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거짓말 창비청소년문학 22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아한 거짓말' 을 읽는 동안 나도 모르게 눈물이 후두둑!! 쏟아졌다. 그래서 사실 중간쯤에 그만 읽고 싶기도 했었다. 천지의 아픔을 알아주지 못해서 미안했고 아이들의 악의 없는 호응에 진짜 악의적인 행동까지 망설이지 않고 저질렀던 화연이가 미워서 속이 상해 울었고 천지의 고통을 미처 헤아리지 못했던 엄마와 언니 만지의 슬픔이 느껴져 울었다. 세상은 그래도 살아볼만한데 어찌 그런 극단적인 선택을 했느냐고 묻고 싶기도 했다. 하지만 천지가 하루하루를 겪었을 마음 고생을 생각하니, 참고 견디라고만 하기에는 현실이 너무 무섭게 다가왔다. 아이들은 하루를 거의 학교에서 지내다시피해야 하는데, 믿고 의지해야 할 친구들이 적이 되어 다가 온다면 그 상황을 어떻게 버티라고만 하겠는가 말이다. 그래서 막막해서 한숨이 나왔고 어떤 뚜렷한 대책이 떠오르지 않아 마음이 아팠다. 아직도 수많은 천지가 학교 외진 곳에서 마음을 다치고 또 다치고 있을거라는 생각에 숨이 답답해져온다. 

열네 살 평범한 소녀라고 믿었던 천지가 어느 날 갑자기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얌전하고 말이 없던 동생의 죽음을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큰 충격이었던 언니 만지는 동생의 학교생활을 역 추적하면서 천지의 단짝이라고 생각했던 화연이가 근래 몇 년 동안 천지를 지능적으로 괴롭혀 왔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경악하게 된다. 그저 말이 없고 꼼꼼했던 동생이라고만 생각했었던 천지가 때론 귀찮기도 해서 무심히 대했던 만지는 가슴앓이를 하면서도 자신에게 털어놓지 못했던 천지가 야속하기도 하고 전혀 눈치를 채지 못했던 자신에게 크나큰 슬픔을 느끼게 된다. 엄마와 만지는 우연히 천지가 남긴 다섯 개의 붉은 색 털실뭉치에 적힌 편지를 발견하게 되고 다섯 개의 털실 뭉치가 있음을 알게 되고 찾아 나서게 된다. 화연 역시 죄책감과 친구들의 싸늘한 시선과 비난에 방황하게 되고 마음의 길을 잃게 된다. 천지가 남긴 단서를 찾아 천지의 심리 상태와 생활을 이제야 퍼즐 맞추듯이 알게 된 만지는 천지의 고통을 깨닫게 되고 우아한 거짓말 속에 감추어진 슬픔 진실을 깨닫게 된다. 

'우아한 거짓말'은 너무나 빨리 떠나 버린 열네 살 소녀의 자살로 인해 삶 속에 감추어진 우아한 거짓말들과 우아한 거짓말 속에 너무나 깊게 감추어진 진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저 무심하게 보고 지나쳤던 아이들의 아픈 마음을 빨리 알아주지 못했던 우리들에게 전하는 슬픈 이야기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살아있는 캐릭터들이 이야기의 몰입을 돕고 아이들의 방황과 마음 상태를 생생하게 전해준다. 작가의 전작 '완득이'에서 희망을 보았다면 '우아한 거짓말'에서는 아픔을 느꼈다. 천지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해서 미안했고 미처 알지 못해서 더 미안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한 가지 붉은 털실뭉치의 끈을 놓지 못하는 것은 천지가 남긴 이야기들과 만지와 화연이가 새롭게 시작할 현재와 미래가 그리 어둡다고만은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저 따뜻한 안부를 묻고 안색을 살피는 일부터 시작한다면 마음의 끈을 놓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무모한 기대와 희망을 걸게 한다. 많이 울고 가슴 아팠지만 마음의 끈을 결코 놓고 싶지 않게 만들었던 '우아한 거짓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