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아이라 재판소동
데브라 하멜 지음, 류가미 옮김 / 북북서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기원전 4세기 코린스의 고급 창녀 네아이라 재판을 중심으로 그 주변인물들과 실제 이 재판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재판에 얽힌 사람들의 위선을 적나라하게 다루고 있다. 아폴로도르스의 연설기록문이 남아 네아이라의 파란만장한 삶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아폴로도르스의 기록만으는 전체를 볼 수 없지만 미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재판이 진행되던 기원전 4세기는 소송중독증에 걸렸다고 하리만큼 수많은 고소와 재판이 난무하던 시기였다고 한다.

그럼 아폴로도로스가 네아이라를 상대로 길고 긴 재판을 시작하게 된 동기를 들어보자. 아폴로도로스는 고급 창녀였던 네아이라가 자유인이 되어 나중에 아테네 인 연설가 스테파노스와 결혼. 스테파노스와 짜고 자신의 자식들을 아테네 시민으로 대우했으며, 특히 자신의 딸을 두 번이나 아테네 시민과 결혼시켰다는 이유로 고발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아폴로도로스는 네아이라의 어린 시절 과거부터 끄집어내어 지금 읽어도 치졸하기 짝이 없는 연설을 시작한다. 어린 시절에 유곽에 팔리고 사춘기 전부터 몸을 팔기 시작했고 스무 살이 넘어 창녀로서 가치가 떨어지자 유곽주인은 그녀를 다른 남자에게 팔아넘겼다. 그러나 네아이라는 단골손님들의 도움으로 몸값을 치르고 자유인이 되었다. 그녀는 그후 고소사건의 원인과 발단이 되는 스테파노스와 만나 정착하게 된다. 둘의 관계는 30년 동안 지속되면서 아폴로도로스의 말에 의하면 둘은 실제 부부관계를 유지하고 그녀와의 사이에 낳은 자식들을 아테네 시민으로 만들고 그 딸 파노를 두번이나 아테네 시민하고 결혼시켰으니 중죄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재판이 정말 어이가 없는 것은 정작 네아이라를 과거를 집요하게 캐내고 어쩌면 없는 소문까지 만들어 연설을 했던 아폴로도로스가 고소가 하고 싶었던 인물은 바로 스테파노스라는 것이다. 숙적인 스테파노스에게 정치적 타격을 입히기 위해서 고급 창녀였던 네아이라를 쉰 살에 고소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그 당시 여자들은 재판에 참여할 수 없었으므로 고스란히 그 수모를 아테네 모든 시민 앞에서 당할 수밖에 없었다. 아폴로도로스가 주장하듯이 그녀의 자녀들이 정말 스테파노스와 사이에서 낳은 아이들인지, 아닌지는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만약에 정말 네아이라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들이라면 아테네 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스테파노스는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 사건이라고 한다. 결국 재판의 결과는 네아이라가 스테파노스 곁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해결된 된 것 같은 기록이 동시대 사람들의 기록으로 남아 있다고 한다.

이 늙은 고급창녀의 재판소동은 기원전 4세기의 향락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 한다. 그 당시 귀족 여인들은 남자들과의 거리를 두어야 했고 생활공간도 따로 사용해야 했으며 파티나 식사 등에도 함께 참여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한 상황이니 당연히 고급 창녀들의 역할은 음악 연주자 역할 겸 대화를 이끌어 가며 남자들과 향연과 축제를 즐기는 문화생활의 중심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점은 조선시대 양반집 아녀자들은 남자들과의 대화에 전혀 참여를 못하게 히고 고급 기생들과 향연을 베풀었던 것과 같다. 가장 민주주의가 먼저 꽃피웠던 아테네에서조차 이러하였으니 여성들의 삶이 어떠했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네아이라 재판 소동을 통해서 고급 창녀와 남자들의 삶, 지참금문제, 결혼과 이혼 등 기원전 4세기의 아테네 사회 전반을 알 수 있게 해주어 그 시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원전 4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과 세월이 변했건만 사람들의 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음을 알게 되어 씁쓸한 마음도 생긴다. 정적을 무너뜨리기 위해서 그 주변 가족을 참담할 정도로 발가벗기는 행태나 자신의 입장을 나서서 강력히 변호하기에는 약자의 목소리가 여전히  작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대로 네아이라를 아폴로도로스가 공격한 덕분에 톡톡히 재미를 볼 수 있었고 2500년 전의 재판과정을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