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올레 여행 - 놀멍 쉬멍 걸으멍
서명숙 지음 / 북하우스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다 읽고나면 먼저 읽은 분들과 비슷한 심정을 갖게 된다. 난 정말 제주도를 모르고 있었구나 하는 것과 제주도를 세 번 정도 갔다 왔는데, 도대체 뭘 보고 온 것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매번 비슷한 관광코스로 돌다가 별로 까탈스럽지도 않으면서 제주 특색이 물씬 풍기는 음식을 먹어 볼 생각조차 않하고 서울에서 매번 먹던 음식을 먹고 커피를 마시면서 휘익 둘러보고는 이게 다 인가봐 했었던 것 같다. 제주시내를 조금만 벗어나도 새로운 길이 열리는 것을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하고 시내에서, 관광지에서 맴돌다 돌아 온 것이다. 그러니 내가 제주도를 알면 얼마나 알았겠는가.......

그런데 이 책은 그마저도 너는 제주도를 전혀 모른다고 이야기해준다. 수박 겉핥기도 못했다는 소리이다. 얼핏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제주도가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제주도와 같은 공간일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세상에 이렇게 아름답고 환상적인 하늘과 바다, 나무와 연결 된 길이 이렇게도 많이 있다니 감탄이 절로 나온다. 저자의 고향이기도 한 제주를 23년의 기자생활을 그만두고 홀로 떠난 산티아고 길에서 자주 떠올렸고 돌아오면서 올레 길을 만들고자 마음을 먹었고 실천에 옮기어 현재는 여덞 코스 105킬로미터의 길을 만들었다고 한다. 저자의 의지와 많은 분들의 도움과 올레 꾼들이 만들어낸 성과로 생각된다. 해마다 가을이면 친구들과 여행을 꿈꾸고 외국의 먼 곳을 꿈꾸었다. 하지만 이젠 그리 멀리 나가지 않아도 그리 큰 부담감을 안지 않아도 되는 제주도 올레 길을 도전해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긴다. 제주도로 여행을 가서 올레 길을 걷게 된다면 제주도의 돌 하나, 바람 한 점, 하늘의 구름 한 조각까지 마음 속에, 눈 속에 깊이 담아 오고 싶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가슴이 설렌다. 그리고 이번에는 제주도의 특색 있는 음식에도 도전해보고 싶어졌다. 책 속에 저자가  소개한 갈치 국, 제주 순대, 고기국수, 돼지 갈비, 자리 젓 등을 맛보고 싶다. 새로운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 기회를 이미 놓쳤다는 것이 새삼 아쉬울 정도로 책을 읽는 동안 입맛을 다시게 한다. 멀리서만 흘낏 보고 말았던 해녀들의 모습도 그립고 책 속에 등장하는 바다와 산, 길들을 하염없이 걸으면 먼저 다녀 온 그들처럼 행복해지고 싶다. 마음은 이미 제주도 언저리를 헤매고 있다.

친구들! 우리 멀리 갈 생각 말고 제주도 올레 길을 걸어보자. 그래서 못 다한 이야기와 마음속 응어리를 다 풀어내고 잊고 놓아 버리고 돌아오자. 그러려면 가까운 곳부터 걷기 연습을 해야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