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나의 베아트리체
안토리오 솔레르 지음, 김현철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그런 날이 있다. 무심코 올려다 본 하늘이과 주변 상황이 저절로 각인이 되는 날 말이다.  그래서 그런 비슷한 기분과 분위기를 느낄 때마다 무심코 예전의 그 날의 기억을 불러오게 만든다. '춤추는 나의 베아트리체'는 네명의 십대후반의 청년들이 청춘의 마지막 여름을 보냈던 그 시간으로 되돌아간다. 작고 보잘 것 없는 지방 바닷가 소도시 '영국인 거리'에서 희망도 없고 덧없는 시간을 보내던 그들에게도 청소년에서 어른으로 넘어가야 하는 시간은 왔고 그들은 불안해한다. 결코 변할 것 같지 않던 자신들의 앞날에도 작고 큰 변화가 생길 것이고 각자의 길을 가야 하는 선택의 시간들이 다가온다. 미겔 다빌라는 한쪽 신장을 떼어내는 수술을 받고 옆 침대 환자에게 받았던 단테의 '신곡'을 무슨 말인지도 모르면서 외우기 시작하면서 좀 다른 녀석으로 변해가며 시인이 되고자하는 열망을 갖게 된다. 그의 영원한 베아트리체는 발레리나를 꿈꾸지만 가난때문에 발레학원에 다니지 못하는 소녀 롤리이다. 그 둘은 미겔의 친구 파코, 살덩어리, 멧돼지 등과 어울려 여름 밤을 파코 아버지의 딸기 크림색 자동차를 타고 달리며 그 시절이 계속될거라 생각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들에게도 시간은 흐르고 예기치않은 방향으로 그들의 삶을 몰아가게 된다. 꿈도 희망도 안 보이는 삶에서 벗어나고픈 미겔, 롤리, 화자인 나는 발버둥치지만 벗어날 길 없어보이는 삶에 좌절한다. 그러다 미겔은 시를 이해해주는 투구아가씨를 만나 유혹에 빠지게 되고 롤리는 무용학원을 다니게 해주겠다는 외판원 루비로사의 제안에 솔깃해지면서 이야기는 슬픈 나락으로 빠지게 된다. 결코 변하지 않을 것 같던, 시간이 멈추어 버린 것 같던 시절도 변하고 주변의 친구들도 변하고 세월은 흘러 파코와 화자인 나는 그 시절을 추억한다. 그들에게 멈추어버린 듯한 그 십대의 마지막 여름날들을......

우리에게도 그런 시간들이 있다. 하루하루가 길게 느껴지고 혹시 시간은 이대로 정지해버리는 것은 시간들이... 그러나 시간은 가고 세월은 흐른다. 영화배우  라나 터너 같던 멧돼지의 고모의 모습도 금발에서 퇴색한 은발로 변해갔고 그 시절을 회상하는 파코는 대머리의 변호사가 되어 작가인 화자와 함께  젊은 날, 잊을 수없는 그 여름날을 추억하듯이 우리에게도 그런 추억들이 있다. 지금의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가도  혹은 푸른 하늘을 보았을 때 예전의 그 날을 기억하게 한다. 각인되어 있던 그날의 친구들의 웃음, 내가 짓던 표정들이 하나하나 기억되고 되살아나는 그 순간을 말이다. '춤추는 나의 베아트리체'는 그러한 날들을 회상하고 기억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