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 살인 사건
크리스티나 쿤 지음, 박원영 옮김 / 레드박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카프카 살인 사건'을 읽으면서 이야기가 전개되면 될수록 막연히 마음에 걸리는 느낌은 있었지만 곧 잊어버렸었다. 소설 속 주인공들이 놓치고 지나 갔던 느낌, 관심을 기울여야 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설마하는 마음에 넘어 갔던 부분들이 결말 부분에서야 실제로, 치밀하게 카프카 살인 사건 전체를 만들어내는 힘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만큼 작가는 무심하게 지나치게, 눈여겨 보지 않게 처음 사건부터 교묘하게 장치를 해놓았다. 카프카라는 작가 이름 아래에 살포시 두었다. 사건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그 모든 것들이 말이다. 

'카프카 살인 사건'은 20대 초반의 발레리나가 프랑크푸르트 중앙역 근처 한 아파트에서 춤을 추다 채찍으로 잔인하게 맞은 후 과다 출혈로 시체로 발견되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사건 맡게 된 미리엄 검사는 시체 목덜미에는 의문의 이니셜 K가 새겨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사건이 예사 사건이 아님을 짐작하게 된다. 하지만 뚜렷한 단서가 없이 시간이 흘렀고, 2주후 또 다시 두 번째 잔인한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한 독문학생이 자신의 아파트에서 창살 형 감옥에 갇혀 입이 꿰매진 채 살해당한 것이다. 그의 목덜미에도 역시 이니셜 K가 새겨져 있었고, 미리엄 검사와 형사들은 두 사건이 연결되었음을 알게 되고 수사를 진행하게 된다. 그러던 중 프라하의 고서점으로 카프카의 미발표 단편소설을 보낸 사실이 밝혀지고, 희생자들이 바로 그 소설에 등장하는 살인의 방식과 똑같이 살해되었다는 단서가 나오게 되고 두 사건 모두와 관련된 카프카 문학의 권위자인 밀란 허스 교수를 강력한 용의자로 지목하게 된다. 사건은 해결 국면으로 들어서는가 싶었지만 사건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교묘해진다. 

치밀하게, 교묘하게 혀를 찌르는 미스터리 소설을 만나면 즐겁다. 작가의 무심한 듯 놓아준 단서를 따르고 복선을 찾아보며 나름 추리를 해보다보면 결말부분에서 아, 그렇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는 재미가 있다. 작가는 카프카 소설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카프카의 정신세계를 추론하고 그에 따른 사건을 만들어 내어 카프카의 소설 세계를 현대의 미스터리 소설 속에 접목시켜 보여준다. 카프카에 대해 비록 잘 알지 못해도 소설 속 주 인물들의 이야기 속에서 그렇게도 전개될 수 있겠구나 싶어 흥미진진했었다. 단숨에 읽었고 사건의 잔인함과 치밀함이 충격적이었지만 그 속에 숨겨진 가해자, 피해자의 크나큰 슬픔이 느껴져 더 인상적이었던 '카프카 살인 사건'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