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와 책 - 지상에서 가장 관능적인 독서기
정혜윤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침대와 책'은 우선 책 제목과 표지가 시선을 끈다. 침대와 책이라는 제목에서 오는 친근감과 묘하게 다른 이의 침실을 엿보는 것 같은 환상을 갖게 한다. 거기다 표지에는 미끈한 여성이 책을 무심히 들고 있고, 그 옆에는 책들이 두서없이 쌓여있다. 얼마나 멋진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누구라도 가까운 이의 서재가 궁금하고 지금 읽고 있는 책이 궁금한 법이다. 거기다 나랑 같은 작가를 좋아하고 같은 책을 읽었다면 이야기는 더 깊어진다. 사실은 깊은 이야기를 하는 그를, 그녀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침대와 책' 을 읽어보니, 정혜윤 PD 역시 이야기를 통째를 해주기를 좋아하고 책과 연애하는 기분으로 사는 분이었고 나처럼 평범한 독자를 선망과 함께 좌절감(?)을 여지없이 주는 분이기도 했다. 책 속에 소개 된 수많은 책들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책들 속에 나오는 주인공의 심리, 풍경을 기억하는 기억력과 함께 그 연장선에서 다른 인문 책으로 음악으로 연결되어지는 사고를 가진 분이었다. 책을 읽는 동안, 읽고나서 친구랑 이야기를 했었다.
"우리 이 책 읽지 않았어?", "읽었지, 좋았는데, 생각이 잘 안나서 그렇지." 하는 질문과 대답을 수없이 했었다. 도대체 같은 책을 읽었는데, 왜 난 그 문장이, 그 장면이 떠오르지 않는 걸까하는 하는 생각에 참 한심함을 느꼈었다. 그나마 리뷰도 써서 남기는 편인데도 사고의 확장이 안되고 있다고나 할까... 암튼 다독보다는 정독을 해야겠구나하는 기본적인 생각으로 돌아오게 만드는 책이었다.
어느 대가가 낸 독서일기, 혹은 방법론을 바란 게 아니다. 난 딱 지금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여성이, 자신이 행복해지는 책읽기를 하고 그 생각을 깊이있게 표현한 글을 원했다. 그러기에 정혜윤PD의 '침대와 책'은 나에게 흥미롭고 즐거움을 준다. 더불어 책 속에 담긴 내가 읽은 책들을 다시 찬찬히 읽어보리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