대치 상태에 있어서 어느 한쪽에 의해서도 점령되지 않은 사이의, 팽팽한 긴장이 넘치는 무인 지대를 말한다라고 한다. 그러한 점은 주인공들이 겪는 문제와도 무관하지 않다. 삶에 있어서 부딪치는 문제들은 항상 선택을 강요하지만, 그 선택의 결과에 대해서는 사실 결정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더 혼란스럽고 마음의 짐이 된다. 여기 17살의 제이콥 토드는 바로 그 자리 노 맨스 랜드 중심에 서 있게 되고 소년에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에 서서 새로운 환경, 사람들, 다양한 가치관들에 흔들리게 되고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이야기를 섬세하게 때론 담담하게 여러 인물들과 시공간을 넘어 풀어내고 있다. 

소설은 두 명의 제이콥과 헤르트라위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한 명의 제이콥은 현재를, 또 다른 제이콥은 1944년을 이야기한다. 그 둘과 깊게 연관된 여인 헤르트라위를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이야기는 시각과 관념의 차이, 변해진 가치관의 차이를 그들을 통해 보여준다. 현재의 제이콥은 17살로 자신의 할아버지와 관련된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할머니 대신 영국의 집을 떠나 며칠 동안 네덜란드를 방문하게 된다. 그곳에서 그는 제이콥 할아버지가 2차 세계 대전 중 부상을 당했을 때 그를 성심성의껏 돌보아주고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할머니께 유품을 전해주고 지금까지도 연락하면서 지내는 분이다. 그러나 막상 도착해보니, 헤르트라위 할머니는 불치병에 걸려 안락사를 앞두고 있고 다른 가족들은 제이콥이 오는 것 조차 모르고 있고 불편해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이에 제이콥은 당황스럽고 어찌해할지 모르게 된다. 그런 와중에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되고 점점 암스테르담에 있는 자신이 바보스럽게 느껴진다. 그러나 곧 묘한 신비한 분위기의 톤을 만나게 되고 친절한 알마 할머니, 헤르트라위 할머니의 손자 단, 매력적이고 당찬 소녀 힐레를 만나게 되면서 안개에 싸여 있는 것만 같았던 진짜 암스테르담을 만나게 되고 제이콥은 자신다움을 차츰차츰 찾아간다.

'노 맨스 랜드'는 은근하게 사람의 마음을 끄는 청아한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인간군상을 보여주어 그 매력을 더 해주고  있다. 가장 개방적인 나라 중에 한 곳인 네덜란드에서도 동성애자로 살아가기가 만만치 않음을 보여주는 바람의 영혼을 닮은 톤, 그런 톤을 사랑하고 또 여자친구를 동시에 사랑하고 자신이 정한 삶의 가치관에 확고한 확신을 갖고 있는 단, 어리숙한 제이콥을 이끌어주는 똑똑한 소녀 힐레의 모습, 혼란과 가치관의 혼돈 속에서 갈등을 하지만 자신의 결정을 믿고자하는 제이콥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삶을 볼 수 있다. 여전히 많은 의견과 가치관의 충돌을 겪는 문제들을 주 인물들의 다양한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리고 있고 거기에 담긴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을 생각해보게 한다. 그런 점에서 '노 맨스 랜드'는 청춘이 머무는 곳이자 사랑과 영혼이 머무는 곳이고 과거와 미래가 담긴 현재가 머무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노 맨스 랜드'는 나에게 청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