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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엘로와 아름다운 은행가 - 빈도 알토비티 초상화 이야기
데이비드 앨런 브라운.제인 반 님멘 지음, 김현경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라파엘로의 <빈도 알토비티>초상화가 책표지인 이 책은 책장을 쉽사리 책장을 넘기지 못하고 홀린 듯이 그의 초상활르 바라보게 한다. 의도한 관람자 있는 듯한 시선으로 돌아보는 빈도 알토비티의 시선을 따라가지 않을 수 없다. 싱그러운 젊음이 가득한 두눈과 도톰한 입술, 발그스레한 두 볼과 손으로 쓰다듬으면 그 감촉이 느껴질 듯한 금발의 머리와 구렛나루는 한동안 넋을 잃고 바라보게 만든다.
5세기 전 1512년경 피렌체의 젊은 은행가 빈도 알토비티에게 초상화를 의뢰받고 그림을 그리게 되고 그후 알토비티 가문에서 소수의 관람자들에게만 보여 주며 소장하고 있게 된다. 그러다 쇠락의 길을 가게 된 가문의 상속자가 세상에 내놓게 되고 <빈도 알토비티>의 초상화의 실제 모델이 라파엘로가 그린 자화상이라고 알려지게 되면서 <빈도 알토비티>의 초상화는 오랜 세월동안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고 이리저리 망명생활을 하게 된다. 때론 라파엘로의 자화상이라고 해서 극진한 대접을 때론 라파엘로의 자화상이 아니라고 해서 수모를 당해야하는 처지가 된다.
독일의 황태자 루트비히의 소유였다가 결국 <빈도 알토비티>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한 유럽인들은 미국 사업가 프레스에게 라파엘로의 최고 걸작 중 하나인 <빈도 알토비티>의 초상화를 내주게 된다. 지금은 워싱턴 미국국립미술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감식가들에 의해, 이리저리 내몰려야 했던 <빈도 알토비티>의 초상화가 안쓰럽게 느껴진다. 라파엘로의 자화상이냐, 아니냐 하는 열띤 논쟁에서 한 걸음 물러나 초상화를 본다면 그러한 것은 아무 의미없는 행위였을텐데하는 소박한 아쉬운 마음이 든다. 물론 라파엘로의 자화상이라고 판명이 되어야만 더 높은 가치에 판매가 될 수 있었던 배경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평범한 관람자 입장에서는 라파엘로였든, 빈도 알토비티였든 그의 초상화는 빛이 난다. 천사의 이미지에서 따온 젊은 남자의 모습은 여성적인 외모, 양성적인 모습을 가지게 되고 그러한 점을 가장 잘 부각시킨 초상화 작품인 바로 <빈도 알토비티> 초상화라고 한다. 얼굴의 음영을 잘 살리고 머릿결을 잘 살린 그의 초상화는 실로 감탄스럽다. 라파엘로의 <빈도 알토비티> 초상화의 모델의 자세는 그 후 많은 화가들에 의해서 재생되고 모사되었고 더욱 더 <빈도 알토비티>를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모델의 시선과 자세는 초상화를 바라보는 관람자와의 소통이 되었다. 누군가를 바라보는 시선에 관람자들은 시선을 뗄 수 없으며 작품과의 대화를 하게 되는 힘을 가지게 된다.
또한 책 속에는 빈도 알토비티의 58세의 청동 조각상이 함께 소개되어 찬찬히 비교해보는 재미도 즐겁다. 그 외에 라파엘로가 살았던 시대부터 현재 워싱턴 미국미술박물관에 전시되기까지 관여했던 화가들, 감정가들, 구입자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