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북 두 번째 이야기
서은영 지음 / 시공사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일리스트 서은영이 두번째로 내놓은 스타일 북은 다소의 어리둥절함과 거부감을 주는 한편 그녀의 스타일 실패담과 성공담을 읽다보면 아, 나만 이런 일들을 무수히 겪고 실패하고 때론 성공하고 있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안도감을 동시에 들게 하는 책이다.

우선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부분은 스타일 북 2에 소개된 제품들이 거의 다 외국 명품 제품들이었고 그나마 나처럼 패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명품들이었기에 아무리 저자가 잘 설명해주어도 사진이 없는 이상 도대체 어떤 스타일을 말하는 것인지에 대한 아쉬움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저자가 나에게 안도감과 함께 용기를 준 부분은 스타일에 대한 무수한 실패를 거듭하고 지금의 스타일을 완성해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방송, 잡지, 책 속에서 저자의 모습은 항상 완벽해보이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도 가끔은 충동적인 쇼핑에 속상해하고 그래서 구입할 옷을 옷장 속에서만 걸어놓고 보아야하는 실수를 한다는 사실에 큰 공감과 느꼈다. 분명 그 옷을 구입할 때는 최고로 멋진 내 모습과 잘 활용해서 입게 될 거라는 큰 기대가 있었건만 집에 돌아와 막상 옷을 입고 나가려면 항상 망설여지고 여기에도 저기에도 구색이 안 맞아지는 옷이라는 발견하게 되면 참으로 난감하고 속상했기 때문이다. 거기다 거금을 들여 산 옷이라면 마음 속 깊은 곳에 상처로까지 남는다.

20대에는 유행에 민감할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한 1, 2년 지나면 유행이 지나 못 입게 될 옷들도 엄마를 졸라서 백화점에서 구입하고는 한 해 입고 옷장 속에 쳐 박아 둔 옷들이 꽤 있었고 그래서 눈총을 받아었던 적도 많았었다. 옷장 안에 옷은 그득한데 입고 나갈 옷은 없는 것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이 되었었다. 그 후 시간이 흘러 현실적이 되어서 유행 탈 옷들은 비교적 싸게 구입하고 기본적으로 유행을 타지 않고 오래 입을 옷들은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좋은 것을 고르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스타일에 있어 실패를 거듭하고 배워가는 중이다. 스타일이란 자신을 표현해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항상 변화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한 때는 공주풍으로 옷을 입고 다니면서 좋아라한 적도 있었고 또 한 때는 스스로 중성적인 스타일이라 착각하여 소년처럼 옷을 입고 다닌 적도 있었고 지금은 절충 중이다. 워낙 원피스를 좋아해서 원피스만 입고 다닐 때도 있었는데, 어느 순간 겉으로만 튼튼해지는 엄청난 상황이 생기기 시작해서 한동안 그토록 좋아하던 원피스를 포기하고 살았었다. 그러다 요즘 겨우 좀 입기 시작했고 아직까지도 보이시한 옷을 좋아하는 지라 그 두가지를 내 나이에서 그리 튀지 않으면 입고 싶었던 스타일로 다 하면서 살고 싶다.

누가 뭐라고 한 것도 아닌데 나이가 있는데, 이렇게 입어도 될까, 이런 스타일을 해도 될까하는 갈등이 잠시 생겼었다. 하지만 스타일이란 자신을 표현해나가고 가장 자신이 행복해하는 부분이라면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지금은 그러한 우려를 벗고 내가 하고 싶은 스타일대로 표현하고자 한다. 이런저런 눈치를 보거나 자신 없어 한다면 우리가 놓치고 갈 수밖에 없는 많은 나만의 스타일이 있기에 자신 있게 도전해보는 것도 행복해지는 길이라 생각해 이 책은 나름 도움이 되고 즐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