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보다 소중한 우리미술가 33 - 오늘의 한국미술대가와 중진작가 33인을 찾아서
임두빈 지음 / 가람기획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저자는 고흐보다 소중하지만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우리미술가 33인을 소개하고 있다. 여전히 미술하면 나에게는 아직까지는 여러모로 거리감이 있는 분야인 것은 사실이고 회화보다는 디자인 쪽이 그나마 가깝게 느껴졌다. 그러기에 우리나라에서 작품 활동을 하시는 화가분들이 작품이 이리 멋있고 다양할 줄은 몰랐다는 사실을 고백한다. 그나마 대중매체에서 자주 모습을 보였던 몇몇 화가, 평론가들만 대충 알고 있었고, 그나마 어떤 부분에서는 실망스런 모습까지 보여주어서 나름 못된 편견도 가지게 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여기에 소개된 33인이 화가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꾸준히 발전시켜왔고 지금도 노력하시는 분들이라는 것을 이제는 알게 되었다.

저자 임두빈은 33인의 화가분들을 찾아가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화가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정은 막연하게 어렵게 또는 멀게만 느껴졌던 화가들과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화가들의 작품이 변해가는 과정을 볼 수 있게 초기 작품부터 현재 작품까지를 사진으로 보여주어 더 좋았다. 특히 정적 속에 빛나는 도시풍경을 멋진 작품으로 보여주신 김승연 화가의 작품이 좋았다. 판화로 도시의 밤 풍경을 근사하게 때론 아련한 마음이 들게끔 표현하신 작품들이 마음에 들고 한참을 들여다보게 하였다. 김승연 화가는 도시의 밤풍경을 그린 동판화로 이미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계신 분이라고 한다. 또한 제주도에서 활동하고 계신 이왈종 화가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 사람들의 모습을 민화로 가깝게 느껴지게 해주신 작품들도 좋았다. 그밖에도 설치미술에서 민화, 조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술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화가 분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는 미술계에서 만연한 모방과 작품으로 말하지 않고 대중의 인기만으로 버티는 몇몇 화가, 화상들에 대해 쓴 소리를 거침없이 하고 있어 감싸기에 급급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기에 그의 쓴 소리는 곧은 소리가 되어 돌아올 수 있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저자가 선별한 33인의 화가들은 모두 훌륭하신 분들이지만 이러한 선별작업 또한 또 다른 감싸기를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들게 한다. 지면이 부족하여 더 많은 화가분들을 소개하지 못한 점은 이해할 수 있지만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간 것은 아닌지 하는 아쉬움과 화가의 작품세계보다는 저자의 글과 생각을 토로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나 하는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