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만찬 - 공선옥 음식 산문집
공선옥 지음 / 달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때 아버지께서 전주로 발령이 나셔서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니던 오빠들은 서울에 남고 막내인 나만 부모님을 따라 전주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 처음 가보는 전주는 나에게 너무 낯설면서 동시에 설레이는 곳이기도 했다. 어딘가 먼 곳으로 이사를 간다는 사실만으로도 들떠 있었다. 그렇게 도착한 전주는 나에게 가장 행복하고 찬란했던 어린 시절 2년을 선사해주었다. 순박한 사람들, 풍성한 음식들이 나를 금새 서울 깍쟁이 아이에서 시골아이로 바꾸어 놓았다. 동네 아이들하고 산딸기도 따먹고 정말 시골 전주비빔밥도 먹을 수 있었던 시절이었고 그 곳의 음식은 다 정갈하고 맛깔스러웠다. 워낙 먹는 음식에 용감한 나는 거의 모든 음식을 망설여지 않고 먹는 편이라 쉽게 잘 적응할  수 있었고 마냥 행복했던 어린 시절이었다.

공선옥 작가의 '행복한 만찬'은 항상 마음속에 품고 있었던 행복했던 추억들을 새록새록 생각나게 만든다. 하루하루가 즐거워서 빨리 밤이 오고 빨리 아침이 오기를 기다렸던 그 날들을 추억하게 한다. 책에 실린 글과 음식사진을 보면서 엄마와 그 행복했던 추억과 음식을 이야기 할 수 있어서 더 좋았다. 아홉 살 때 동네 근처 절에서 스님들께서 직접 만드신 유과를 먹어보았을 때, 그래서 두고 두고 먹고 싶었을 때의 그 마음은 잊혀지지가 않는다. 공선옥 작가는 말한다. 계절 음식이었던 음식들이 지금 버젓이 사계절 식탁에 오른다는 사실이 놀라웠다고 말이다. 일 년 내내 구할 수 있는 음식 시스템에 익숙해져있던 나에겐 새삼 알게 된 사실이기도 했다. 마트에서 무심코 보고 무심코 구입했던 음식들은 사실은 계절 음식이었고 그 제철에 먹어야 가장 맛나다는 사실을 말이다.

육식을 좋아하는 다른 가족들에 비해 나물, 채소, 생선을 좋아하시는 엄마는 항상 조금씩, 꾸준히 밥상에 나물, 시래기 국을 올리셨고 매번 엄마 혼자서 다 드시고 하셨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식성이 조금씩 변하는 지 나 역시 엄마가 만들어 주시는 제철 나물들을 좋아하기 시작했고 가끔 드시고 싶다던 추어탕도 둘이서 먹으러 다닌다. 음식에 들어가는 향을 좋아하는 편이라 젬피(초피)도 넣어서 먹는다. 어릴 적에는 물컹거려서 먹지 않았던 메밀 묵은 지금은 제철마다 먹고 메밀 국수도 좋아해서 잘 해 먹는다. 그러고보니 만들 줄 아는 음식은 없어도 못 먹는 음식은 없는 것 같다. 다음엔 배우고 직접 만들어보는 용기를 내보리라 마음을 먹는다.

행복한 만찬 속에 담긴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음식에 대한 추억을 읽다보니, 음식에 얽힌 추억이 참 많구나 생각했다. 행복한 만찬은 행복한 추억을 기억하게 하고 바로 그 순간을 또 추억하게 할 것이라 생각하니 미소가 절로 생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6-16 10: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6-16 1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