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 관용과 카리스마의 지도자
아드리안 골즈워디 지음, 백석윤 옮김 / 루비박스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읽기 전에는 카이사르에 대해서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그저 수많은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와 외쳤다는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였고 친아들처럼 여겼다는 브루투스에게 마지막 일격을 당해 죽었다는 정도였다.  


그러나,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그렇게 단순하게 이야기될 만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수많은 세기마다 이야기 되어 오고 책, 연극, 영화, 만화 등에서 전해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그의 이야기는 전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저자 역시 카이사르를 다룬 자신의 책이 끝이 아닐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그 말에 충분히 공감한다. 그만큼 '카이사르'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 힘든 카리스마와 독특한 성격을 가진 인물이다. 관용과 자비를 베풀고 한번 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한테는 그가 자신을 배신했더라고 한번은 용서하고 넘어가고 면을 가진 반면 단호하게 결단을 내려야하는 부분에서 가장 냉혹해질 수 있는 인물이기도 했다. 자신이 이끌던 군단의 놀라울 정도의 충성심과 그들과의 끈끈하게 얽혀있는 믿음과 신뢰에 대해서는 읽는 이로 하여금 탄성이 나오게끔한다. 군중과 군인들에게 절대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았던 카이사르는 전쟁의 천재이라 불리우고 전쟁을 통해서 최고의 위치까지 오를 수 있었던 인물이기도 하다. 허나 그는 놀라운 매력과 카리스마를 가진 모습 이면에 천하의 바람둥이에 멋부리기를 좋아하는 마른 몸을 지닌 사람이었다고 한다. 같은 원로원 부인들과의 끊임없는 스캔들과 인해 정적을 만들고 그로 인해 평생을 정적들에 의해 지탄과 시기를 받아야만 했었던 인물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전쟁터에 더욱 더 빛이 나는 심리전술의 대가이기도 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그러나 원로원에서의 카이사르, 집정관으로서의 카이사르, 전쟁터에서 군단과 함께하는 카이사르, 독재관이 되어 로마의 실질적인 황제를 했던 카이사르의 모든 모습에는 공통점이 있다. 그는 평생을 쉼없이 앞으로 나아갔고 동시대의 지배자들이 하지 못했던 '관용'의 정치를 했고 귀족들만을 위한 정치가 아닌 평민들에게도 자신을 위해 목숨을 바쳤던 군인들을 위해서도 최선의 정치를 하려고 노력했던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현대에서도 극단으로 평가가 갈리는 인물이라고들 한다. 다 무너져가던 공화정을 허물고 새로운 시대를 열은 인물이며 군중과 군인들의 절대적인 존경심과 신뢰를 받았던 전쟁의 천재로 숭배하고 또 한편에서는 법과 관습을 무시하고 황제로 되려고 했던 욕심많은 정치가로 비판하기도 한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각자는 자신만의 카이사를 기억에 담으라고 한다. 숭배하건 혐오하건, 아니면 그 둘이 섞여 있건 간에.
나 역시 그를 나름의 기억으로 담으려 한다. 평생을 열정을 갖고 치열하게 살아왔던 한 인간의 모습으로 기억하려한다.
그는 멋진 삶을 살았다.

처음에 850페이지 분량의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세상에 이 책을 언제 읽나하는 부담감이 컸었다. 하지만 읽어 나갈수록 카이사르와 로마 전쟁사에 대해 관심이 커졌고 비교적 빠른 시간에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저자의 글이 주는 매력이 컸다. 대부분의 인문서에서 한 인물을 다룰 때 한쪽에 치우쳐서 글을 쓰는 경향이 있는데, 저자는 그러지 않았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저자는 카이사르에 대한 기록을 바탕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를 다룰 때에도 양쪽의 이야기를 다 다루고 있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카이사르를 평가하는 우를 범하지 않게 해주었다. 읽는 내내 저자와 함께 카이사르에 대해 알아가는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저자는 중간지대 역할을 해주었다. 그래서 방대한 분량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즐거웠다. 더불어 로마 귀족사회 모습과 풍습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로마 전쟁사의 배경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