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고전예술 편 (반양장) - 미학의 눈으로 보는 고전예술의 세계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기존의 서양미술사의 구성 및 서술체계를 과감히 탈피하고 미술사학의 대가들의 논문을 토대로 풀어내었다는 점이 돋보인다. 길고 긴 미술사를 서술하는 것보다 주요한 몇가지 양식과 그 양식이 생긴 배경과 화가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어 새로운 느낌을 전해준다. 다만 대가의 논문과 진중권 저자의 객관적인 설명이 나처럼 평범한 독자가 다 수용하기에는 벅찬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무심히 보고 지나쳤던 그림들의 비례와 시대마다 새로운 양식이 나타나고 또 재탄생되는 배경을 설명한 부분에서는 새로움을 알게 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많이 접했다고 할 수 있는 그리스 미술과 이집트의 도형화된 미술을 비교해서 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왜 그리스 , 로마 미술에는 신을 닮고 싶어 하는 인간들의 모습이 많이 등장하는지, 이집트 그림에는 몸은 정면을 향하고 있고 얼굴은 옆모습을 하고 있으면서 실제로는 절대 보이지 않는 눈을 강조해서 한 그림들이 이상했었다. 그런데 그점이 그 시대가 요구했던 아름다운 비례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미술사는 화가나 조각만의 것이 아니고 위대한 예술운동을 이끄는 또 한 중요한 집단인 비평가들의 활약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는 고전주의에서 벗어나 바로크가 발흥하던 시절에도 고집스럽게 프랑스 아카데미에서는 고전주의를 끝까지 붙들고 있었지만 그러한 아성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양식의 도래를 불러온 사람들은 로제드 필과 같은 아마추어 비평가들이었다고 한다. 그 후 비평가들의 역할은 커지고 화가와 대중들 사이를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밖에도 다양한 시대의 양식과 미술사 이야기를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미술사의 무지를 조금 헤쳐나올 수 있었다고는 말할 수 있다.

미학의 눈으로 읽는 고전의 예술의 세계를 다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책 읽기였고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